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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원봉사의 개념



한국사회복지협의회에서는 “자원봉사활동이란 사회문제의 예방 및 해결 또는 국가의 공익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공사의 공식조직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영리적 보상을 받지 않고서도 인간존중의 정신과 민주주의 원칙에 입각하여 낯선 타인들을 상대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의 공동선을 고양시킴과 동시에 이타심의 구형을 통해 자기실현을 성취하고자 하는 활동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사전에는 “자원봉사자란 주로 사회복지분야에서 자발적인 활동을 하는 사람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공공분야 및 복지분야에서도 그 사업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그 사업을 돕기 위해 자신의 기능과 시간을 자발적으로 무보수로 제공하는 사람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학생봉사활동이 제도화되면서 일반국민에게 자원봉사의 중요성과 활동내용이 확산되고 보편화 되어가고 있다.

자원봉사활동은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광범위하게 전개되는 자발적인 주민활동으로 이해되고 있다.

이상에서 와같이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이 조금씩 변화되어 가고 있다.

과거 전통적인 관점에서 자원봉사활동은 인간애를 기본으로 중간 이상의 계층이 중간 이하의 계층에게 베푸는 사회사업적인 자선의 형태가 자원봉사의 중심적인 개념이었으나,

최근에는 산업화. 도시화로 인한 각종 사회문제를 지역사회주민이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론을 모색하기 위한 지역사회개발의 개념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

즉, 모든 사람이 자원봉사자이고 모든 사람이 수혜자인 적극적이고 종합적인 의미의 자원봉사활동으로 그 개념이 발전되고 있다.

*자원봉사활동의 속성의 특징*



1)자발성(자유의지, 자주성)의 이념



사회적 위기나 문제를 무엇보다도 활동하는 개인의 자유의지나 자발적인 의지에 따라 스스로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행동하는 특성이다.

민주주의 사회의 핵심적 전제가 사회 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라고 할때, 자원봉사 활동은 민주주의나 주민자치의 기본적인 출발점이기도 하다.

이런 의미에서 자원봉사활동은 다른 사람들에 의해 강제되어지는 행위나 자신의 사회적 역할에 따라 마땅히 해야하는 활동은 자원봉사활동에 포함하지 않는다.



2)복지성(공공성, 보편성, 사회성)



자발적에 바탕을 둔 행위가 자신만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지역사회의 구성원이나 곤란을 겪고 있는 한 사람 한사람의 복지를 향상시키지 않으면 안된다는 뜻의 복지성을 가진다.

이것은 자원봉사활동이 자신의 영리나 어느 특정 종교의 확장, 또는 특정 집단의 이익이나 특권을 지지하는 활동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자원봉사는 영리적인 목적이나 이기적적인 목적없이 이타적인 정신에 기초한 것이기 때문에 자기자신이나 친족을 돕는 행위는 자원봉사활동에 포함되지 않는다.



3)무보수성(무급성, 비영리성)이념



자원봉사활동이 원칙적으로는 일정한 보수나 대가를 기대하지 않는 비직업적이며 비영리적인 활동이어야 한다.

즉 남을 도와줌으로써 얻게 되는 정신적인 보람이나 심리적인 만족 이외의 다른 물질적 보상과 금전적인 보상을 기대하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근래에 들어와서 자원봉사의 무상성 이념은 기본적인 본질로 전제되면서도 다소 완화되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즉 활동에 대한 얼마간의 금전적 대가를 얻게 되더라도 참여동기 자체가 자원봉사라는 의식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급여적 대가에 좌우되지 않는다면 무상성이라는 이념에 크게 구애받을 필요가 없다는 의견도 대두되고 있다.



4)지속성(계속성)의 이념



자원봉사가 우연적이거나 일시적인 충동에 의한 선행활동은 자원봉사활동이라고 하지 않는다.

따라서 자원봉사활동의 과제해결을 위해 일정기간 지속되는 프로그램을 자지고 있어야 하며 활동자체가 임의로 변경되거나 단절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5)이타성 이념



사람은 누구나 남을 돕고싶어하는 마음을 갖고 있는데 이것이 이타성이다.

자원봉사는 자신의 이익과 명예보다 도움의 대상자를 먼저 생각하고 행동하여야 한다.

타인의 어려움을 도와주고 상부상조하는 정신은 이타성의 이념이다.



6)협동성 이념



자원봉사자는 대상자, 함께하는 자원봉사자와 자원봉사지도자와 힘을 모아서 해야한다.

자원봉사는 상호간의 협동성을 요구하며 각자에게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공동체에 대한 이해, 소속감, 적극적인 사고방식등 공동체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7)개척성(사회개발성)의 이념



자원봉사는 우선적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는 사회적 과제나 정부나 공공부문의 노력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다루는 보완적 역할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보완적 역할에 머물지 않고 보다 적극적으로 사회의 문제를 제기하고 국가와 공공부문의 해결방안 모색을 제안하는 등 개혁적이고 개척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활동이다.



8)조직성 강조



나라와 시대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조직성을 강조한다.

이는 산업사회에 있어서 개인의 활동과 역할은 조직이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원봉사활동도 공.사의 크고 작은 조직을 통하여 대부분 이뤄지고 있다.



9)자아실현성



자원봉사는 봉사활동을 통하여 자기 만족감을 느끼며 자아실현성을 추구하는데 있다.

문제와 우려를 극복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하므로 결과적으로 경험, 성취감, 인간관계 등의 심리적 보상을 받게되고 이를 통해 자아를 실현해 가는 한 가지 방법이 되고 있다.



10)학습성



자원봉사는 활동전에 충분한 교육을 통하여 학습효과를 높여가야 한다.

학습을 통해 얻어진 지식을 봉사활동 현장에서 적용해 갈 수 있다.

실제 활동도 많은 부분이 경험과 학습과 연계되어 있어서 자원봉사활동은 학습성의 특성을 갖고 있다.



11)전문성



자원봉사활동은 활동영역과 대상에 따라서 전문성을 필요로 한다.

이를테면 상담, 학습지도, 간병활동 등이 그러하다.

전문직 지식과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영역이 확대되므로 자원봉사자의 전문성 특성은 매우 중요하다.

자원봉사의 중요성과 활성화 방안



I. 서론



현대사회에 있어서 사회복지의 중요성이 나날이 중요시 되고 있다. 이것은 말로 설명을 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더군다나 사회복지를 이끌어 가는 주축이 이제는 사회복지 현장에 몸을 담고 있는 워커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그 주변에 있는 자원봉사자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할 것이다.

어떤 프로그램이 있으면 자원봉사자가 없으면 프로그램이 되지 않는다 할 정도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II 본 론



1.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사회복지 발전에 기여하는 요인 중에 그중 하나가 자원봉사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복지사회가 전문적인 사회가 아니라 시민사회에 의해서 참여 되어질 때 선진 사회복지가 되는 것이다.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 중에서 빈곤. 청소년범죄 등을 해결함에 있어서 전문사회사업가들의 인력만으로 그 문제의 해결이 어려운 실정이며 인간의 행복과 안녕을 추구하는 사회복지적 노력은 전문가가 아니라 자원봉사자들도 할 수 있다고 본다.

이에 자원봉사자 활동을 확대함으로서 부족한 전문 인력을 보완하는 의미로서 자원봉사자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오늘날 자원봉사활동이 필요한 이유로 대두되고 있는 것은 가족과 경제제도의 변화, 인주주의 와 민주주의 가치부여, 등을 언급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것들 때문에 사회복지기관에서는 다음과 같은 필요성이 있기 때문에 자원봉사자를 필요로 한다고 본다.



첫째 서비스 면에서의 양적인 면의 증가.

서비스의 양적인 증가는 인적자원의 부족으로 인해서 제공받지 못했던 서비스를 더 많은 피조자에게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서비스의 질적인 면에서보다 더 책임성 있는 서비스를 줄 수가 있다.



셋째, 자원봉사자의 도움이 있을 때. 피조자나 피조집단에 주는 서비스의 효과가 커진다. 따라서 기관의 책임성도 높아진다.

기관의 책임성이 높아진다는 것은 지역사회가 해당기관에 대한 신인도나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의욕이 많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기관에서는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훈련과 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이렇게 훈련을 시킴으로서 사회복지기관도 지위가 올라갈 것이다.



다섯째, 사회복지 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하여 홍보활동도 되면서 일을 수행함에 있어서 상당한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그럼으로서 지역사회에 유후 노동력을 쓸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효과적이다.



끝으로 정책결정에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의 접촉함으로서 자원봉사활동과 관련된 보다 현실에 부합하는 정책결정에 참여하고 반영할 수 있다.

사회봉사활동의 현황과 실천기법들



김통원교수(성균관대)



I. 사회봉사 활동의 현황과 과제



사회봉사 활동의 현황 비록 사회봉사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지만 실제로 사회봉사에 대해서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우리 국민들의 사회봉사활동 참여율은 구미 선진국과 비교해 볼 때 낮은 편이다.

영국의 경우 18세 이상 성인의 51%가, 미국은 성인의 54%가 주당 4시간 봉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프랑스는 성인의 19%가 주당 4시간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그리고 가까운 일본도 전국민의 20%가 자원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사회통계 조사에 따르면 15세 이상 인구 중 5.4%만이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니 선진국과 많은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전국에는 재가복지봉사센타가 144개소가 운영되고 있는 바, 1개 센터당 10 ~ 20여명의 자원봉사자가 활동중이다. 이는 실제 필요인원인 100 ~ 150명의 10%에 불과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봉사활동의 참여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에서 볼 수 있듯이, 1991년 통계청 자료와 1996년 중앙일보의 자료를 비교하여 보면 사회봉사활동의 참여경험율이 16.9%에서 21.8%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다.

더우기 1996년 자료에 15~19세 즉 사회봉사활동이 의무화된 중․교교생의 참여율을 고려한다면 수치는 더욱 증가할 것이다.

또한 사회봉사경험자들이 성별, 연령별, 학력별로 크게 차이가 없이 참여하고 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이 다소 높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으며, 연령별로는 20대와 50대보다 30대와 40대가 더 높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학력이 낮은 계층보다 대학재학이상의 고학력자들이 비교적 높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다.

현행 사회봉사활동의 문제점 이렇듯 우리나라의 사회봉사활동이 저조한 이유는 여러 가지를 지적할 수 있으나 무엇보다도 사회봉사활동에 대한 인식 부족과 관리체계 미흡, 그리고 정책적 지지환경 미흡을 가장 큰 이유로 지적할 수 있다.

따라서 참여의 가장 큰 요인이 되는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비교적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할 수 있다.



1. 사회봉사활동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희박,인도적, 민주적 가치에 대한 낮은 인식도



역사적으로 오랜 빈곤, 한국전쟁 등에 이은 산업화와 도시화 현상은 우리나라에서 공동체, 지역사회의 가치보다는 가족 중심 특히 부부중심의 이기주의와 물질만능주의의 문화를 양산하게 되었다.

단적인 예로 한국전쟁 후의 수많은 고아들이 경제적 능력로 국내 보다는 외국으로 입양되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으로 인해 입양을 위해 경제적 능력이 문제가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입양을 꺼리는 현상이 당연시 되고 있다. 사회봉사활동에 대한 낭만적인 생각, 이타주의의 발로에서 시작되는 사회봉사활동은 분명 가치있고 아름다운 일이다.

그러나 활동내역은 분명 고되고 단단한 마음의 준비가 필요한 부분이 많다.

특히나 아직까지 우리사회의 어두운 그늘에서 소외받고 있는 독거노인, 장애인들의 경우 식사, 대소변 등의 일상생활이 전혀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이러한 분야에서 사회봉사활동을 하기를 원하는 사회봉사자들은 자신들의 활동분야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해야 하고 단단한 마음갖추지 않는다면 활동도중의 중도탈락할 우려가 높다.

사회봉사는 시간과 돈이 남는 사람이 하는 것이라는 잘못된 인식 숨가쁘게 앞만 보고 살아온 많은 사람들은 사회봉사는 우선 내가 시간과 물질적 여유가 있어야 가능하다는 인식이 팽배해 있는 듯 하다.

그러나 사회봉사활동은 많은 돈과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는 분야도 있지만 참여자의 진정한 마음과 작은 실천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많다.

예를 들어 인근에 사는 노인이나 장애인의 은행업무, 일반 행정업무 등을 자신의 일과 함께 처리하여 준다든지 일부러 시간을 내지 않고서도 충분한 일들이 많다.



2. 사회봉사활동의 관리체계 미흡



사회봉사활동에 만족해하는 이유와 불만족스러운 이유에 대한 설문조사 자료 에 의하면

사회봉사활동의 불만족스러운 가장 큰 이유가 보람을 느낄수 없다(36.0%), 시간조정 문제(22.4%), 교육과 지도 부족(17.2%)의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는 점에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사회봉사관리의 필요성이 요청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선진국의 경우 효율적인 사회봉사활동이 전개되도록 독립적이거나 어느 기관에 소속된 조직기구를 마련하여 참여자에게 만족을 주고 지속적인 자원봉사활동을 유도할 수 있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우리의 경우 자원지도자가 되고 싶어도 어디에 가서, 무엇을, 어떻게 활동해야 할 것인지를 알지못해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본다.

참여자의 능력에 맞는 다양한 사회봉사활동 프로그램의 개발 미흡 아직까지 사회봉사활동단체들이 사회봉사활동자들을 허드렛일 보조나 사회사업가의 하수인으로 취급하는 경우가 많다.

활동자들은 나름대로의 각오와 자신의 능력과 취미에 맞고 또 활동하고 싶은 영역이 분명히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것이 고려되지 않은 채,

이들을 단순노동 봉사의 차원으로 활용하는 것은 참여자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없고 또 지속적인 사회봉사활동으로 연장되지 못하게 하는 큰 이유중 하나이다.

교육의 미비 설문조사에서 지적되었듯이 참여자들이 나름대로의 의욕과 능력이 있다하나 자신이 활동하는 영역에 대한 최소한의 교육은 필수적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각 지역사회복지협의회를 통해 사회봉사활동이 연계되는 경우 2~4일 정도의 교육이 실시되고 있는 데, 이는 미국이 3개월 ~ 6개월간의 교육을 통해 대인관계기술, 기법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과 비교해 볼 수 있다.

교육과 관리를 위한 조직화와 체계화 사회봉사활동의 프로그램 미비,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점은 사회봉사활동의 관리를 위한 전담조직 활동의 미흡이라는 연장선상에서 이해될 수 있다.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적당한 관리가 필요하듯이

사회봉사자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이들을 통해 질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이들을 전담하여 관리하고 교육을 담당할 조직과 연계체계가 절실하다.



3. 사회봉사활동의 정책적 환경 미흡



사회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적절한 정책과 행정관리 및 지원책 등의 환경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 사회봉사활동을 위한 최소한의 활동경비(교통비, 식비 정도) 지급, 경력 인정 등이 정책적으로 보장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이에 대한 관리가 학교를 제외하고는 전무하다시피하였다.

최근 몇몇 기업에서 인사고과에 사회봉사활동의 경력을 고려하고 있기는 하지만 국가적 차원에서 고려되고 있지는 못하고 있다.

사회봉사활동을 통해 참여자들에게 개인적 만족 외에도 최소한의 동기부여를 위해서도 최소한의 활동경비 지급, 사회봉사활동의 경력 인정 등이 필요하다.



이렇듯 사회봉사활동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주요한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대전광역시 사회복지협의회 1996년, 윤찬호 1996, 최원구 1996)



1. 개인적 수준의 봉사활동에 대한 문제점



가. 봉사활동은 집합적 행동의 성격이 강하다.



나. 참여는 사회적 연결망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다. 봉사활동의 지속성이 낮다.



라. 주부, 학생 등 특정집단에의 의존율이 높다.



마. 30 ~40대 기혼남성의 참여율이 낮다.



바. 정기적인 봉사활동을 원하는 지원자가 적다.



사. 봉사활동을 여가활동이나 자선행위로 인식하는 경향이 높다.



2. 사회봉사 지원기관과 지원체계의 문제점



가. 기관의 영세성과 전문인력 부족으로 기관의 관리능력이 부족하다.



나. 절대다수의 지원기관이 홍보와 모집 분야에 역점을 두고 교육, 훈련, 배치, 프로그램 개발, 사후관리 등을 체계적으로 하지 못하고 있다.



다. 기관간에 지원내용에서 차별화가 부족하다.



라. 정부의 법체계 미비로 봉사활동지원기관에 대한 체계적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마. 제도나 기구를 통한 조직적 자원봉사 활동 개발체계가 형성되어 있지 못하고 있다.

사회봉사활동은 자기가 원한다고 해서 아무 때나 할 수 이는 것은 아니다.

선진국에서는 효율적인 사회봉사활동이 될 수 있도록 독립적 혹은 특정 기관에 소속된 조직기구를 마련하여 효과적인 사회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반면, 우리의 경우 아직 한번도 자원봉사활동을 해보지 않은 사람의 60%가 앞으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나타내고 있다는 점에서 미루어 볼 때, 사회봉사를 하고 싶어도 어디에 가서, 무엇을, 어떻게 활동해야 할 것인지를 알지 못하여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사회봉사 활용기관들에 대한 문제점



가. 사회봉사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는 여러 단계의 교육 프로그램이 전무하다.

그나마 현재 각 지역 사회복지협의회에서 사회봉사 활동을 지망하는 이에게 2~4일 정도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데, 이는 미국의 3개월 ~ 6개월간의 교육기간동안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현실이다.



나. 또한 사회봉사 활동 희망자에 대한 교육 뿐만 아니라 사회봉사활동을 지도하는 지도자의 의식이 중요한데 이에 대한 교육의 기회가 부족하다.

현재 일부 봉사활동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을 하고자 할 경우

그들을 꺼려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봉사자를 지도․관리해야 하는데서 오는 부과적인 업무와 봉사자들은 일 처리가 미숙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다. 사회봉사활동 중에 위험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많으나 이들의 활동을 보장해 줄 수 있는 보험제도와 같은 제도적 지원체계가 마련되어 있지 못하다.



II. 사회봉사 활동의 과정



사회봉사활동의 과정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 활동을 시작할 수 있다.

먼저 사회봉사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거쳐 어디서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선택한 후 활동분야에 대한 교육훈련을 거친 후 자신이 맡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 후 활동 전체를 평가하게 된다.



다음의 표는 사회봉사활동의 5단계를 나타내고 있다.



사회봉사활동 참가절차



∙ 사회봉사란 무엇인가?

∙ 사회봉사는 왜 필요한가

∙ 사회봉사는 어떻게 하나?

.계획 수립 사회봉사를 이해한다

∙ 어디에서 하나?

∙ 어떤 일을 맡나?

∙ 어느 기관을 찾나?

.선택 장소와 역할을 선택한다

∙ 기관의 안내를 받는다

∙ 장소와 역할을 익힌다

∙ 활동계획을 수립한다

.교육 훈련 활동전 준비를 갖춘다

∙ 역할에 충실한다

∙ 기관의 지침에 따른다

∙ 대상자의 입장에 선다

.활동 자세를 지킨다

∙ 어떻게 활동했나?

∙ 무엇이 문제인가?

∙ 더 잘할 수 없나?

.평가 활동 전체를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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