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여행기8> '눈뜨고 코 베인' 수랏타니에서의 악몽
<동남아여행기8> '눈뜨고 코 베인' 수랏타니에서의 악몽
22일(목) 닷새째
결론적으로 최악의 날이었다. 이런 날은 다시 없어야만 한다!
기분좋은 태국의 모습을 간직하고 싶었건만, 태국은 결국 마지막에 또다른 얼굴을 보여주고 만 것이다. 태국은 나를 웃고 울게 만든 나를 혼란스럽게 한 나라였던 것이다.
왓포에 혼자 왔을 때, 비로소 혼자만의 여유와 자유를 느낄 수 있어 행복했다.(앞서 태국에서 함께 했던 일행과 왕궁 앞에서 헤어졌다. 각자의 갈길이 따로 있었기에...) 사원 한 켠의 한적한 벤치에 앉아 마지막 태국을 정리하는 명상에 잠겨보았다. 나를 돌아볼 여유없이 바쁘게 돌아다닌 태국이었지만, 참으로 흥미진진한 이곳이 맘에 들었다. 그리고 다음에 꼭 다시 와보자는 다짐도 해보았다. 신혼여행이든 다른 곳에 가기 전 잠시 들르건, 어쨌든 태국을 다 보지 못한 아쉬움이 컸던 것 같다.
그리고 앞으로 혼자 해야할 여행에 대해서도 그려보았다. 힘겨운 여행이 되겠지. 버스를 여러번 갈아타며 28시간을 가야 한다는데. 부디 좋은 여행자들 만나고 별일이 없길 기원도 해보았다. 그리고 내가 왜 이 여행을 선택했는지, 그 물음에 늘 충실하자고 다시한번 다짐했다. 사실 태국은 거의 내게 생각할 시간을 주지 않은 곳이다. 전반적으로 태국은 들떠있는 분위기였다.
난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KL)로 가기 위해 소위 '조인트 티켓'이란 걸 끊었다. 이것은 행선지가 각각 다른 여행자들이 중간중간 동승했다가 흩어지고 하는 방식으로 각자의 목적지까지 가는 티켓을 말한다. 예컨대 내가 처음 탄 버스는 꽉 찼지만, KL로 가는 사람은 나 뿐이고 다른 여행자들도 각각 다른 목적지들을 갖고 있었다.
이 버스에서 만난 일본인 아가씨 나오(23)와 니카(20) 일행은 코사무이로 간다고 한다. 그러니까 나의 첫 버스는 코사무이로 들어가는 입구격의 수랏타니에서 내렸던 것이다.
그러나 난 이 수랏타니가 바로 사기를 당한 악몽의 그 곳이었던 것이다. 결코 좋은 기억으로 남을 수 없는... 지금 생각해도 열이 난다.
수랏타니에 도착하니 우리 버스 일행 중 말레이시아로 넘어가는 사람이 나밖에 없었다. 그래서 수랏타니의 조인트 티켓 담당 여행사에서는 나만 데리고 그들의 사무실로 간 것. 여기서 태국 아줌마가 방실방실 웃으면서 하는 말이 바로 그 사기의 시작이었던 것이다.
그 여자 왈, "말레이시아로 넘어가려면 여기서 링깃(말레이시아 화폐단위)으로 바꿔야 하는데, 적어도 500링깃(약 17만원, 태국돈 약 5,683바트)은 바꿔야 한다. 돈 있냐"
한마디로 이 여행사에서 환전을 하라는 얘기다. 하지만 내가 완전히 배낭여행의 초짜가 아닌 이상 그 말을 곧이곧대로 들을리 없다. 배낭여행의 절대수칙 하나. 환전은 꼭 은행이나 공식 환전소에서 해야만 한다.
그런데 문제는 생전 처음 간 동네에서 너무 강압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면서 난 겁이 나고 말았다. 또 국경을 넘는 여행은 처음이었기 때문에 꼭 미리 환전을 해야 하는 것인가 혼란스럽기도 했다. 게다가 500링깃이면 보통 큰 돈이 아니다. 뭔가 수상쩍은 냄새가 났다. 게다가 돈을 바꾸기 전에는 KL까지 가는 티켓을 주지 않을 심산인 것 같았다.
더 황당한 것은 태국 돈이 없다는 나의 말에 그 여자를 비롯한 여행사 직원들은 ATM(현금지급기)으로 가보라고 하면서 등을 떠미는게 아닌가. 결국 그들은 오토바이까지 대령하면서 나를 은행으로 데리고 갔고, 내 등뒤에서 "꼭 500링깃 바꿀 정도의 돈을 찾아와야 해"라고 소리치기까지 했다. 기가 막혔다. 이 새벽에 은행으로 굳이 나를 데려가는 그들의 심산이 불안스러웠다.
결국 난 울며겨자 먹기로 태국 돈을 꽤 많이 찾았다. 내가 왜 비자카드를 들고 갔던고.
어쨌든 다시 돌아와보니 다른 여행자들이 사무실에 들어와 있다. 앗, 구원자를 만난 느낌이었다. 난 오토바이에서 내리자마자 막 사무실로 들어가려고 하는데, 글쎄 여행사 남자직원이 나를 못들어가게 막는 게 아닌가. 정말 기가 막혔다. 그리고 더욱 수상스러웠다.
난 그 아저씨를 밀치고 사무실로 들어갔다. 일본인 2명이었다. 난 이 사람들 거짓말하는 것 같다, 수상하다며 난 같이 대응하자는 식으로 얘기하는데, 일본인들의 반응이 시큰둥하다. 게다가 뒤늦게 도착한 한 네덜란드인에게도 그 얘기를 하는데, 내 앞에서 그냥 돈을 바꾸는게 아닌가. 다행히 아줌마가 내게 얘기했던 것처럼 그들에게는 큰 돈을 요구하지 않았다는 거다. 아마도 여럿이 있는데다, 다음 버스 떠날 시간이 촉박했던 것 같다. 아마 나 혼자였다면 어떻게든 큰 돈을 바꾸게 하려 했을거다.
나도 어쩔 수 없이 갖고 있던 돈 중 일부를 내놓긴 했다. 하지만 이럴수가! 아무리 수상쩍었지만, 이렇게 노골적인 것은 처음 봤다. 1000바트(3만원)를 내놨는데 66.6링깃(2만2,700원가량)밖에 바꿔주지 않는게 아닌가. 그러니까 뻔히 내가 눈을 뜨고 있는데 1/4을 그들이 챙겨간 것이다. 난 전자계산기를 두드려대며 잘못됐다며 다시 바트를 내놓으라고 소리를 치는데 어림도 없다. 그들은 그제서야 KL행 티켓을 휙 끊어주며, "너 때문에 다른 일행들이 기다리고 있지 않느냐. 빨리 나가라"고 오히려 큰 소리를 친다. 여행사 밖에서는 다음 목적지까지 가는 봉고차가 다른 여행자들을 태운채 기다리고 있었던 것이다. 얼마를 더 버텨봤지만 정말 나 혼자는 역부족이었다. 다른 여행자들이 원망스럽기조차 하다. 그들도 당해놓고 왜 가만히 있나?
결국 난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었다. 분한 마음에 씩씩댔지만, 조직적인 그들의 사기에 난 '눈 뜨고 코를 베이고' 말았던 것이다.
잊지 못하리라, 수탓타니.
22일(목) 닷새째
결론적으로 최악의 날이었다. 이런 날은 다시 없어야만 한다!
기분좋은 태국의 모습을 간직하고 싶었건만, 태국은 결국 마지막에 또다른 얼굴을 보여주고 만 것이다. 태국은 나를 웃고 울게 만든 나를 혼란스럽게 한 나라였던 것이다.
왓포에 혼자 왔을 때, 비로소 혼자만의 여유와 자유를 느낄 수 있어 행복했다.(앞서 태국에서 함께 했던 일행과 왕궁 앞에서 헤어졌다. 각자의 갈길이 따로 있었기에...) 사원 한 켠의 한적한 벤치에 앉아 마지막 태국을 정리하는 명상에 잠겨보았다. 나를 돌아볼 여유없이 바쁘게 돌아다닌 태국이었지만, 참으로 흥미진진한 이곳이 맘에 들었다. 그리고 다음에 꼭 다시 와보자는 다짐도 해보았다. 신혼여행이든 다른 곳에 가기 전 잠시 들르건, 어쨌든 태국을 다 보지 못한 아쉬움이 컸던 것 같다.
그리고 앞으로 혼자 해야할 여행에 대해서도 그려보았다. 힘겨운 여행이 되겠지. 버스를 여러번 갈아타며 28시간을 가야 한다는데. 부디 좋은 여행자들 만나고 별일이 없길 기원도 해보았다. 그리고 내가 왜 이 여행을 선택했는지, 그 물음에 늘 충실하자고 다시한번 다짐했다. 사실 태국은 거의 내게 생각할 시간을 주지 않은 곳이다. 전반적으로 태국은 들떠있는 분위기였다.
난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KL)로 가기 위해 소위 '조인트 티켓'이란 걸 끊었다. 이것은 행선지가 각각 다른 여행자들이 중간중간 동승했다가 흩어지고 하는 방식으로 각자의 목적지까지 가는 티켓을 말한다. 예컨대 내가 처음 탄 버스는 꽉 찼지만, KL로 가는 사람은 나 뿐이고 다른 여행자들도 각각 다른 목적지들을 갖고 있었다.
이 버스에서 만난 일본인 아가씨 나오(23)와 니카(20) 일행은 코사무이로 간다고 한다. 그러니까 나의 첫 버스는 코사무이로 들어가는 입구격의 수랏타니에서 내렸던 것이다.
그러나 난 이 수랏타니가 바로 사기를 당한 악몽의 그 곳이었던 것이다. 결코 좋은 기억으로 남을 수 없는... 지금 생각해도 열이 난다.
수랏타니에 도착하니 우리 버스 일행 중 말레이시아로 넘어가는 사람이 나밖에 없었다. 그래서 수랏타니의 조인트 티켓 담당 여행사에서는 나만 데리고 그들의 사무실로 간 것. 여기서 태국 아줌마가 방실방실 웃으면서 하는 말이 바로 그 사기의 시작이었던 것이다.
그 여자 왈, "말레이시아로 넘어가려면 여기서 링깃(말레이시아 화폐단위)으로 바꿔야 하는데, 적어도 500링깃(약 17만원, 태국돈 약 5,683바트)은 바꿔야 한다. 돈 있냐"
한마디로 이 여행사에서 환전을 하라는 얘기다. 하지만 내가 완전히 배낭여행의 초짜가 아닌 이상 그 말을 곧이곧대로 들을리 없다. 배낭여행의 절대수칙 하나. 환전은 꼭 은행이나 공식 환전소에서 해야만 한다.
그런데 문제는 생전 처음 간 동네에서 너무 강압적인 분위기를 연출하면서 난 겁이 나고 말았다. 또 국경을 넘는 여행은 처음이었기 때문에 꼭 미리 환전을 해야 하는 것인가 혼란스럽기도 했다. 게다가 500링깃이면 보통 큰 돈이 아니다. 뭔가 수상쩍은 냄새가 났다. 게다가 돈을 바꾸기 전에는 KL까지 가는 티켓을 주지 않을 심산인 것 같았다.
더 황당한 것은 태국 돈이 없다는 나의 말에 그 여자를 비롯한 여행사 직원들은 ATM(현금지급기)으로 가보라고 하면서 등을 떠미는게 아닌가. 결국 그들은 오토바이까지 대령하면서 나를 은행으로 데리고 갔고, 내 등뒤에서 "꼭 500링깃 바꿀 정도의 돈을 찾아와야 해"라고 소리치기까지 했다. 기가 막혔다. 이 새벽에 은행으로 굳이 나를 데려가는 그들의 심산이 불안스러웠다.
결국 난 울며겨자 먹기로 태국 돈을 꽤 많이 찾았다. 내가 왜 비자카드를 들고 갔던고.
어쨌든 다시 돌아와보니 다른 여행자들이 사무실에 들어와 있다. 앗, 구원자를 만난 느낌이었다. 난 오토바이에서 내리자마자 막 사무실로 들어가려고 하는데, 글쎄 여행사 남자직원이 나를 못들어가게 막는 게 아닌가. 정말 기가 막혔다. 그리고 더욱 수상스러웠다.
난 그 아저씨를 밀치고 사무실로 들어갔다. 일본인 2명이었다. 난 이 사람들 거짓말하는 것 같다, 수상하다며 난 같이 대응하자는 식으로 얘기하는데, 일본인들의 반응이 시큰둥하다. 게다가 뒤늦게 도착한 한 네덜란드인에게도 그 얘기를 하는데, 내 앞에서 그냥 돈을 바꾸는게 아닌가. 다행히 아줌마가 내게 얘기했던 것처럼 그들에게는 큰 돈을 요구하지 않았다는 거다. 아마도 여럿이 있는데다, 다음 버스 떠날 시간이 촉박했던 것 같다. 아마 나 혼자였다면 어떻게든 큰 돈을 바꾸게 하려 했을거다.
나도 어쩔 수 없이 갖고 있던 돈 중 일부를 내놓긴 했다. 하지만 이럴수가! 아무리 수상쩍었지만, 이렇게 노골적인 것은 처음 봤다. 1000바트(3만원)를 내놨는데 66.6링깃(2만2,700원가량)밖에 바꿔주지 않는게 아닌가. 그러니까 뻔히 내가 눈을 뜨고 있는데 1/4을 그들이 챙겨간 것이다. 난 전자계산기를 두드려대며 잘못됐다며 다시 바트를 내놓으라고 소리를 치는데 어림도 없다. 그들은 그제서야 KL행 티켓을 휙 끊어주며, "너 때문에 다른 일행들이 기다리고 있지 않느냐. 빨리 나가라"고 오히려 큰 소리를 친다. 여행사 밖에서는 다음 목적지까지 가는 봉고차가 다른 여행자들을 태운채 기다리고 있었던 것이다. 얼마를 더 버텨봤지만 정말 나 혼자는 역부족이었다. 다른 여행자들이 원망스럽기조차 하다. 그들도 당해놓고 왜 가만히 있나?
결국 난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었다. 분한 마음에 씩씩댔지만, 조직적인 그들의 사기에 난 '눈 뜨고 코를 베이고' 말았던 것이다.
잊지 못하리라, 수탓타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