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로 환전하고 바트로 환전하는 게(이중 환전) 이익인가요?

홈 > 묻고답하기 > 묻고답하기
묻고답하기
[다음과 같은 질문은 답변을 듣기가 힘듭니다.]
·  예의 없거나 성의 없는 질문
·  구체적이지 못하고 추상적이거나 뜬구름 잡는 식의 질문
·  각 정보 게시판에서 검색으로 쉽게 찾을 수 있는 질문
·  묻고답하기 게시판에서 반복적으로 나오는 질문
·  다른 사람들도 모르는 질문

[주의사항]
·  질문에도 예의가 있어야 하겠지만 예의 없는 답변 역시 눈쌀을 찌푸리게 합니다.
   답변이 하기 싫은 질문은 그냥 두십시오.
·  현지 유심 사용 중 문의는 충전잔액, 데이터잔량 조회 후 내용 첨부하여 올려주세요.
·  댓글로 호객 행위는 엄금합니다.
·  여행친구찾는 글(투어동행,택시쉐어,단톡,오픈채팅 등등)은 삭제 됩니다.
·  연애 및 성인업소 관련 질문은 금지합니다.
·  1일 2개까지 글쓰기(질문)가 가능합니다. 질문도 신중하게 정리해서 올려주세요~

달러로 환전하고 바트로 환전하는 게(이중 환전) 이익인가요?

계획없이시작한 12 1102

 

 

금융감독원에서 제시한 금융 꿀팁이라고 합니다만.....

유통물량이 적어서 달러로 환전 후 바트로 환전하는 게 정말로 이익인가요?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7010861371 

 

달러로 바꾼뒤 해외에서 현지화로 환전시 수수료 등 유리

금융감독원 '금융 꿀팁'

 

 

직장인 이나정 씨는 미국 여행에 쓸 달러를 환전하기 위해 집 근처 은행을 방문했다. 환전 방법에 따라 수수료가 달라진다는 것을 알지 못해 가까운 은행을 이용한 것이다. 그러나 함께 여행할 친구와 환전 금액을 비교해보니 크게 불리한 조건으로 환전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환전을 ‘잘’ 하는 첫 번째 비결은 굳이 은행을 방문하지 말고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 앱을 이용하는 것이다. 환전 신청 뒤 집에서 가까운 은행이나 공항 내 영업점 등 본인이 원하는 곳에서 직접 외화를 수령할 수 있다. 대부분의 은행은 모바일 앱을 이용해 환전하는 경우 최대 90%의 환전 우대율을 적용한다. 일정 금액 이상 환전 등 조건을 충족하면 무료 여행자보험 서비스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한다. 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www.kfb.or.kr)에서 은행별 외환수수료를 비교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중 환전으로 수수료를 아낄 수도 있다. 국내에서 우선 미국 달러로 바꾼 뒤 해외에서 현지 통화로 환전하는 것이다. 동남아시아 국가 등의 통화는 국내에서 현지 통화로 환전하는 것보다 달러로 환전한 뒤 현지에서 다시 환전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달러는 국내 공급량이 많아 환전수수료율이 2% 미만이지만, 동남아국가 등의 통화는 유통물량이 적어 4~12%로 높은 수준이기 때문이다. 환전 우대율 역시 달러가 높다. 

 

 

해외 여행자보험에 가입해 사고에 대비하는 것도 좋다. 3개월 이내 단기 체류나 1년 이상 장기 체류 등 여행 기간에 맞춰 가입할 수 있다. 여행 중 발생한 신체 상해, 질병 치료는 물론 휴대품 도난, 배상책임 손해까지 보상받을 수 있다. 보험 가입은 손해보험회사 콜센터, 대리점 및 공항 내 보험사 창구에서도 가능하다. 다만 청약서에 여행 목적 등을 사실대로 써야 하며 위반한 경우 보험금 지급이 거절될 수 있다.

해외에서 신용카드로 결제할 땐 현지통화로 결제하는 게 유리하다. 현지통화가 아니라 원화로 물품대금을 결제하면 수수료가 약 3~8% 추가된다. 만약 결제 뒤 영수증에 현지통화 금액 외 원화 금액이 표시돼 있다면 취소하고 현지통화로 다시 결제하는 것이 좋다. 

 

12 Comments
빅립 2017.01.10 13:37  
네.그렇습니다. 태국은 한국에서 환전수수료 우대받아서 달러로 바꾼뒤 태국현지에서 달러를 바트화로 바꾸는게 제일 나은것 같습니다.
계획없이시작한 2017.01.10 13:40  
네 그렇군요. 달러로 다 바꿀지, 달러 + 원화로 가지고 갈지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달러로 다 바꿔야겠네요. 달러로 환전하여 환전우대율 90%를 받고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두산 2017.01.10 14:26  
이익되는거 하나도 없습니다. 오히려 손해볼 확률이 더 높습니다.
만약 계산상 이익이라도 100만원에 1~2천원 입니다. 이게 이익 일까요?
현지에서 시간들여 환전해야죠, 환율 좋은 환전소 찿아가야죠, 이동에 교통비도 들수 있지요.
그리고 중요한게 환전은 우리나라에서 하는게 가장 안전하고 정확 합니다. 속이는게 거의 없지요.

저 기자는 수수료율이 높은 국가를 기준으로 예로 들었는데 태국은 우리은행 수수료율이 2%대 미만 입니다.
보통 달러가 1.75% 입니다.  수수료 차이가 거의 없다는거죠. 환율우대로 달러 90% ,바트 50% 차이 인데
이차이는 수수료율이 적기에 별 차이 없다는겁니다.
환전수수료율이 4~5% 이상인 국가는 저 방법이 조금 이익 일수 있습니다.
수수료율이 12% 가까운 베트남같은 나라는 당연히 많은 이익이 있겠지요.
http://www.mibank.me/exchange/bank/index.php?search_code=020
계획없이시작한 2017.01.10 17:17  
우와~~신기하네요.
사용해도좋은별명 2017.01.10 15:29  
환율은 그때그때 다릅니다만
예전엔 한화환율이 너무 않좋아서 위방법이 이익이었지만
요금엔 한국에서 바트화 환율도 좋고 태국 사설환전소 한화 환율도 좋아서
꼭 달러 환전후 재환전이 이익이라 할수 없습니다
자장 중요한건 경비가 몇백만원...이렇게 되는게 아니라면 어떤 방법이던 큰 차이 없습니다

그리고 환전에 관련된 부분은 본인이 오래전에 질문 했던 내용인데
재차 질문 하시는거 보니 그때 답변이 별 도움이 않되셨었나보네요
https://thailove.net/bbs/board.php?bo_table=qna_thai3&wr_id=308694
계획없이시작한 2017.01.10 17:18  
기사 내용에 혹해서 다시 올렸습니다. ㅎㅎㅎ
thdtjrwn99 2017.01.10 16:47  
댓글이 다양해서 뭐가좋은지 잘모르겟네요ㅋㅋㅋㅋㅋ
사설환전소에서는 한화 얼마나 쳐주나요?
계획없이시작한 2017.01.10 17:34  
저는 잘 몰라서....죄송 ㅎㅎㅎ
빅야드 2017.01.10 16:53  
이익도 없을 뿐더러 번거롭고 시간 낭비입니다.
소위 이런걸 기레기 기사라 하지요^^
계획없이시작한 2017.01.10 17:20  
네 ㅎㅎㅎ
희동이형 2017.01.10 17:39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니 일반적으로 달러화 수수료율은 낮은 은행들이 1.5%이고
바트화 수수료율은 역시 낮은 은행들을 기준으로 3% 정도입니다.
만약 원화를 달러화로 환전하고 태국에서 달러화를 바트화로 환전하면 국내 환전수수료와
태국에서의 달러-바트화 환전수수료가 더해져 총 환전수수료가 결정되는데, 이렇게 되면
국내에서 원화를 바트화로 환전할 때 들어가는 3% 정도의 수수료를 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윗 분들 말씀대로 수수료율이 4~12% 정도되는 기타통화들에는 원화-달러화-현지화 환전이
유리할 수 있으나, 태국 바트화에는 오히려 불리할 것 같습니다.
계획없이시작한 2017.01.10 18:29  
친절한 설명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원화로 환전해야겠네요. ~~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