훨람퐁에서 출발한 말레이, 싱가폴, 빈탄 9박10일간의 짤막한 이야기(준비편)

홈 > 여행기/사진 > 여행기
여행기

훨람퐁에서 출발한 말레이, 싱가폴, 빈탄 9박10일간의 짤막한 이야기(준비편)

장수하늘소 3 2670
어제 여행에서 돌아와서 혹시 다른 회원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해서 글을 올립니다.
다른 분들처럼 글재주가 있는 편이 아니라 꼭 필요한 정보만 편별로, 기억나는대로 적어볼까 합니다.
비용에 관한 것은 제가 기억력이 그렇게 좋은 편이 아니라 그냥 참고만 하시면 합니다.
 
이달초 파타야에 잠깐 바람쐬러 다녀와서 아무 생각없이 있는데 애들 엄마가 갑자기 이야기를 합니다.
"다음주에 말레이, 인니 놀러간다고 애들한테 약속하지 않았어 ?"
"다음달 아냐 ?"
"달력보세요 !"
달력을 보니 다음주 토요일이 아이들에게 약속한 방학이 시작하는 날입니다.
까마득히 잊어버리고 있었던 겁니다.
황급히 코스를 정합니다.(참고로 저는 말레이, 인니는 다녀온적이 없습니다.)
급히 정한 코스는 이렇습니다.
훨람퐁 > 페낭 > 쿠알라룸푸르 > 조호바루 > 싱가폴 > 바탐 > 싱가폴 > 돈무앙
그냥 길 생긴대로 아무렇게나 정합니다.
 
부랴부랴 훨람퐁발 버터워쓰행 기차표 예매를 하려고 근처에 있는 후아막기차역으로 갑니다.
아뿔사 !
벌써 1층베드는 매진 2층베드만 띄엄띄엄 15개 남았습니다.
어쩔수 없이 아무자리나 5석을 예매합니다.(1,120밧*5)
 
그리고, 집으로 돌아와서 에어아시아에서 창이발 돈무앙행 비행기표 예매
 
그런데, 말레이시아 철도 인터넷이 접속이 안되네요.
한참 헤메다가 인터넷 검색후 말레이시아 철도 센터에 메일을 보내기로 결정,,
 
짧은 영어로 대충 말레이시아 철도국에 메일을 보내고, 호텔을 찾다가 조호바루를 빼고 바탐을 빈탄으로 변경,,
다시 메일을 보내고,,,
 
호텔은 다른 모든 것을 배제하고 교통이 편한 곳으로 정합니다.(길이 서툴러서,,,,당연히 저렴한 호텔로,,)
 
그리고, 싱가폴 빈탄간 페리 왕복표를 인터넷으로 구매합니다. 리조트에 전화해서 마중서비스까지 다 예약을 합니다.(당연히 무료,,)
여기서 큰 실수를 저질렀으니,,,,,
빈탄섬에는 선착장이 하나가 아닙니다. 그걸 모르고 호텔은 탄중피낭에 구하고 페리는 빈탄으로 발권합니다. 섬이 상당히 커서 선착장간의 거리가 한시간 정도 걸립니다. 그리고, 행정구역도 틀린지 중간에 검문도 하고 기사가 어디가는 지 설명도 하고 합니다...
 
페낭~쿠알라, 쿠알라~싱가폴 간 기차표만 확정이 안되고 모두 다 준비가 되었네요.
다음편에는 페낭에서의 간단한 일정을 올려볼까 합니다.
 
 팁1 - 스완나폼공항철도 밑에 대부문 일반철도가 지나갑니다.  그 철도역에서 아무기차표나 화면을 보시면서 매표하실 수 있습니다.  카오산에 숙소를 잡으신 분들은 한인업소에 표를 부탁하시면 편하겠지만 그렇지 않으신분들은 근처에 철도역 한번 검색하셔서 직접 가셔서 구입하시면 조금 더 편하실 수도 있습니다. 어차피 티켓 수령하러 카오산에 나가야하는 불필요한 시간을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팁2 - 저는 처음이라서 몰랐는데 기차표 발권하실때 개인적은 팁을 만들었습니다.
   태국 기차 - 승차감이 나쁘다(선로가 안좋은듯), 화장실과 이불같은 비품이 깨끗하다. 화장실은 20분간격으로 청소하고 방향제도 계속 뿌립니다. 약간은 걱정했는데 나름 괜찮습니다. 1층칸이 훨씬 넓습니다. 가급적 1층칸을 추천하고, 그중에서도 기차의 중간시트를 추천드립니다. 사이드 쪽은 소음이 좀 있습니다. 그리고 기차의 끝에서 세번째 칸을 추천합니다. 첫번째 칸은 비품보관이나 발전기가 돌아가는 기차입니다. 그래서 붙어있는 2번째 칸은 밤새도록 시끄럽습니다.(구별은 표에  S2, L3 이렇게 써있습니다. 숫자가 기차 량의 번호입니다.)
  말레이시아 - 승차감이 상대적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 화장실과 이불같은 비품의 질이 태국보다 떨어집니다. 1~2층간의 좌석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1~2층에 얽매이기 보다는 중간시트를 고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페낭~쿠알라, 쿠알라~싱가폴 공히 1층 46링깃, 2층 40링깃 입니다.
 두기차가 모두 2층은 춥습니다. 춥다고 느끼시면 천정을 잘 찾아보시면 에어콘 구멍이 있습니다. 찾아서 종이나 비닐로 막으시면 춥지않게 타실 수 있습니다.
 
 팁3 - 말레이시아 철도국에 메일을 보내실때에는 탑승자 전원의 이름, 여권번호, 만료일, 성별등을 같이 적어서 보내셔야 합니다. 창구에서 사실때에는 한사람 정보만 있으면 되는데 메일로 예약하실 때에는 모두 필요합니다. 저는 제이름만 적어서 보냈다가 메일을 한번 더 보내고 답장을 페낭에서 받아서 페낭에서 버터워스 역을 한번 나갔다 오는 수고를 겪었습니다.(물론 그 수고도 즐거웠습니다.)
3 Comments
다마추쿠리 2013.11.01 11:44  
좋은 정보 감사 드려요. 
1월에 열차로 방콕에서쿠알라까지 남하할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버터워스까지는 완행으로 중간중간 비치를 들리면서 며칠 머물 예정이고,
방콕 귀환시는 쿠알라 발 에어아시아 티켓 사놓아서, 
이번에 침대차는 타지 않을 겁니다.

몇가지 여쭤보고 싶은데요. 표를 사면서 객실 번호를 지정할 수 있는지요? 
페낭에서 쿠알라까지는 보통 버스이용을 많이 하는 것 같은데, 기차로 가는 데
특히 불리한 점이 뭔지요? 시간? 요금? 편안함?
장수하늘소 2013.11.03 09:47  
답변이 늦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객실번호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제가 표를 구입한 후아막역에서는 직원과 같이 컴퓨터를 보면서 좌석을 서로 상의하면서 지정했습니다.
페낭에서 쿠알라까지 버스를 이용하면 아무래도 시간이 2~3시간 정도 단축이 됩니다.
그것이 가장 큰 장점이 될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이동하는 시간이 아까워서 침대기차를 이용했습니다.
훨람퐁~페낭~쿠알라~싱가폴~빈탄~싱가폴~돈무앙코스를 9박10일에 도는 것으로 계획을 짜다보니 아무래도 시간이 많이 부족했습니다.
빈탄(말레이시아)은 빼고 싶었는데 아이들이 여권에 비자 받고 싶다고 해서 넣었는데 결과적으로는 만족했습니다.
페낭에서 쿠알라를 버스로 이용하셔도 시간만 여유가 있으시다면 편안한 여행이 되실 것 같습니다.
요금은 기차는 3~46링깃 정도, 버스는 60링깃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저는 그냥 감각적으로 싸다, 비싸다로 결재하고 계산을 잘하지 않는 성격이라 정확한 액수를 알려드리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크게 부담이 되는 가격은 아니니 시간과 일정으로 기준을 잡고 선택하시면 편할듯 합니다.
다마추쿠리 2013.11.03 21:25  
친절한 답 너무 감사합니다.
기차여행을 좋아해서 시간상 무리가 아니라면
가능하면 기차를 타려합니다.
쿠알라 도착시간을 봐서 선택해야하겠네요.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