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콕 교통체증, 아, 정말 어쩔 수 없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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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콕 교통체증, 아, 정말 어쩔 수 없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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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체증이 늘 심각한 아속사거리에서 차량과 오토바이들이 대기하고 있다. 이곳에서 잘 되는 것은 광고판!

태국의 수도 방콕의 차량 등록대수가 850만 대를 넘어섰다.
하루 통행량은 1700만 대고평균 주행속도는 시속 18km도 안되고 있다.  900만 명인 방콕 인구수를 곧 추월해 2029년에는 차량 등록 대수가 1천만 대를 돌파할 것이 확실시 된다고 한다.
"날씨 좋고음식 맛 좋고마사지 좋고하며 '태국 찬양가'를 부르던 외국사람들도 방콕의 교통이야기만 나오면 두 손 두 발 다 번쩍 든다.
교통체증이 심각하니 방콕시와 태국 정부는 별의별 아이디어를 다 내놓고 있다얼마전 스쿰판 방콕시장은 "자동차를 사려면 주차장이 있다는 것을 입증해야 한다"는 사견을 내놓았다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이에 앞서 한 경찰 부국장은 "고물차가 고장 나 서 있는 바람에 차가 막히니 
10년 이상 된 차는 지방에서나 운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가 격론이 일었다태국 토지운송국에 따르면 방콕시 등록 차량 중 580만대가 10년이 넘었다고 한다.
최근 방콕시는 최대의 교통혼잡 구간인 아속에 우회전과 U-턴 금지지역을 확대했다이 뿐만 아니다.중앙선 곳곳에는 기둥을 촘촘히 박아 불법회전을 하지 못하게 했다.
 
현재까지로 볼 때 방콕의 교통체증을 해소하는 아이디어는 시스템 개선이 아닌 대부분 개인의 차량사용을 제한하는 데 몰두하고 있다는 인상이다.
 
방콕의 교통체증은 한마디로 정책의 부재와 미래에 대한 단견에서 비롯됐다.
방콕 사람들이 앞다퉈 차를 소유하려는 것은 멋도 아니고유행에서도 아닌 듯 하다.
한마디로 꼭 필요하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이른바 대중교통 미비 때문이다급여 50~60만원의 직원이 자가용을 타고 다니는 것이 처음엔 이해가 안됐다.
 
방콕의 면적은 1,568.7㎢로 605.2㎢인 서울보다 2.5배 크지만 지상철2개 노선과 지하철 1개 노선 뿐이다버스를 포함하더라도 그 넓은 지역에 교통이 원활하지 하는 곳이 너무 너무 많다그러니 모두 차를 살 수 밖에 없는 것이다차가 없으면 오토바이라도 사야살아갈 수 있다.
 
여기에 정부는 차량 구입시 엄청나게 많은 세금을 부과해 차량 구입값이 한국에 비해 두배 정도는 높다공립학교 20년 경력의 교사가 1500cc 새 승용차를 사려면 한 푼 안쓰고 10년은 모아야 될까말까다.차를 사면 굴러가지 않을 때까지 타야하는 이유고낡은 차 고물차가 그렇게 도로에 넘치고 넘치는 까닭일 게다자동차 정기검사 들어본 적 없고,  폐차시키는 차를 보지 못했다.
 
고속도로를 제외하곤 중앙분리대가 없는 방콕시내 도로는 허다하다특히 이면 도로에선 차량은 물론 보행자오토바이가 한데 뒤엉켜 '거북이 걸음시합'을 한다차들은 아무 곳에서나 삐죽 머리를 내민다.좌회전우회전길 잘못 들면 심지어 후진까지 안 되는 곳도 없다보행자들은 아무 곳에서나 길을 건너고오토바이들은 여기저기서 튀어나온다.이쯤되면 교통이 정체되지 않은 것이 오히려 이상하다이 통에 태국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하루 42연평균 12천명에 달한다동남아에서 제일 높다.
 
도심 요지에 속속 들어서는 쇼핑센터도 교통체증의 원흉이 아닐까몇년 전 세워진 대형백화점 시암패러건은 하루 5-10만 명이 이용한다하지만 그 앞 도로는 백화점이 있었을 때나 없었을 때나 한결같은 편도 2차선이었다여기만 이런가태국에서 20개나 되는  센트럴 백화점 앞 도로가 대부분 그렇다.최근 동네에 센트럴 이스트빌 백화점이 생겼는데 그 뒤 이면 도로 왕복 2차선 도로 500미터를 주파하는데 주말엔 1시간 이상이 소요된다.  방콕 시내 백화점의 주차장에 차 끌고 들어갔다간 2-3시간은 통로에 갇혀 있을 준비를 해야 한다.
 
차를 사기전에 주차장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라는 말 대신 결정적인 교통체증을 일으키는 이들 대형업체 들에겐 교통체증 유발금을 부과하고그것으로 육교를 짓거나중앙분리대를 만들거나도로를 확장하거나교통전산화에 쓴다면?
부과했는지 안했는지 모르지만 백화점들이 들어선 이후에도 교통과 관련 된 것은 하나도 바뀐 것은 없고 차만 더욱 꽉꽉 막힐 뿐이다
스쿰윗 메인도로 좌우로 시암패러건을 시작으로 센트럴엠버시엠콰티어 등 수년내 대형 쇼핑몰이 셀 수 없이 들어섰다
 
교통법칙금 온라인 납부도 활성화 해야 한다.  불법주차신호 등 교통법규를 위반하면 태국은 면허증을  압수한다하루 뒤 범칙금을 납부하면 면허증을 돌려주는데 이도 교통체증을 유발하는 큰 주범이다하루 뒤 일부러 경찰서를 찾아가야 하니 더 막힐 것이고 이것이 귀찮다 보니 경찰과 위반자들이'누이 좋고 매부 좋고 식'의 타협을 한다.
경찰에게 주는 작은 돈을 뇌물로 생각하지 않은 태국인들의 문화적 풍토도 문제.  처벌이 가볍다 보니 아무데나 주차하고끼어들어 체증을 유발하는 게 개선되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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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물 안받는 모범경찰 포상제를 실시하려다 하루 만에 상금이 바닥나 취소를 하고만 해외토픽감 웃음거리 정책 대신 뇌물을 받는 경찰관 신고 포상제 같은 것을 실시해 근절해야 한다교통법칙금 납부의 전산화가 이뤄지면 교통이 시속 몇 킬로는 빨라지겠다는 생각이다.
 
방콕 시내 곳곳에 있는 수로를 활용하지 못하는 것도 이상하기만 하다
방콕은 지반이 약하고 물이 많아 지하공사를 하기 어렵다고 하는데 곳곳에 수로가 있다홍수 때는 이 수로들이 범람해 곤욕을 치른다그러나 평상시 많은 수로는 오염된 물과 악취를 풍기며 방치되어 있다주인 없는 개들도 머리가 아픈지 그 옆 길로는 안 다닐 정도다
하천을 정비하고나무를 싶고배가 다닌다면 교통체증도 해결되고 관광자원도 될텐데 하는 아쉬움을 떨쳐 버릴 수 없다
 
최근 태국의 정부는 홀수 짝수 날을 정해 이면도로의 주차를 통제하고 있고소소한 법률을 엄격히 지키도록 하는 등 다소 달라진 모습도 발견되고 체험한다.
하지만 교통정책과 관련해선 경찰 오토바이 앞세워 늘 뻥뻥 뚫린 길로 다니는 사람들에게 맡기지 말아야 한다. '교통정책 대 공모전'이나 전문가를 초빙한 '교통체증 해소 세미나'나 또는 '교통정책 특별 위원회'라도 구성해 봄이 어떨까?
중앙선에 말뚝 몇 개 세우고 회전 못하도록 하는 것은 여전히 방콕교통 체증을 해소하는 彌縫策일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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