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체크인 관련 궁금한게 너무 많아요 ^^;

홈 > 묻고답하기 > 묻고답하기
묻고답하기
[다음과 같은 질문은 답변을 듣기가 힘듭니다.]
·  예의 없거나 성의 없는 질문
·  구체적이지 못하고 추상적이거나 뜬구름 잡는 식의 질문
·  각 정보 게시판에서 검색으로 쉽게 찾을 수 있는 질문
·  묻고답하기 게시판에서 반복적으로 나오는 질문
·  다른 사람들도 모르는 질문

[주의사항]
·  질문에도 예의가 있어야 하겠지만 예의 없는 답변 역시 눈쌀을 찌푸리게 합니다.
   답변이 하기 싫은 질문은 그냥 두십시오.
·  현지 유심 사용 중 문의는 충전잔액, 데이터잔량 조회 후 내용 첨부하여 올려주세요.
·  댓글로 호객 행위는 엄금합니다.
·  여행친구찾는 글(투어동행,택시쉐어,단톡,오픈채팅 등등)은 삭제 됩니다.
·  연애 및 성인업소 관련 질문은 금지합니다.
·  1일 2개까지 글쓰기(질문)가 가능합니다. 질문도 신중하게 정리해서 올려주세요~
·  댓글이 달린 글은 수정, 삭제가 불가합니다. 신중히 올려 주세요.

사전체크인 관련 궁금한게 너무 많아요 ^^;

Tekken77 12 115

- 다음과 같은 질문은 금지합니다. 여행동행찾기/연애 관련/태국인출입국/성인업소 관련

- 답변을 받으면 감사의 인사를 꼭 남겨주세요.

======================

제가 해외여행이 처음이라 모든게 신기하기만 합니다 ^^;

제가 미리미리 사전 준비를 할려고 노력하는 성격이라 비행기를 3달전부터 예약해뒀고 좌석까지 미리지정했는데요.

항공사별 온라인체크라는게 있다고 하더라구요..전 수화물이 따로 없어서 7kg이내이면 괜찮다고 해서 가방짐 7k이하의 가방하나만

매고 비행기에 타서 윗짐칸에 올려놓을려고 합니다. 


[질문]

1)제가 미리 온라인 사전체크인을 완료하면 궂이 제가 비행기타는 당일날 관련항공사 부스에 가서 티켓발급 안받아도 되는건가요?

그리고 당일날 바로 그냥 가방매고 바로 검문소검사같은거 받고 바로 비행기타면 되는건지 궁금해요 ^^;

2)사전체크인 안하면 유럽쪽은 벌금을 내야한다던데..제가가는 한국~태국(그 사이에 베트남,홍콩경유)으로 갈경우 사전온라인체크를

하는게 맞는건가요? 아니면 항공사별 예약번호(영문 혹은 영문+숫자)만 카톡에 미리적어놨다가 여권이랑 예약번호만 항공사부스에

가서 티켓만 받으면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12 Comments
망고찰밥 02.04 00:35  
1) 아니요. 바로 비행기 탈수 없어요.
사전 체크인 안한 사람이나 마찬가지로 공항 체크인 카운터에 줄서서 확인 다 해야 됩니다.
체크인이라는 것은 본인이 맞는지 얼굴 보고, 좌석 없는 사람이 좌석 지정받고, 수하물 무게를 재는겁니다.
사전 체크인 한 사람도 본인 맞는지 얼굴봐야 하고, 좌석을 정말 정한게 맞는지, 수하물 정말 없는지, 있으면 무게를 재고, 다 확인해야 합니다.
마트에서 손님이 직접 물건 주워담는 것 처럼 시간과 절차를 조금 덜어주는 것뿐입니다.

2) 유럽사정은 모르겠고, 사전 온라인 체크 같은게 의무가 아닙니다.
예약번호와 여권 있으면 되겠지만, 해외 처음 가신다면 일단 여정확인서(e-ticket)를 영문으로 받아서 종이에도 인쇄해 가세요. 언제든 바로 꺼낼수 있는 곳에 보관하시고요. 카톡같은건 전화기 분실이나 인터넷 문제등 불확실 요소가 많으니까요. 종이 인쇄물 꺼낼 일이 안생긴다면 다행인거고요.
예약번호를 핸드폰으로 보여주더라도 여정확인서를 다운 받아두었다가 인터넷 안되는 상황에서도 바로 보여줄수 있도록 해가는걸 추천합니다.
Tekken77 02.04 09:58  
[@망고찰밥] 사전체크인을 미리완료해도 해당부스에 가야하는거군요^^ E-Ticket을 미리 출력해서 가지고 가야겠습니다. 정보감사합니다^-^
필리핀 02.04 02:06  
저는 몇년 전 부칠 짐 없을 때
보딩패스 다운 받아서
카운터 안 거치고 바로 출국장 들어갔어요
한국에서 한번 방콕에서 한번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Tekken77 02.04 10:00  
[@필리핀] 저도 해외여행 혼자서는 처음이라 일부로 수화물없이 7kg이하 가방하나만 가지고가는지라 저도 부칠짐 없거든요. 보딩패스라는게 각 항공사마다 보딩패스라는 어플이 있고 다운받아야 하는건가요? ^^
망고찰밥 02.04 10:46  
[@필리핀] 오~ 수하물 없으면 카운터 안거치고 되는 경우도 있군요.
맘존산적 02.04 02:14  
항공사에 따리 공항에 따라 다릅니다. 온라인 체크인을 하면 종이 보딩패스 없이 탈수 있는지 아닌지 바로 안내문이 뜹니다.
Tekken77 02.04 10:00  
[@맘존산적] 보딩패쓰관련 정말 궁금했는데 만약 제가 사전온라인체크인을 완료했는데..보딩패쓰없이 탈수있다고 안내문이 뜬다면 전 각 해당항공사 부스방문하지않고 바로 비행기 타는곳으로 가서 미리 줄서있으면 되겠군요^^? 정보 감사합니다^-^
망고찰밥 02.04 10:53  
[@맘존산적] 상황따라 다른거군요.
이런이름 02.04 14:38  
온라인으로 체크-인을 하면 이메일로 QR코드, 터미널 번호, 게이트 번호, 탑승 시간 등이 옵니다. QR코드가 있으면 항공사 카운터에 들릴 필요없이 바로 터미널로 가면 되는데 터미널로 들어 갈 때 신분증, 항공권, 위험물 소지 등을 확인하는 보안검사대를 지나게 됩니다. 터미널에서 지정된 게이트를 찾아 앞에 가서 기다리고 있으면 탑승 직전에 케이트 앞에서 항공사 직원이 신분증과 비행기표(QR코드)를 확인하는 걸로 탑승 절차가 마무리 되더군요.

항공사나 승객이나 서로 시간과 혼잡함을 줄이려고 하는 온라인 체크-인이여서 위의 과정처럼 진행되는 게 보통입니다만 다른 분들의 댓글을 읽어 보니 공항 규모나 항공사에 따라 확인 절차가 다를 수도 있는 모양이네요.

확실하지 않으면 담당자에 물어 보는 게 제일 정확합니다.
Tekken77 02.04 16:46  
[@이런이름] 와~~ 이제 정확히 이해가 됩니다 ^^;; 소중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Tekken77 02.04 19:12  
[@이런이름] 신분증은 자동차면허증가져가도 상관없는거죠 ^^?
이런이름 19시간전  
[@Tekken77] 신분증은 여권입니다.

외국이나 국제 공항에서 인정되는 공식적인 신분증은 원본 여권 하나 뿐입니다. 운전면허증은 아무 의미가 없어요. 설혹 영문으로 발급된 국제면허증이라도 국제선 비행기를 탈 때는 신분증 역할을 못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