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표를 찾아서 - 11. 호치민 트레일 from 다낭 to 퐁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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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표를 찾아서 - 11. 호치민 트레일 from 다낭 to 퐁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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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치민 트레일은 베트남 전쟁동안 북베트남군의 주요한 전력과 물자의 수송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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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의 주요 축선은 안남산맥 서쪽 라오스 땅의 남북을 잇는 길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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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쪽, 베트남의 남북을 잇는 종선과 베트남에서 라오스로 이어지는 횡선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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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낭에서 동하를 거쳐 라오바오 국경 검문소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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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달 비자가 만료되는 싯점이어서 15일 무비자를 얻을 요량으로 라오스 땅을 10분간 밟고 되돌아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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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라오바오에 유일하게 있는 역사 유적지인 감옥을 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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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옥은 프랑스 제국주의 시절에 지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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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범이나 사상범을 투옥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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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석 만큼 위대한 베트남의 독립영웅이자 건국영웅인 Vo Nguyen Giap이 투옥된 곳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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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지명도로 봐서는 독방사옥에 수감되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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좁은 방에서 좁은 하늘을 바라보며 원대한 꿈을 꾸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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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꿈은 현실이 되어서 디엔비엔푸 전투에서 프랑스 제국주의를 몰아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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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민군 사령관으로서 미국과의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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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외 무명의 수많은 정치범들이 이곳에 묻히거나 이곳을 거쳐 전선으로 향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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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산Khe Sanh은 호치민 트레일의 종선과 횡선을 잇는 전략적 요충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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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케산 인근에 미 해병 3사단의 전투기지가 세워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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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1968년 170일 동안 베트남 인민군과의 교전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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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00명이 포로가 되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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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기의 장갑차량과 197기의 항공기가 파괴되고 기지의 주인은 베트남 인민군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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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1년 미군이 재탈환하여 라오스남부 침공작전인 Lam Son719작전의 공습지원기지로 사용되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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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인민군에 의해 같은해 4월에 다시 빼앗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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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케산 전투기지는 베트남 인민군이 전쟁을 승리로 맺는데 공습기지로서 큰 역할을 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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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전과 승전의 흔적은 비교적 온전히 보존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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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사는 물론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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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에 참여했던 장갑차와 항공기 및 각종 포탄까지 패전의 치욕, 승전의 영광으로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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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케산에서의 전투가 얼마나 치열했는지를 나타내는 문구가 미 해병의 셔츠에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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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산에서 퐁냐에 이르는 호치민 트레일은 안남산맥 동쪽 사면을 종단하는 240km의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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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여년 전 이 험준한 산길을 누빈 베트남 인민군의 발자욱이 만든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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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평탄해지고 넓어지긴 했지만 지난 폭우에 길이 막힌 곳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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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길에 비가 다시 내리고 밤이 찾아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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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슬아슬하게 비와 어둠을 뚫고 이름없는 마을에 머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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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행스럽게 모든 동네 사람들이 친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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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친절한 따스함은 퐁냐에 이를 때 까지 유효해서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누구나 미소 담긴 인사를 건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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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신히 산길을 돌고 돌아 익숙한 퐁냐에 도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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꽤 편안한 숙소에 앉아 지난 1박2일간의 호치민 트레일 위에서의 아찔한 행군을 곱씹어 본다. 

 

 

9 Comments
타이거지 2019.09.21 12:22  
오...
꽤 편안한 정도가 아닌 것 같은데요^^.
돌이켜 생각하니...
역류님께서 상대에 대한 배려를 많이 해 주신 듯 합니다.
거지 붙들고 역사 공부 하자..셨으면..생각만 해도 아찔합니다ㅠㅠ.
역류 2019.09.21 14:05  

저도 역사를 잘몰라요. ㅜㅜ
단편적인 지식과 정보를 나열하고 조합하는 수준이어요.
그래도 역사책을 읽는 것은 참 좋아해요.^^
느림느림 2019.09.21 12:53  
역류님 글을 보다가,
문득 든 의문???
오토바이로 라오/베트남 국경을 어찌 저렇게
수시로 넘어 다니는 거지?.
라오/베트남 국경 오토바이로 못 넘는,,,
 거절당한 대부분의 이들에 비해,
소수 성공한 이들의 무용담이 있긴하지만,,,
너무 오래 거주하다 보니, 명예 시민귄을 ,,,?
아님, 권력남용?.
문득 든 이 궁굼증에 대한, 해명을 요구합니다.
ㅎㅎ
역류 2019.09.21 14:14  
진득한 해명^^
라오스 살라완에서 베트남 후에로 오가는 라라이 검문소는 오토바이 통제를 전혀 안했고, 탄호아에서 씨엥쿠앙으로 오가는 남칸 검문소는 통제를 해서 되돌아왔던 경험이 있고, 락사오에서 빈으로 이어지는 카오트레오 검문소에서도 통제를 받지 않았어요^^
이곳 라오바오 검문소에서는 오토바이는 베트남에 주차해두고 몸만 건너갔다 왔습니다.
모든 국경 검문소가 통일된 지침과 통제를 하지 않는 듯, 절대 특혜나 편법은 없었습니다.^^
느림느림 2019.09.21 16:01  
추가로 질문 몇 가지만 더,,,
아시는 내용만이라도 부탁 드립니다.

1. 라오/베트남 오토바이 인지에 따라서,
    틀려질 수도 있을까요?.
2. 통과하신 국경 중에서, 양방향으로 다니신
  곳은,,,?
3. 국제면허증(2종 소형)으로도 문제가 없는지,
    혹자는 동남아 면허증(태국, 베트남 등의)이
    있어야 한다는 말도 있어서.

어찌하였든 모험 정신이 필요하다는데
동의하고,
직접 가보고  겪어보는 것이 정답이라 
생각하지만,
맨땅에 헤딩을 하더라도,
조금은 가능한 곳에서,,,
역류 2019.09.21 18:46  
1.라오스 번호판의 오토바이는 벅트남 역내로 진입이 불가합니다.

2.라라이 포인트는 세번을 왕복했었네요.

3. 라라이든 카오트레오든 국제면허증이나 기타 서류는 전혀 검사를 안했어요.
느림느림 2019.09.22 14:28  
감사합니다.
그리고, 다시 볼 날을 기다립니다.
쎈트 2019.10.06 13:10  
사진 진짜 잘 찍으시네여 좋은 정보 좋은 사진 감사합니다ㅎㅎ
역류 2019.10.06 16:38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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