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라씬] 이싼은 공룡의 땅이었어요~ <씨린톤 공룡 박물관>
태국 북동부 이싼 지방에서는 여기저기서 공룡 화석이 꽤 발견 되었는데요, 주로 목긴공룡의 뼈와 발자국입니다.
화석이 집중적으로 발견 된 두 곳에 공룡박물관을 세웠는데, 하나는 컨깬에 있는 푸위앙 공룡 박물관이고 다른 하나는 깔라씬의 씨린톤 박물관입니다.
푸위앙은 지금의 박물관이 세워지기 전인 17~8년 전쯤 갔었는데 그당시엔 산 여기저기 발굴지와 발자국, 그리고 작은 전시관만 있어서 조금 실망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크고 좋은 박물관이 새로 생겼네요.
이번에 제가 가본 곳은 깔라씬에 있는 씨린톤 박물관입니다.
씨린톤은 지금 국왕의 둘째 공주인데 이곳 발굴지를 직접 찾아온 연유로 박물관 이름에 그녀의 이름이 들어있네요.
태국의 박물관 중에 왕실의 손길이 닿은 곳은 참 잘 꾸며 놓았는데 이곳 씨린톤 박물관도 다른 태국 박물관에 비하면 전시 수준이 꽤 높은 편입니다.
이곳에서 발견된 공룡도 푸위앙에서 발견된 그 목긴공룡과 같은 종인데요, 이 공룡은 물론 티라노사우루스 등 다른 유명 공룡들의 뼈 모형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박물관이 있는 도시인 깔라씬이나 주변 다른 지역에 딱히 여행자들을 이목을 끌만한 다른 뭔가 볼거리가 없어 이 박물관만 보기 위해 이곳까지 오기란 쉽지 않습니다.
저는 운전을 해서 갔지만 깔라씬 터미널에서 박물관까지 차가 있다고 하네요.
깔라씬으로는 컨깬에서 수시로 버스가 있습니다.
입장료는 100밧
정해진 휴일은 없습니다.
씨린톤 박물관 위치 (구글지도) http://goo.gl/HUN1Gm
씨린톤 박물관 입구
'푸위앙고사우루스 씨린톤네'의 뼈가 박물관 중앙에 가장 크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어느 나라 박물관이나 아이들이 많이 견학을 오네요. 조용히 구경하고 싶은데 어쩔수 없죠...
여러 공룡의 뼈가 전시 되어있는 중앙홀
수룡, 익룡도 있고요...
티라노사우루스
강아지만한 놈도 있네요
공룡과 관련되거나 그 시대의 다른 화석들도 볼 수 있습니다.
호박 속에 든 곤충 화석
연구실도 창문 너머로 볼 수 있습니다.
박물관 오른쪽 언덕길로 쭉 올라가면 발굴지가 나옵니다.
씨린톤박물관 사진 더보기 http://goo.gl/Znv3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