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세븐일레분에서 사먹었는데 국적이?

홈 > 묻고답하기 > 묻고답하기
묻고답하기
[다음과 같은 질문은 답변을 듣기가 힘듭니다.]
·  예의 없거나 성의 없는 질문
·  구체적이지 못하고 추상적이거나 뜬구름 잡는 식의 질문
·  각 정보 게시판에서 검색으로 쉽게 찾을 수 있는 질문
·  묻고답하기 게시판에서 반복적으로 나오는 질문
·  다른 사람들도 모르는 질문

[주의사항]
·  질문에도 예의가 있어야 하겠지만 예의 없는 답변 역시 눈쌀을 찌푸리게 합니다.
   답변이 하기 싫은 질문은 그냥 두십시오.
·  현지 유심 사용 중 문의는 충전잔액, 데이터잔량 조회 후 내용 첨부하여 올려주세요.
·  댓글로 호객 행위는 엄금합니다.
·  여행친구찾는 글(투어동행,택시쉐어,단톡,오픈채팅 등등)은 삭제 됩니다.
·  연애 및 성인업소 관련 질문은 금지합니다.
·  1일 2개까지 글쓰기(질문)가 가능합니다. 질문도 신중하게 정리해서 올려주세요~

방금 세븐일레분에서 사먹었는데 국적이?

똥차 6 615

- 다음과 같은 질문은 금지합니다. 여행동행찾기/연애 관련/태국인출입국/성인업소 관련

- 답변을 받으면 감사의 인사를 꼭 남겨주세요.

======================

태국어를 잘 몰라서

45959b76f351f21c806e2794178ea46bd01a4f46.jpg
이거는 태국서 만든건가요?

아님 일본건가요?

울나라 김치맛은 아닌듯

좀 단맛이 많이 나네요

그래도 라면먹는데 없는것 보단 훨 낫네요 ^^

6 Comments
화니텐 2022.10.28 17:38  
차이니스 배추 김치라고 영어로 써있네요. 흠...중국산인듯요
똥차 2022.10.28 17:53  
오~~ 그러네요 난 뭘본거지
차오파이 인가 하는거군요
이런이름 2022.10.29 10:15  
chinese cabbage kimchi는 [chinese cabbage] + [kimchi]의 결합으로 봐야 할 꺼예요. 즉 배추로 만든 김치라는 뜻이죠.

영어권에서는 cabbage라고 하면 양배추를 의미하기 때문에 김치를 담글 때 사용하는 배추와 구분하기 위해 앞에 차이니스를 붙여 배추를 표기한 모양입니다.

중국산 배추라는 뜻도 아니고 중국산 김치라는 뜻도 아닌 그저 배추와 양배추와 구분하기 위한 표기일 뿐인데 이게 좀 신경을 건드리긴 하죠.

미국서는 배추를 napa cabbage로 표기하며 사용하고 있었는데 뜬금없이 chinese cabbage라는 표기가 끼어 든 셈이니까요.¹

우선 '중국배추(chinese cabbage)'라는 것이 품종명도 아니고 학명은 더더욱 아닌데도 한국 고유의 음식인 김치를 표기하면서 '중국의 배추 김치' 라고도 오역될 수 있는 chinese cabbage kimchi라고 쓰니까 사정을 모르는 서양인들이 보면 "김치의 원조는 중국인 모양이다." 하고 오해하기 좋은 작명을 사용한 제품들이 있더군요.

이런 작명의 출처는 당연히도 '김치는 중국 거'라고 우겨대는 '그 나라'가 맞겠지요?

그래서 이건 바로 잡아야겠다는 생각으로 뜻있는 분들이 chinese cabbage라고 쓸바에는 차라리 kimchi cabbage(김치용 배추?)라고 쓰는 게 더 맞다며 구글번역 등에 서한을 보내 정정할 것을 촉구했었고요.

김치를 파오차이로 표기하는 [파리바게뜨]같은 얼빠진 한국 빵집도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배추를 chinese cabbage로 표기하는 한국 김치 업체가 있을 수는 있을 듯 합니다.

아무튼 배추를 영어를 표기하려면 napa cabbage가 가장 적당하고 최근 한국에서 주장하는 kimchi cabbage라는 표기도 나쁘지 않을 듯 싶습니다.

중국사람이나 중국업체이거나 김치는 중국이 원조라는 주장에 동조하여 넓게 퍼트리려는 목적이 없다면 혹은 생각없이 그저 따라 쓰는 게 아니라면 배추의 영문 표기에 조금 주의했으면 좋겠습니다.

-------
¹ chinese cabbage가 전혀 없던 표기는 아닙니다만 과거에 사용되다가 이제는 저소득층, 저교육층에서나 사용할 법한 표기쯤으로 인식되고 있는 거 같습니다.


(묻고 답하기 게시판이니까 뭐라도 답이 될만한 걸 써야 할텐데 사진 속의 제품은 본 적도 없어 답글을 쓸 수가 없네요. 답도 못하면서 장황하게 써서 죄송합니다. 개인적인 추측이지만 화니텐님의 의견처럼 중국산이거나 태국 현지 업체에서 만든 제품일 가능성이 클 거 같네요.)
뽀뽀송 2022.10.29 11:40  


태국에서 생산되는 배추가 이렇게 생겼어요.
이렇게 생긴 배추로 담근 김치에요.
전부 태국서 만들어요.

이미 거의 모든 태국 뷔페 프렌차이즈 식당들은
김치를 샐러드의 한 종류가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식당들 김치맛이 비슷한 걸로 봐서는
큰 김치회사가 있는 걸로 생각이 됩니다.
아마도 사진의 제품은 그 회사의 파생품이 아닌가 싶네요.
쿤츠아라이 2022.10.29 14:27  
태국에도 김치공장이나 떡볶이 소주, 라면, 한국식을 흉내내서 유통되고있습니다. 맛은 한국의 맛과는 좀 다를수 있습니다.
똥차 2022.10.30 00:22  
네 김치 치고는 단맛이 강해서 오래 먹으면 물릴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