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인도네팔여행 (3) 콜카타, City of J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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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 인도네팔여행 (3) 콜카타, City of Joy

뽀뽀송 4 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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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피 시골을 떠나

콜카타로 향하기 위해

기차를 탈 수 있는 

하이데라바드 시로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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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큰 도시는 복잡했다.




기차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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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을 딛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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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를 지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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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마른 강을 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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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녁 어스름에 콜카타에 도착했다.


기차에서 만난 현지인의 소개로

당일 숙소로 우리 일행들은 어느 기숙학교의 기숙사 룸을 소개받았다.

영화에서 보던 영국 식민지 시대의 전형적인 영국인의 기숙학교였다.

소공녀 세라가 아마도 이런 곳에 머물지 않았을까 싶은 생각도 들었으나,

으스스하고 기분이 좋진 않았다.

일행들 중에 가위에 눌리고 누군가 자기를 빤히 쳐다보는 꿈을 꾼 이도 있었다.


그러거나 말거나,

첫 여행지에서 나의 일상은

동행들보다 먼저 일어나서 그 곳을 홀로 돌아보는 것으로 시작한다.



기숙사 앞엔 이런 급수시설이 설치되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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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펌프가 있는 다른 곳에선 남자들이 샤워를 하고 있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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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옆에선, 또 세차를 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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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를 잘근잘근 씹으면 양치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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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더 큰 길로 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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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ty of Joy

패트릭 스웨이지가 주연했던

인도에서 아이들을 착취하는 빈민가의 마피아로부터 아이를 구해낸 영화의 배경이 

여기 콜카타다.

그 영화로 인해 이런 간판이 여기저기 서 있었다.

영화의 내용으로는 콜카타시가 나서서 자랑할 만한 내용이 아닌데,

그냥 유명하면 일단 쓰고 보는 게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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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엔 택시와 트램이 다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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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거도 차로를 이용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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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경찰은 이들 교통수단들의 질서를 지킨다.

100년 세월의 교통수단을 한 장소에서 함께 볼 수 있는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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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 한 쪽 국수가게에선 면을 만들고 삶고 있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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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거리 이발소는

손님의 수염을 정리해 준다.

에이, 수염이 지저분해 보이는데

그냥 깎고 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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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이티를 파는 노점상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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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들이 자기 차례를 기다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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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이티는 질낮은 녹차잎을 말려서 끓여 우유와 섞어서 설탕을 왕창 넣고 마시는 밀크티다.

대략 한 잔에 100원이 안되는데,

찻잔으로 일회용 토기잔을 쓴다.


나는 저 잔 만드는 도공의 인건비가 100원을 더 넘지 않을까 싶은데,

인도인들은 차를 마시고 나면

저 잔을 쓰레기통에 버려 버린다.

사람이 넘쳐나는 나라에선 계산 방식이 다르다는 걸,

길거리 차 한 잔으로 배운다.



숙소로 돌아오는 길엔,


역시나 인도에선 빠지지 않는 

가난한 이들의 살아가는 충격적인 모습을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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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기를 뒤져서

필요한 물건을 찾는다.

맨손과 맨발로.


정말로 City of Joy, 즐거움의 도시가 맞는 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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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거리 담벼락 한 켠에

천막도 없고 테이블도 없이 의자 몇 개만 가져다 놓고

한국인을 상대로 가지덮밥을 파는 식당에서 밥을 먹었다.

세상에 가지 볶음이 이렇게 맛있었는 줄 몰랐다.

그리고 너무나 싼 가격까지.


후에, 인도에 갔던 이에게 

이 아저씨 가게가 한국인들에게 엄청 유명해졌으나

경찰들이 너무나도 삥을 많이 뜯어서

자기는 그냥 죽기를 기다린다고 하는 얘길 들었다.

어딜 가나...



식사를 하고 본격적으로 도시를 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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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안한 마음을 안고

늙은 인력거꾼의 노동을 사서,

택시 옆을 지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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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가지 가격을 달라는 인력거꾼의 욕심과 적당히 타협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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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카타는

신성한 갠지스강이 바다로 빠져나가는 마지막 관문이고

강을 다니는 셔틀 보트를 아무 이유없이 타보기도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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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서라곤 찾기 힘든

기찻길옆 시장엔

들어설 엄두가 나질 않아

먼발치에서 보고 지나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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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한 가운데,

쓰레기 가득 찬 공원 호수에서

아기를 안고 낚시를 하는 여인을 지나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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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도 다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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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소다 다니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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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와 인력거도 함께 다니는

번잡한 골목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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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사꾼의 알록달록한 인형을 지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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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에서 노는 아이들의 미소도 지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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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고 있는 인력거꾼의 미소도 지나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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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거리 초우면(볶음면)으로 저녁 식사를 하고

숙소로 돌아갔다.

4 Comments
동쪽마녀 2023.12.29 21:02  
나름 긴 하루가 저물어 갑니다.
서둘러 집에 와서 밥도 휴식도 몰아서 하였습니다.
휴!
잠잠하게 뽀뽀송 님 여행기를 읽을 수 있어서 참 기쁩니다.

그럴 것 같지는 않지만 제가 혹여 인도를 가게 된다면
아마도 콜카타는 이 나라를 들고 나는 경유지 정도로 이용되지 않을까 싶구먼요.
아주 같지는 않겠지만 인도처럼 영국의 식민지였던 미얀마 역시
영국 식민지 스타일 건물들이 종종 보이는 동네들이 있습니다.
특히 뚜렷한 목적으로 건축된 군사 학교나 병원 등을 개조하여 숙소로 만든 경우도
비슷하네요.
태사랑에서 제 실물 꼴을 목격하신 분들 중
현재 태사랑에 계시는 분은 요술왕자님과 고구마님 단 두 분이셔서
솔직히 현실감은 없지만
제가 나름은 꽤 민감한 아줌니여서
가위 눌리거나 불길한 시선이 느껴지거나 하는 숙소였다면
백 퍼센트 바로 다음 날 체크아웃 각이었을 거예요.
상상만 해도 어우.ㅠㅠ

짜이티는 맛이 어떤지요?
막 이가 시릴 만큼 달디 단 태국 연유 커피 같을까요?
궁금은 하지만 물갈이 심한 저나 도로시는 먹지 못할 게 뻔해서
여쭤보는 것이고요.
그 와중에 뒷골목 애기들은 어쩜 그래 예쁜가요.
저는 까맣고 마르고 작은 아이들 보면 그 맘 때 저 같습니다.
초딩 저학년 때 서울에 이사 온 저를 보고
같은 단지 내 어른들이 베트남 혹은 인도 여자 아인 줄 알았대요.ㅋㅋ
느낌 확, 오시지요.ㅋㅋ
다 늙은 지금이라고 달라진 건 크게 없으니
태국 북부에서 매 번 고산족으로 오해 사고 그러겠지만요.

사실 뽀뽀송 님 여행기를 어제 새벽부터 내내 읽고 또 읽었어요.
이른 아침이나 낮에는 답글을 올릴 수 없어서
이제서야 답글을 올리는 것이고요.
그런데 또 한 편이 올라와 있네요.
완전!!
빨리 가서 읽어야지요.
고맙습니다, 뽀뽀송 님.
뽀뽀송 2023.12.29 21:12  
[@동쪽마녀] 태국의 타이티랑 거의 같죠.
발효된 녹차니 거의 홍차에 가깝고, 여기다 우유를 넣고 설탕을 넣고,
간혹 강황같은 카레 맛이 나는 가게들도 있구요.

남기면 짐이 되서
오늘 내일안에 마무리 짓어 버리자는 생각이...

글 대충에
사진만 첨부할까 합니다.
사람없는 사진이 드물어서
있었던 사람과의 일을 없던 것처럼 서술하는게 쉬운일이 아니라...

딱, 기록의 수준으로만...
뽀뽀송 2023.12.29 22:11  
[@동쪽마녀] 이목구비가 또렸하다는 말을 에둘러 하신 듯 합니다.
예쁘다고 사랑 많이 받으셨을 듯 하네요.
동쪽마녀 2023.12.29 22:23  
[@뽀뽀송] 엇.ㅋㅋ
그랬으면 매우 기뻤겠지만
제가 말씀드린 베트남 인도 아이의 초점은 피부색에 있었어요.
피부가 까만데다 작고 마른 여자아이가
늘 두 갈래로 쫑쫑 땋아 내린 머리를 하고 다녀서
단지 아줌마들 눈에는 그렇게 보였다고 해요.
예쁜 말로 받아주셔셔 고맙습니다, 뽀뽀송 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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