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홍쏜(매홍손)] 쫑캄호수, 도이꽁무산 돌아보기
매홍쏜(매헝썬)은 첩첩산중 오지로 1800년대 초까지만 해도 주변 나라들이 큰 관심을 두지 않는 샨(타이야이)족이 사는 마을이었어요.
그러나 치앙마이(란나)와 목재 교역을 하면서 조금씩 부각 되다 1900년 전후 라마5세 때 태국으로 편입하였습니다. 워낙 오지다 보니 이곳에 수용소를 만들어 정치범을 가두기도 했답니다.
쫑캄(쩡캄) 호수와 왓 쩡캄, 왓 쩡끄랑
https://maps.app.goo.gl/VhdZjzbXQvbSxUqt8
매홍쏜 시내 정 중앙에 쩡캄 호수가 있고 남쪽 호숫가에 왓 쩡캄, 왓 쩡끄랑 두 사원이 나란히 있습니다.
쩡캄 호수의 쩡캄은 왓 쩡캄에서 왔고 사원 안에 있는 '금박이 붙은 기둥'을 말합니다.
샨 양식의 사원으로 고상식 목조 불당 안은 가로로 넓게 되어있습니다. 여러 층으로 된 흰색의 탑은 금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함석판으로 지붕 장식이 되어 있는 것 역시 샨 양식 사원의 특징입니다.
쫑캄 호수
사원 앞에서 물고기 먹이를 팔아요.
물고기 먹이를 들고 있으면 물고기 뿐만 아니라 비둘기들도 모여 들어요.
왓 프라넌
https://maps.app.goo.gl/Zp7tY8uUDLVm8emk8
와불상(프라넌)이 있는 사원이에요. 깜깜한 불당 안으로 들어가니 스님이 환하게 불을 켜 주시네요.
왓프라넌 뒷편으로 도이꽁무 사원으로 연결된 이런 계단이 있는데 인적도 드물고 관리가 안되어 위로 갈수록 걷기가 어렵습니다. 도이꽁무 올라가는 정식 계단은 옆에 따로 있어요.
왓 프라탓 도이 꽁무
https://maps.app.goo.gl/GUQ9KyQBbfRAWncj7
꽁무는 샨 말로 불탑(태국말로는 쩨디)을 말합니다. 도이꽁무는 탑(꽁무)이 있는 산이란 뜻.
샨 양식의 흰색 탑이 산 중턱 매홍쏜 분지를 내려다 보는 곳에 위치해 있어 매홍쏜 전망대 역할도 합니다.
계단 입구는 여기에요.
https://maps.app.goo.gl/kYVDGsFcVoxenDZJA
매홍쏜 공항과 쩡캄 호수가 보입니다.
매홍쏜 동쪽의 산들
산을 내려오다 음악소리를 따라 가보니 학생들이 무슨 퍼레이드를 하고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