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자 버스로 여행하기(태국,씨엠립)
방콕에 도착해서 각지역으로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을 했죠.
어느 터미널로 가서 버스를 예약 해야 하는가? 터미널은 어디쯤에 있는가..?
전혀 방법을 몰라 주변 여행사로 들어가 봤죠.(카오산로드나 아무곳에나 많이 있더군요) 근데 방콕에서 치앙마이까지 350밧이라는 거예요. 우리가 책자에서 보기로는 vip 버스는 700-800밧 정도로 알고 있었는데 말이죠. 이상해서 계속 물어도 vip버스가 맞다는 거예요. 너무 싸니까 이상해서 계속 물었더니 '여행자버스'라는 겁니다. 그래서 싸기도하고...책에 보니 '편하고 저렴해서 여행자들이 많이 사용한다'고 해서 이것을 예매했습니다.
다음날 저녁에 차에 오르니.. 쉣!! 우리 네명은 버스의 맨뒷좌석(5인석)에 타야 했습니다. 이 자리는 자리가 전혀 뒤로 젖혀지지 않는 자리더군요. 90도로 앉아서 11시간을 갔습니다. 허리가 뽀사지는줄 알았죠. 그래서 다음부터는 무조건 일찍 차에 오르기로 했습니다. 한명은 짐을 싣고 나머지는 자리를 잡았죠.. 그래서 다시는 맨뒤에 앉는 일은 없었습니다.
그렇게 치앙마이갈때 350밧(vip버스라지만 40좌석 정도이기에 좀 좁습니다. 의자를 뒤로 젖힐 수는 있습니다. 그런데 터미널에서 운영하는 vip24석을타보니 정말 편하더군요.) , 빠이갈때200밧(미니버스), 빠이에서 치앙마이로150밧(미니버스), 치앙마이에서 방콕으로 300밧, 방콕에서 코사멧으로 버스+보트350밧, 코사멧에서 방콕으로 돌아올때 220밧이었습니다.
방콕에서 캄보디아 씨엠립으로 350밧(같이가던 사람은 250밧도 있었습니다. 근데 이게 저렴한 이유는 비자값 덤탱이-20달러인데30달러받습니다. 안낸다고 해도 너희만 안하면 주변사람이 기다려야 한다고 협박함- 와 숙소를 지정한 곳에서 자도록 강요합니다. 분위기 안좋습니다.건기에 14시간 반걸렸습니다.)
씨엠립에서 방콕으로11달러. 이때는 강매는 없습니다. 근데 12시간 반걸립니다. 주로 돌아오실때는 씨엠립에서 국경까지 택시타고-40달러정도, 국경에서 방콕까지 여행자 버스 200-250밧이더군요 타시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시간표를 보니 아침8시부터 저녁8시까지 1시간 간격(2-3시간간격시간대도 있음)이더군요.)
그리고 방콕-씨엠립까지 가격이 싼이유가 비자, 숙소와 연계되었기때문이라고 합니다..
여행자 버스는 같은 버스를 탄 사람들도 버스표를 다른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몇군데 잘 알아보시고 구매하세요. 가격은 오를 수 도 있으니 정확한 시세는 잘 알아보시고 구입하세요.
여행자 버스짐이 털린다고 해서 걱정도 있었는데 조금이라도 가치있는것은 가지고 탔습니다. 가방이 털려도 옷같은건 안훔쳐가겠죠... 결국 저희 4명모두 도난당한 물건은 없습니다.
여행자 버스의 매력은 장거리 이동시 가격이 저렴하며 (때로는 더 비쌉니
다.) 예약이 간편하다는 점입니다. 정말 편하게 이동하시기를 원하시면 터미널vip버스를 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