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중 빨래거리 세탁방법
여행중 빨래거리 세탁방법
다들 옷은 어떻게 세탁하시나요?
저는 예전에는 혼자 다니면서 손빨래 하다가 가끔 빨래거리가 밀리면 세탁을 맡기기도 했습니다.
카오산 주변에 세탁을 맡기면 각자의 옷을 망사주머니 같은데 넣어서 다른 여러 사람의 망사주머니와 함께 세탁을 하더군요. 언젠가부터 이런 방법이 좀 찝찝하고 해서 웬만하면 직접 세탁을 하게 되었습니다. 동전 세탁기도 가끔 발견하긴 하지만 지방도시에서 흔하지도 않고 말이지요. 또 세탁물은 어차피 자기가 말려야 되어서 그리 편하지도 않더군요.
해변가 숙소들은 세탁을 할 수 있도록 세면대가 큰것이 설치되어있는 것이 보통인데요, 내륙 도시의 숙소들은 세면대도 작고, 세탁을 하지 말라고 쓰인데도 가끔 있더군요.
예전에 제가 주로 썼던 방법은
- 큰 비닐 주머니를 준비해간다. 혹은 시장이나 세븐일레븐 같은데서 뭔가 부피가 큰 물건을 사고 큰 비닐봉지에 담아온다.
- 숙소 휴지통에 씌워져 있는 비닐봉지를 벗기고 가지고 있는 큰 비닐 봉지를 씌운다. (큰 물통이 만들어진다.)
- 가루세제(세븐일레븐 구입)를 조금 넣고 변기옆 비데나 샤워기로 물을 뿌려 대강 녹인다.
- 이미 세제가 녹은 물에 옷을 담가 적시면 세제가 골고루 스며든다.
- 대강 비벼서 헹군다.
비누로 세탁하는것보다 쉽기도 하고 비누보다는 살균효과도 좀 있어 땀냄새도 좀 더 제거되더군요.
그런데 단점은 가루가 그렇게 빨리 풀어지지 않고, 휴지통도 별로 안깨끗한데 그 비닐을 가져다니면서 또 쓰기도 찝찝하다는 것입니다.
여행을 오래 다니다보니 뭔가 타성에 젖어 다른 방법을 생각해보려고 하지 않았던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전자사전, 손전등, 손목시계, 알람시계, 계산기 등을 가지고 다녔으나 작년부터는 그냥 스마트폰 싸구려 하나만 가지고 다녀도 다 되더군요.
그래서 다른 불편하던 것들도 차츰 개선해보려고 생각했는데 그 중 하나가 세탁방법입니다.
불편한 가루세제와 비닐봉지 대신에 액체세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게 뭔 쓸모없는 이야기냐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을것 같습니다.
사실 여자분들은 샴푸나 보디워셔 같은걸 가지고 다니면서 다들 이미 쓰고 있었겟지만 저처럼 샴푸를 쓰지 않는 남자 여행객들도 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처럼 저가 숙소를 전전하다보면 샴푸는 커녕 심지어 비누도 없는 숙소도 종종 있습니다.
저도 무조건 숙소가 싸다고 좋아서 가는것은 아닙니다. 다만 소도시에서는 숙소선택의 여지가 많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슈퍼마켓이나 세븐일레븐 같은 곳에서 찾아보면 이런 식기세제가 있습니다.
가격은 12밧.
한국에서 트리오, 퐁퐁 등으로 불리는 그런 주방세제입니다.
보통 접시 그림과 라임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이런 제품이 몇가지 보입니다.
저는 이 노란색 병에 든 제품을 추천하겠습니다.
저런 주방세제 제품이 몇가지 있지만 저 노란병에 든 제품이 뚜껑이 단단하고 잘 안새더군요. 다른 제품은 가격이 조금 더 싸긴한데 조금씩 새더라고요.
그래도,
짐속에 넣어가지고 다니다 보면 눌려서 뚜껑이 열려 세제가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만약을 대비해서 지퍼백 같은 것에 넣을 필요가 있습니다.
가루세제처럼 미리 물에 풀 필요없이 바로 쓰면 됩니다.
- 옷을 먼저 물에 적신다.
- 세제를 조금씩 골고루 뿌려준다.
- 비벼서 헹군다.
세면대가 작더라도 헹구는 것은 샤워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샤워하기 전 빨래 먼저 헹구고 바로 샤워하면 끝.
가루세제보다 빨래가 빨리 끝납니다.
가루세제보다 조금 헤픈 면은 있지만 가격이 싸니까 부담은 없습니다. 조금 더 큰 통을 사면 더 싸게 먹히기는 한데 짐 부피가 부담되어 제일 작은 것을 주로 구입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슈퍼마켓에서 어린이용 보디워셔 구입해서 세탁해보았더니 빨래 말릴 때 방안에 얼마나 강한 향이 나는지 난감했습니다. 그 방이 도미토리 였는데 남들 눈치가 영 -_-;;
주방 식기 세제는 향이 강하지 않아서 좋습니다.
발씻을 때도 가끔 이용하기도 하고, 샴푸대신 머리에도... 쿨럭. (따라하지 마세요. 주방세제는 일반 샴푸같은것보다 세척력이 강해 빨래는 잘 되지만 피부를 씻는데는 너무 강할 수 있습니다.)
혹시 좀 더 좋은 세탁방법을 쓰고 계신 분 있으면 정보를 좀 주세요.
(
참고:
날씨 확인: https://thailove.net/bbs/board.php?bo_table=myinfo&wr_id=67461&page=19
비누 보관: https://thailove.net/bbs/board.php?bo_table=myinfo&wr_id=67404&page=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