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 요가! 타이요가! (타이마사지 배우기 3)

홈 > 여행기/사진 > 여행기
여행기

쉬운 요가! 타이요가! (타이마사지 배우기 3)

Leo 0 1887

안녕하세요, 싸이월드 타이마사지세상 클럽짱입니다.

요가와 타이마사지는 찰떡궁합이어서인지 요가를 하는 서양친구들이 점점 더 많이 타이마사지를 배우려고 치앙마이로 오고 있는데요... 타이마사지 외에도 르씨닫똔이라고 하는 타이요가도 있답니다.

개략적인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많이 놀러 오세요.


http://thaimassageworld.cyworld.com

사와디캅! ^()^

쉬운 요가! 타이요가!<?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르씨닫똔(ฤาษีดัดตน)이라 불리는 타이요가는 타이마사지에 비해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세계적인 요가의 붐과 함께 타이마사지가 새롭게 조명을 받게 되면서 사람들 사이에 조금씩 알려지고 있는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르씨(ฤาษี)는 깨달음을 얻기 위해 숲 속 등 외딴 곳에서 홀로 집중하여 수행하던 스님(또는 스승님)을 일컫는 태국어로, ‘구부리다’, ‘굽히다’를 뜻하는닫(ดัด)몸’을 뜻하는똔(ตน)을 합쳐, 르씨닫똔(ฤาษีดัดตน)타이 요기 엑서사이즈(Thai yogi exercise) 정도로 번역될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한 자세로 명상 수행을 하던 르씨는 명상을 마치고 몸을 풀기 위해 여러 자세를 취하게 되었고, 어느 특정한 통증(또는 병증)을 풀기 위해 어떤 특정한 자세가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오랜 경험을 통해 르씨는 이것을 체계화하였고 이는 제자들에게도 전수되었으며, 서기1800년대 차크리 왕조가 타이의학의 보존을 위해 왓포에 전통의학관련기록을 복구할 때에 이를 대리석에 그림으로 그려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습니다.

왓포에는 80개의 다른 자세가 그려져 있는 대리석 벽화가 보존되어 있고, 그 외의 기록에 있는 자세까지 합치면 도합 128가지의 자세가 있으며, 왓포 내에는 외국인에 의해 파괴되거나 분실된 것을 제외한 20 여 개의 동상이 보존되어 있습니다.

르씨닫똔의 동작들은 역근(易筋)의 원리를 응용한 스트레칭 동작이 많으며 몸이 유연하지 않은 일반인도 따라하기 쉬운 동작들이 대부분이어서 인도 요가의 아사나(asana)보다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타이마사지가 인도 요가와 중국 경혈지압(經穴指壓)의 장점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것과 같이 르씨닫똔도 인도 요가와 중국 도인술(導引術)의 장점을 합쳐 놓은 것이라 보면 됩니다. 이는 르씨닫똔의 호흡법에서도 나타나는데, 일반적으로 인도 요가의 호흡은 들숨과 날숨이 스트레칭과 이완과 함께 끊김이 없이 진행이 되는 것에 비교하여 르씨닫똔의 호흡은 들숨과 함께 스트레칭을 한 후에 숨을 잠시 멈추었다가 날숨과 함께 이완을 시킵니다. 단전호흡 전문가에 의하면 숨을 잠시 멈추는 이것이 기()를 단전(丹田)에 모으는 축기(蓄氣)작용을 하여 몸에 기운이 점차로 쌓이게 된다고 합니다.

태국 정부의 타이전통의학 장려에 따라 보건부에서는 15개의 기본적인 동작을 타이마사지학교에서 가르치도록 장려하고 있으며, 관련 책자도 여러 권 발간되어 서점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태국에는 타이요가-르씨닫똔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왓포에서는 매일 오전 8시에 일반인을 대상으로 30분 동안 무료강습 진행.

0 Comments
포토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