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창] 낚시시 주의해할 독성 물고기
에. 안녕하세요. 상쾌한아침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내용은 코창에서 낚시시 자주 또는 주의해야할 독성 물고기에 대한 정보입니다.
[독가시치 계열]
한국 남해쪽에서 낚시하는 분들에게 있어 가장 경계 대상이 독성 잡어입니다.
한국도 남부에서 나름 잘 잡히는 편이기는 하지만, 코창에서는 20마리 낚으면 절반이 이 녀석일 때가 있을 정도로 매우 잘 잡합니다만...
게다가 초식성인 관계로 빵도 좋아해서 스노클링할 때 빵 뿌리면 이 녀석들 굉장히 많이 몰립니다.
코창에서 가족과 스노클링한 영상 집에서 틀어보니 운 나쁠 때 몰렸던 물고기의 절반이 이 녀석들이라 놀랐었습니다. -0-;;;
애들이 만졌으면 큰일 날뻔...
복어같이 즉사성 독까지는 아니지만 말벌할 때 쏘인 것과 비견될만한 독성을 지녔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독이 살에는 없고, 각 지르러미의 가시에 있는데, 날카로워 긁히거나 베이기 쉽상이라 매우 주의하셔야 합니다.
낚시 투어가면 이 녀석이 가장 많이 잡히는 어종이기 때문에 점심식사용 튀김으로 거의 확실하게 올라오는데요...
식물의 풋내를 매우 농축할 맛과 냄새를 장에 품고 있기 때문에 한번 튀기면 고약한 냄새와 맛이 고기에 베어 들더군요...
전 역한 냄새 때문에 먹기 싫었습니다.(나름 회로는 고급이긴한데, 고급인 이유는 냄새 안나게 뜨는게 매우 어려워서 고급입니다... 물고기는 잘 잡힘)
코창에는 여러종류의 독가시치가 존재하므로 대략적인 외관을 보고 거르시길 바랍니다.
한번 지르러미에 찔르면 1~3일간 지옥을 보시게 될 겁니다.
사진 아래 줄무늬 패턴이 있는 녀석들이 독가시치 계열입니다.
좀 더 자세한 모양은 구글에서 검색해서 눈에 익혀두세요.
[복어 & 쥐치 계열]
누구나 다 아는 즉사성 독성을 지니 복어입니다.
외관으로 누구나 쉽게 구분할 수 있으므로 따로 설명할 필요는 없겠군요.
쥐치의 경우, 복어 계통에 속하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 복어 수준이나 그 이상의 독성이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가오리 계열]
꼬리쪽에 매우 강력한 독이 있습니다.
종류에 따라 즉사성 독이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파란비늘돔]
아들과 같이 코창 낚시배 이용시 80cm 급 화려한 대어를 낚아 기뻐했는데,
선장이 독성이 매우 강해 위험하다면 낚시줄을 끊었습니다. ㅠㅠ
지역에 따라 사망에 이를 정도의 강력한 독을 축적하고 있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산호가 주 먹이이고, 산호에 딸려 있는 말미잘의 독을 축적한다 합니다.
또한 산호를 먹어 산호 모래를 연간 90kg씩 생산하는 녀석으로
손가락을 가볍게 절단할 수 있는 녀석이므로 절대 입 근처에 손을 가져가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