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청싸오 근교 돌아보기 - 고대유적과 황금사원, 박쥐사원
랍 므앙 넝 부아람푸
https://maps.app.goo.gl/i6x4gQ2joF3XRjgd7
차청싸오에서는 구시가에 묵고 싶었는데 마땅한 숙소가 없어 강건너편 살짝 변두리에 숙소를 잡았어요.
숙소 근처에 있는 이싼 식당에서 저녁을 먹었습니다. 이싼식당들 중에서는 이싼 지역명을 상호로 쓰는 곳이 많잖아요. 랍우본, 쏨땀우던, 까이양 위치옌부리 등등... 여기도 우던타니 근처 도시인 넝부아람푸를 가게 이름에 붙였네요.
외국인이 올거라고는 생각치 않는 곳이라 영어메뉴판 없고 영어로 의사소통 안됩니다.
커무양, 쏨땀, 무댓디여우, 팟까파오, 찹쌀밥, 맥주 2병, 콜라, 얼음 해서 615밧 나왔습니다. 양 넉넉한 편이고 맛도 좋았어요.
커무양 (항정살 구이)
무 댓디여우 텃 끄라티얌 (반건조 돼지육포 마늘 튀김)
팟 까파오 무쌉 (다진 돼지고기 바질 볶음) 덮밥
쏨땀타이
밤에는 식당 바로 옆에 커다란 시장이 서더라고요. 근데 손님들은 캄보디아 사람들이 굉장히 많네요.
차청싸오가 방콕과 캄보디아 국경 중간에 있어 일하러 넘어온 사람들의 중간 기착지의 역할을 하는 듯...
띠여우 카이 매입
https://maps.app.goo.gl/VAqAKcSENg5fK2Mv9
인기 국수집입니다. 현지 주민보다는 방콕 등 외지 관광객들이 많이 들르는 곳이에요.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는 공룡알 국수(카이 망껀)~
커다란 돼지고기 완자가 들어있는 국수에요.
완자를 반으로 가르면, 이렇게 치즈를 섞은 라면이 있고 가운데에 달걀이 있습니다.
맛은... 그냥 그래요. 신기하고 궁금해서 시키긴 했는데 치즈와 면의 조합도 이상하고 전반적인 맛도 그냥 바미 똠얌 만 못했어요.
가격은 120밧
요건 이집 오리지널 국수인 '띠여우 카이 남' 60밧
카우팟 깡 (갯가재 볶음밥) 100밧
씨나카린 대비 공원
https://maps.app.goo.gl/cRVfSTPgzohn7K8m9
라마9세 푸미폰 대왕의 어머니이자 현 왕의 할머니인 '씨나카린' 대비의 80세 생일을 맞이하여 전국에 13개의 공원을 만들었는데 그중 하나입니다.
왕실 공원 답게 관리가 아주 잘 되어있어요.
씨나카린 대비 동상
과즙을 듬뿍 머금은 꿀파인애플이 내내 먹고 싶었는데 북부고 방콕이고 찾을 수 없다가 드디어 여기서 발견! 80밧
과즙이 줄줄 흐릅니다. 꿀맛~
반마이 시장
https://maps.app.goo.gl/WgqcZXSp5GeXM3e46
여기도 중부지역에서 흔히 볼수 있는 100년 시장(딸랏 러이삐) 중 하나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름은 '새집, 새마을' 시장 이란 뜻. 오래전에 중국 사람들이 강변에 새 건물을 짓고 시장을 만들었는데 그때 붙인 이름이 지금까지 이어진 거죠. 서울의 신촌 같은 의미. 이곳도 도시가 발달하면서 50년 이상 버려져 있다가 근래에 관광용으로 새롭게 꾸민 곳이지요.
규모가 크지도 작지도 않고 적당한데다가 볼거리, 살거리도 다양합니다. 주차는 이곳에 무료
태국의 유명 그래피티 작가인 알렉스 페이스도 와서 그림 그리고 갔네요~
씌어있는 문구는 "커 하이 루어이 루어이 (부자 되세요~)"
오랜만에 카놈바빈
20밧
예쁜 접시들도 일률 20밧
왓 빡남 쫄로
https://maps.app.goo.gl/Em96KtmvAfYExSvS7
아유타야 말기 버마군이 이 지역을 정복하고 군대를 주둔시키고 있었는데 아유타야의 장수 딱씬(후에 왕이 됨)이 이를 격퇴하고 수복한 것을 기념하여 세운 사원입니다.
'빡남'은 '강 어귀'를 말하고 '쫄로'는 '노젓는 장군'이란 뜻의 '짜오로'가 시대를 지나며 바뀐 말입니다. 딱씬이 혼자 인 것처럼 배를 타고 스스로 노를 저어 강을 따라 내려갔는데 이는 버마 군을 유인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매복하고 있던 아유타야 군대가 격퇴하였고 전세를 몰아 땅을 되찾았다고 합니다. 그 기념으로 이 강 어귀에 탑을 세웠고 후에 사원을 만들었습니다.
오래된 사원이지만 근래에 증개축을 하였는데 사원 안팎을 온통 황금색으로 덮어 놨어요.
딱씬왕 상
왓 포 방클라
https://maps.app.goo.gl/ghXmPzCNp6odHper9
'방클라 마을에 있는 보리수 사원'이란 뜻으로 원래는 초가로 만든 수도원이 있었는데 아유타야-버마 전쟁 시 딱씬왕의 부대가 주둔 했다고 합니다. 나중에 딱씬왕이 나라를 수복하고 이곳에 사원을 세웠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왕실사원으로 지정 되어 왕실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이 사원의 특징은 수많은 박쥐들이 살고 있다는 것. 과일박쥐과에 속하는 놈들로 오래전부터 살고 있다는데 크기도 꽤 크고 그 수도 많아 신기합니다. 벌레 먹는 동굴박쥐는 특유의 똥냄새가 많이 나는데 과일과 꽃만 먹는 얘네들은 냄새가 거의 나지 않더라고요.
와불이 모셔져 있는 오래된 불당
왓 똔포 씨 마하포
https://maps.app.goo.gl/QX5XtWPvtto5Tn1VA
이곳은 차청싸오 옆 쁘라찐부리 지방입니다.
석가모니는 인도 부다가야의 한 보리수 아래에서 깨닳음을 얻었는데 그 보리수의 자손 나무를 가져와 심은 곳입니다. 태국에 석가모니 보리수 자손이 몇군데 있는데 이곳이 2000년 넘어 가장 오래 되었고 크기도 가장 크다고 합니다. 불공을 드릴 수 있도록 주변을 둘러싸는 회랑이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씨 마호쏫 22번 유적
https://maps.app.goo.gl/Bm99mih3H7GwDR1w5
씨 마호쏫은 1500년 전 고대 몬족 문화인 드바라바티 시대의 도시 유적입니다. 그중 22번 유적에서 태국에서 가장 오래 된 것으로 여겨지는 가네샤상이 발견 되었습니다. 실물은 쁘라찐부리 국립 박물관에 있으며 이곳에는 복제품이 놓여 있습니다.
씨 마호쏫 싸깨우 유적
https://maps.app.goo.gl/U4ykJQUfQkvRCZk8A
왕이 기우제를 지냈던 곳으로 생각 되는 연못입니다. 라테라이트 벽돌로 정교하게 만들어졌으며 벽에는 코끼리, 사자, 멧돼지 및 상상속의 동물들이 부조로 새겨져 있습니다.
싸 머라꼿 유적
https://maps.app.goo.gl/kjBYR9Wh8tx3chAw8
이곳 역시 씨 마호쏫 유적군 중 하나로, 인공 연못 옆 고대 건축물 유적에서 부처의 발자국이 발견 되었습니다. 태국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불교유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물
부처님 발자국
X자 홈은 꽃을 꽂아 두는 용도였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싸머라꼿 연못
왓 훼이 남쌉
https://maps.app.goo.gl/Xm2g8WD1MfYRWM626
흰색-파란색-황금색의 세부분으로 나뉜 독특한 모양의 삼층 쩨디가 있습니다. 1층에는 넓은 원형홀이 있고 가운데에 다섯가지 모양의 부처상이 있습니다.
뷰 다오 짠타라 리조트
https://maps.app.goo.gl/ch2Nfq8nQDGZMRs88
차청싸오 가장 남쪽 크렁따끄라오에 있는 농장 내 숙소입니다.
가성비(2만5천원)는 괜찮은데 주변에 아무것도 없어서 들어가기 전에 세븐일레븐에서 저녁거리를 장만해 갔습니다.
아침식사로 토스트와 차를 차려 놓았는데 개미떼들이 이미 식사중에 있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