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콕 입국 상황. 2024년12월
방콕 입국 상황. 2024년12월
쑤완나폼 공항으로 입국했습니다.
[공항에서 카오산 가는 방법]
쑤완나폼 공항에서 카오산으로 가는 차는 S1 버스 뿐입니다. 한시간에 한대 운행합니다. Limo Bus는 없어졌습니다.
쑤완나폼 공항 1층 7번출구 바깥에서 횡단보도 하나 건너 S1버스 정류장이 있습니다.
돈므앙 공항에서 카오산으로 가는 차는 A4버스입니다. (돈므앙도 Limo Bus는 없어진것 같습니다. 돈므앙 공항에 직접 가서 확인해 보진 못했습니다.)
[심카드]
태국 심카드 (유심칩) 판매하는 부스가 많이 늘어나서 찾아다닐 것도 없습니다.
이미그레이션 통과하기도 전에도 판매 부스가 있고 수하물 찾는 곳에도 부스들이 잔뜩 있습니다.
수하물 찾고 밖으로 나오면 거기도 있습니다.
수하물 찾는 곳 통신사 부스들. 정말 많죠?
심카드 가격이 작년과 비교해 많이 올랐습니다.
[공항 심카드. 트루무브, AIS]
작년까지는 공항에서 안사고 시내로 나오면 세븐일레븐에서 훨씬 조건이 좋은 심카드를 판매하였으나 지금은 사실상 비슷한 상품을 팔고있습니다. 공항보다는 50밧 싼 정도네요. 빨리 인터넷 연결해서 써야 하는 사람은 공항에서 사는게 좋을듯.
카오산 주변에서는 심카드만 단독으로 구입할수는 없는듯 합니다. 아직 지방으로 안나가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카오산 주변 길거리 가게들에서 심카드 판매하는곳이 아주 흔합니다. 조건은 비슷비슷해 보입니다.
주의해야 할점.
공항에서 구입한 349밧 심카드는 100밧 충전되어 있지만
카오산 주변 세븐일레븐에서 취급하는 399밧 심카드는 충전된 요금이 없습니다.
한달 여행하실분들은 스스로 충전(TOP UP)해서 데이터상품을 신청해야 하는데요.
그러면 오히려 공항에서 349밧 짜리 사서 100밧만 더 충전하면 아래 30기가 데이터 상품을 신청할수 있습니다.
공항 심카드 349밧(충전100밧 포함) + 100밧 충전 = 449밧으로 30기가 한달짜리 가능.
세븐 심카드 399밧 + 충전 200밧 = 599밧으로 30기가 한달짜리 가능.
결국 공항 심카드가 150밧이나 더 싼거죠.
[쑤완나폼 공항에서 다른 도시로 가기]
쑤완나폼 공항 1층 8번출구 앞에 꼬창, 파타야, 후아힌 가는 버스표 판매합니다. 방콕시내 안들어가고 바로 이동할 사람은 여기서 이용하면 됩니다.
2층에서 셔틀버스 타고 트랜스포트센터로 가면 거기도 버스들이 있습니다.
파타야, 후아힌, 꼬창, 뜨랏
그런데 버스들만 서있지 손님들이 거의 안보입니다. 매표창구도 없어졌고요.
어쩌면 여기서 대기만 하다가 공항으로가서 승객을 태우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그냥 일단 공항1층에서 표를 먼저 알아보고 판단하는게 나을듯 합니다.
[환율]
현재 태국 시중은행의 환율은 매우 나쁩니다. (ATM인출도 마찬가지)
수수료 같은걸 논할 정도가 아니고 적용환율이 너무 형편없어서 은행환전이나 ATM인출은 손해가 큽니다.
한국에서 원화를 달러로 환전한 후, 태국에서 다시 바트화로 환전 했을때 금액을 100%라고 본다면,
태국은행에서 원->바트 직접 환전이나 ATM인출시 85% 정도의 금액밖에 받지 못합니다. (공항에서는 73%)
길거리 사설환전소에서는 거의 정상금액을 받습니다.
환전 정보 참고: https://thailove.net/bbs/board.php?bo_table=money&wr_id=12322
현재는 길거리 사설환전소를 이용하거나 달러를 환전하는게 최선입니다.
[카오산 주변 공사]
카오산 주변에 지하철 공사중입니다.
쌈쎈쪽에서 버스들이 방람푸 쪽으로 올수는 있지만, 방람푸에서 쌈쎈쪽으로 가지는 못해서 둘러다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버스 교통이 좀 어수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