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표로 부터의 이탈 - 53. 마지막 왕조의 향기 in 후에
-후에 황궁Hue Imperial city : 1804년~1945년 동안 응우옌Nguyen왕조의 황궁
응우옌Nguyen왕조는 베트남 전역을 통일한 첫 왕조이자 마지막
왕조국가였다.
시암Siam왕국에서 망명중이던 응우엔아인Nguyen Anhi이 시암과 프랑스
선교사의 힘을 빌어
떠이선TaySon왕조를 무너뜨리고 1802년에 후에Hue에서 왕조를
열었고
왕조는 1945년 베트남민주공화국이 개국되기 전까지 143년동안 존속
되었다.
후에황궁Hue Imperial city은 1804년에 건설이
시작되었으며
13명의 모든 황제는 이 곳에서 머무르며 왕국을
통치하였고
황궁의 가치와 통치의 유적을 인정받아 1993년 유네스코로 부터
인류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궁 외부의 해자 토목양식이나 내부 건물의 건축양식, 조경양식이 중국의 것과
아주 유사하며
자체 문자가 없었던 탓에 모든 통치자료는 한자로 기록되어
있다.
40도를 넘는 더위에도 수 많은 관광객이 향기를
찾아온다.
-민망MinhMang 황제 : 왕조의 2번째 황제
민망황제는 개조인 지아롱GiaLong황제의 4째 아들로 1791년에
태어나
군사기지 재편, 지방행정구역 정리, 고위관료의 세재 강화등과 같은 통치
개혁과 함께
국민을 위해 도량형 통일, 구휼소 설치, 국립 교육기관 설립, 도로망
개선등의 정책도 폈다고 한다.
속국이었던 참파Champa국을 완전히 병합하여 베트남 전역을 최초로
통일하였고
주변국에게 패권을 행사하고 서방제국주의에 맞서고 기독교를 탄압 할 만큼
자신감이 충분 했었던 것 같다.
-뜨득TuDuc 황제 : 왕조의 4번째 황제
황제는 1847년 부터 1883년 까지 36년을 통치한 왕조의 최장수
황제이다.
그의 황릉은 후에황궁에서 남쪽으로 7km 떨어진 곳에 왕비인
티엔안스ThienAhhs의 능과 함께 있다.
재위 기간 동안 기독교를 탄압하고 수만명의 기독교인을 처형하였는데,
이것이 빌미가 되어 1858년 프랑스 제국주의와의 전쟁을 시작한다.
개전후 4년 뒤, 1862년에 항복을 선언하고 불평등 조약을 맺게
되는데
남부 3개주 할양, 전쟁 배상금 지불, 프랑스 전함의 메콩강 자유 항행,
기독교 포교 자유는 물론이고
베트남의 외교권 행사시에 프랑스 황제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는 치욕적인 조항도
있었다.
결국 프랑스는 1867년에 남부 베트남과 사이공을 식민지화
한다.
격동하는 역사의 흐름속에 던져진 황제의 휴식을 위해 이 만큼이 필요했을
것이다.
서구 열강의 무력을 앞세운 침략에 그가 선택할 수 있는 폭은 제한적이었을
것이다.
그러한 그의 고뇌가 그가 남긴 기록물에 나타난다고
하는데,
실제 왕조의 기록물 중에 절반 이상이 그의 재위기간에 편찬되어졌다고
한다.
그는 경제, 정치, 군사. 문화, 관습, 국제관계에 대한 많은 기록들을
남겼다고 하는데,
그런 이유로 그는 매우 부지런하고 명석한 황제였다고 평가를 받기도
한다.
그 혼란은 프랑스 제국주의가 더 깊이 베트남 땅으로 파고드는 계기가
된다.
-까이딘Khai Dinh 황제 : 왕조의 12번째 황제
황제는 1885년에 태어나 1916년에 왕좌에
올랐다.
황제의 능은 생전인 1920년 부터 사후 1930년 까지 10년
동안 축조되었다.
건물이나 조형물의 양식이 이전과는 확연한 차이를
나타내는데
이미 왕조의 모든 권력은 프랑스 제국주의에게 넘어갔기
때문이다.
겨우 국가적 행사나 공연, 고위 공무원 임명이나 파면에 대한 결재 뿐
이었다고 한다.
황제는 13세의 아들, 바오다이BaiDai에게 이름뿐인 권좌를 남기고
승하한다.
마지막 황제 바오다이는 즉위 후 다시 프랑스로 유학을 간다. 황제가 왕국에
없어도 되는 시절이었다.
이상 후에궁, 민망 황릉, 뜨득 황릉, 카이딘 황릉에서 응우옌 왕조의 사라져감을 밟아 보았다.
이 외에도 후에에는
티엔무ThienMu사원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1808년에
지어진
1601년 응우엔 가문의 호앙에 의해 축조된 티엔무TienMu사원도
그러하다.
노파의 예언에 따라 나라와 가문의 번영을 위해 7층 석탑을
지었고
그후 몇번의 개축을 하고나서 응우옌 왕조의 신성한 사찰이 되었으며 후에의
상징이 되었다.
여튼 그 노파의 예언처럼 200년 후에 응우옌 가문은 이곳에서 왕조를
열었다.
그리고 황궁에서 멀지 않은 곳에 호추옌HoQuyen 원형 경기장이
있다.
미뤄 짐작하건데, 로마의 원형경기장에서 처럼 이 곳에서도 죄수들의 격투가
있었지 않을까 싶다.
경기장 가까운 곳에는 희생자들을 위한 사찰도 있는 듯 하다만 개인적인
추측이다.
그리고 황제들이 하늘에 제사를 지낸 단남지아오DanNamGiao가 후에성으로
부터 정남향에 있다.
1806년에 축조되었고 매해 봄에 황실에서 제사를 지내다가 1891년 이후
부터는 3년마다 제사를 올렸다고 한다.
제단의 외곽단은 사각형이고 내곽단은 원형인 것은 중국의 제단 양식을
철저하게 따른 듯 하다.
후에에는 그리 멀지 않은 시기에 있었던 왕조의 흥망에 관한 향기가 온
도시에 베여있다.
이제 활기찬 젊은 베트남의 향기를 이 곳에서 맡아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