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족의 장례
몽족의 장례를 스케치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타켁루프를 돌다가.
타~랑에서 락싸오가 가는 길에
락싸오를 얼마 남겨두지 않은 몽족 마을에서.
예를 갖추고 한 일이지 여행자가 무단으로 셔터를 누른 것은 아닙니다.
동행으로 사진을 남겨주신 낭쎈님께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주류 라오는 상가를 흐안디~(흐안:집, 디~:좋다)라 합니다. 라오어는 형용사가 뒤에서 꾸미므로 좋은 집이란 뜻입니다. 인도(힌두와 불교)적 세계관이라 할만 하지요. 업에서 풀렸으니 좋은 집.
당연히 사람이 태어난 집은 업이 있는 집이라 합니다.
좋은 집에서 곡을 하는 것은 맞지 않겠지요.
라오 주류의 상가는 잔치집과 흡사합니다.
우는 사람도 없고,
화장하는 모습도 한국과는 판이하지요.
몽족은 오히려 가부장적입니다.
몽족은 불교도가 아니에요.
기독교인들이 집중적으로 선교를 하는 대상이기도 합니다.
한국의 전래 풍속과 비슷합니다.
고구려의 유민이라는 설이 있을 정도로.
그리고 혼인 풍속도 일부다처입니다.
한집에서 두명의 부인과 사는 것도 드믄 것이 아닙니다.
여자와 겸상도 드물며 남녀유별합니다. 상을 물리는 순서도 과거 조선의 풍속과 비슷.
위의 사진은 망자 관앞에서 여성들이 곡을 하는 모습입니다.
손녀들이라고 합니다. 전통 복장을 입었습니다.
모권 사회인 라오 주류와는 달리 이렇게 남자들만...
여자들은 이렇게.
손자들은 이렇게 정지에 들어가서 실속을 차립니다. 손주 사랑은 역시 할머니.
우리가 잃어가고 있는 전통 장례 풍경과 다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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