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아시아 코로나-19 환불 요청

홈 > 묻고답하기 > 묻고답하기
묻고답하기
[다음과 같은 질문은 답변을 듣기가 힘듭니다.]
·  예의 없거나 성의 없는 질문
·  구체적이지 못하고 추상적이거나 뜬구름 잡는 식의 질문
·  각 정보 게시판에서 검색으로 쉽게 찾을 수 있는 질문
·  묻고답하기 게시판에서 반복적으로 나오는 질문
·  다른 사람들도 모르는 질문

[주의사항]
·  질문에도 예의가 있어야 하겠지만 예의 없는 답변 역시 눈쌀을 찌푸리게 합니다.
   답변이 하기 싫은 질문은 그냥 두십시오.
·  현지 유심 사용 중 문의는 충전잔액, 데이터잔량 조회 후 내용 첨부하여 올려주세요.
·  댓글로 호객 행위는 엄금합니다.
·  여행친구찾는 글(투어동행,택시쉐어,단톡,오픈채팅 등등)은 삭제 됩니다.
·  연애 및 성인업소 관련 질문은 금지합니다.
·  1일 2개까지 글쓰기(질문)가 가능합니다. 질문도 신중하게 정리해서 올려주세요~

에어아시아 코로나-19 환불 요청

뭉게몰랑 10 721
- 다음과 같은 질문은 금지합니다.
- 여행동행찾기/연애 관련/태국인출입국/성인업소 관련
- 답변을 받으면 감사의 인사를 꼭 남겨주세요.
======================

코로나-19 환불 요청
여행 제한 국가
말레이시아가 발표한 여행 조치 때문에 여행에 영향을 받는 경우에 해당되는데요.
4/7 쿠알라룸푸르 경유 인천행이거든요.
라이브챗 도무지 연결이 안되네요.
굳이 라이브챗이나 이메일 안보내도 그냥 기다리면 환불절차가 진행되는건가요?
10 Comments
얼음시집 2020.03.21 02:04  
제 경험은 아니고 지인에게 들은 경우이지만요.
에아아시아 비행편이 캔슬되어 티켓 환불을 할 경우, 예약자 이메일로 취소 안내문이 발송된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환불 요청하면 됩니다.
즉, 비행편 캔슬로 인한 환불이라면 4월 7일 직전의 이메일을 확인하면 될 듯합니다.
(에어아시아가 콜센터 연락은 좀 개떡같아도 항공편 지연/변경/캔슬에 따른 이메일과 문자 연락은 잘합니다)

다만 4월 7일 비행편은 아직 캔슬되지 않았습니다.
만약 님이 캔슬 또는 출발일 이전에 취소/환불을 시도한다면 아래 URL을 확인하십시오.
(한글로 된 에어아시아 코로나-19 환불 요청 안내 페이지 주소를 긁어 왔습니다)
https://support.airasia.com/s/article/Covid-19-Refund-Request-Guide?language=ko&sc_src=email_2224709&sc_lid=136682494&sc_uid=uupjmbxYqt&sc_llid=108544&utm_medium=email&utm_source=aa_branding&utm_campaign=AA_KR_BRD|WeCare|20032020|kr-ko&sc_eh=0948e9fe805dbb771

참고로, 현재 에어아시아 웹에 공지된 말레이시아 입출국 규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Updated as at 1545 hours (GMT+8), 20th March 2020.

Peninsular Malaysia

Effective 0001hrs on 18th March 2020

• Entry into West Malaysia:
All non-Malaysian nationals including holding Malaysian working visa, expatriate, student visa, Malaysia My 2nd Home and tourist visa except for ;
1. Malaysian Passport Holders
2. Diplomatic passport holders
3. Permanent Residence (PR) of Malaysia
4. Spouses and children of Malaysian citizens provided holding long term social visit pass
5. Foreigners transiting in Malaysia

• Exit from West Malaysia:
International : Malaysian passport holders except
Malaysian passport holder that holding foreign working visa, foreign student visa, foreign permanent residence visa or going for training outside Malaysia

Note : Entry into Malaysia will be rejected if one is departing after 18th Mar and with the intention to return before 31st March 2020. Entry acceptance will only be on OR after 1st April 2020.
뭉게몰랑 2020.03.22 09:34  
친절하신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얼음시집님♡
뭉게몰랑 2020.03.26 23:53  
얼음시집님~ 에어아시아로부터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2020 년 10 월 31 일 이전의 다른 날짜로 요금을 지불하지 않고 365 일 동안 보너스 항공권으로 항공편 예약을 유효한 신용 계정으로 전환하거나 항공편을 무제한으로 이동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라고 왔는데 정확히 무슨 내용인지 쉬운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그냥 무료취소환불이 안되는건가요?
얼음시집 2020.03.27 14:18  
저도 이런 경험이 없어 모르겠는데,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대략 다음의 내용이네요.
(1) 보너스 항공권 : 2020년 10월 31일까지, 추가금액이나 차액 없이 님이 예약/취소했던 구간 이용 가능
(2) 환불 받을 금액만큼 에어아시아 크레딧(예컨대 에어아시아 예약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마일리지)으로 지급
- 위 둘 중 택일

요즘 에어아시아도 Covid-19로 인한 취소/환불이 급증했기에 현금 환불 대신 크레딧으로 환불이라는 꼼수를 쓰는 듯합니다.
크레딧으로 주면 고객이 다시 돌아올테고, 미사용으로 인한 낙전 수입도 발생할 것이도, 일손도 줄어드니까요.

참고로 원래 에어아시아는 '전 운항국가 중 오직 한국에 한해' 취소 환불(크레딧 말고 현금)이 가능했습니다.
정확한 취소 수수료는 기억이 안나는데, 검색해보니 "출발 3시간 전까지는 70% 환불이 가능했다"는 유경험자의 후기가 있네요.

에어아시아는 저가항공사이므로 일반 항공사과는 다른 비용 정책을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한항공이라면 고객의 취소로 인한 손해비율 등도 티켓 가격에 포함시키는데,
에어아시아는 이 손해비율이 없고 고객의 취소시 오히려 수익으로 잡히는 대신, 저가의 티켓 판매가 가능합니다.
이런 에어아시아가 유독 한국에서만 티켓 취소를 해주는 것은, 한국의 관련 법률이 쎄기 때문에 타협한 것이지요.

아시다시피... 우리 한국인들 매우 다이너믹합니다.
조만간 에어아시아의 이 꼼수에 대해 공정위 등에 신고하는 사람들이 있을테고
그러다보면 에어아시아도 이 Covid-19 관련 취소로 발생한 크레딧은 현금 환불해 주지 않을까... 생각도 해봅니다.

아무래도 공항은 바이러스의 잠재적 위험구역이니... 마스크 꼭 챙기시고 귀국 잘하십시오.

[내용 추가] 그런데 댓글을 쓴 후, 네이버에서 검색해 보니 최근 환불 받으신 분도 계신가 봅니다.
검색어 : 에어아시아 환불 신청 잘 아시는분 좀 알려 주세요
그리고 검색 결과에서 '카페' 탭으로 세부 검색하면, 그 카페의 비회원도 해당 글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댓글들을 보다보면, 결제했던 카드로 환불 받으셨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시간 날 때 한번 시도해 보셔도 좋을 듯합니다.
뭉게몰랑 2020.04.03 04:08  
답변 감사드립니다. 얼음시집님 덕분에 온가족 무사귀국했습니다. 정말 마음에 위안과 큰 도움을 받았어요. 여러 다양한 내용의 질문들에 일일이 이렇게 친절하고 명쾌하게 이런 답글을 주시는 게 정말 대단하십니다. 남에게 오직 글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그 능력이 부럽기도 하네요. 참 재주가 좋으십니다. 진심으로 감사해요. ^^
얼음시집 2020.04.06 16:40  
무사귀국하셨다니 다행입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박리키 2020.03.21 02:10  
환불을 요청하지 마시고 취소됨을 기다리세요. 몇주전에는 무조건 무료취소였는데.. 이젠 포인트 환불만 된다는 방법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 가시면 한글로 자세히 안내되어 있습니다.
뭉게몰랑 2020.03.22 09:35  
네. 잘 알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리키님♡
해피버드 2020.03.22 10:27  
3월18일 이후 말레이 입국이 안된다는건가요? 4월1일 말레이서 인천뱅기인데 못탈까요?
얼음시집 2020.03.22 13:27  
말레이시아의 movement control order(lockdown)은 오는 3월31일까지입니다.
에어아시아의 공지글을 보면, 4월 1일 또는 그 이후에 출국편 운항이 가능한 것으로 나옵니다.
이는 락다운 해제를 전제로 한 것이고요.

지금으로서는 4월1일에 락다운이 해제될지 연장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다만 이 락다운이라는 것이 국민들의 이동제한(최소화), 기업/자영업의 경제활동까지 중단시킨 것이기 때문에
상황이 계속 악화되지만 않는다면 락다운을 해제할 것이라는 것이 지배적인 전망입니다.

틈틈이 말레이시아 뉴스페이퍼를 인터넷으로 검색하면 3월 말 즈음엔 향후 상황을 추정할 수 있을 듯합니다.
또한 주말레이시아 대한민국대사관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간략한 현지뉴스 확인과 필요시 문의도 가능합니다.

난국이지만 마음 편히 갖고, 그냥 3월말까진 지켜보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마음 졸여도 달라질 건 없으니까요. 건강하세요!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