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추천] 박형서, 문학과 지성사, 2010

홈 > 태국게시판 > 책,영상&대중문화 > 책영화다큐
책,영상&대중문화

- 여행이나 태국 등 여행지와 관련된 가이드북이나 소설, 에세이, 여행기 같은 문학서적, 또는 영화, 다큐영상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게시판입니다. 읽고, 보고 난 후의 소개와 감상 글을 올려주세요. 
- 필름 카메라와 디지털 카메라의 사용법, 카메라 구매기와 이용기, 필름 보관법, 여행 중 디지털 카메라의 저장과 관리, 현상과 인화 등 사진에 관한 정보를 올려주세요. - 태국의 음악, 영화 등 대중 문화에 관련된 정보를 올려주세요. 
- 이 게시판에는 정보만! 질문은 묻고 답하기를 이용해 주세요.

[책 추천] <새벽의 나나> 박형서, 문학과 지성사, 2010

사립학교 2 591
"우리 중에서 매춘부로 살아보지 않은 자는 한 명도 없는 것이다."



태국 2주 배낭여행 하면서 읽고 온 장편소설 <새벽의 나나>입니다.


방콕의 나나역에 있는 성노동자들과 함께 생활하는 한국인 남성 레오의 이야기입니다. 수쿰빗 소이 식스틴을 주 배경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며, 전생을 볼 수 있는 레오의 능력을 통해 이야기가 풀어집니다.

나나의 역사 속에서 성노동자들의 삶이 어떻게 바뀌어왔는지, 또 어떻게 바뀌고 있는지, 나나의 리더가 지아에서 플로이 또 다시 라노로 이어지는 일종의 운명 같은 이야기들이 펼쳐집니다.

방콕에 대한 묘사가 살아있는 듯이 섬세하고 생생합니다. 삶에 대한 이해와 깨달음을 주며, 400페이지에 달하는 이 두꺼운 책의 마지막장을 덮는 순간 세상을 보는 눈이 더 넓고 깊어집니다.



여행 내내 즐겁게 읽고 온 책입니다. 소설의 어떤 요소에 끌려 흥미를 느끼고 읽어보시든 상관 없습니다. 다만, 한 번 첫 장을 펼치셨다면 꼭 마지막 페이지까지 읽으시길 권합니다. 이렇게 좋은 삶의 지침서를 놓칠 순 없으니까요.



*** 소설의 초중반부에 트랜스젠더 혐오적 묘사가 등장하고 중간중간 여성혐오적 발언들이 애매하게 나오며, 소설의 후반부까지도 비슷하게 전개됩니다. 처음엔 혐오발언이라 인식하고 불쾌했으나 '레오'라는 '믿을 수 없는 화자'를 앞세운 소설이라 일종의 소설 기법이라고 생각하고 읽었습니다. 또한 레오가 타인들의 성매매를 정당화하는 과정에서 남성권력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보였습니다. 인권감수성 예민하신 분들이 읽으실 때 약간의 불쾌한 문장들이 있을 수도 있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하지만 작가가 캐릭터성을 구축하기 위해 이용한 일종의 장치라고 생각합니다.(그러길 바랍니다)
2 Comments
illylee 2017.10.01 22:34  
추천 글 보고 읽었어요.. 정말로 재밌게 읽었습니다. 마냥 재밌게만은 아니고.. 많은 생각을 했어요. 이 작가님 다른 책도 읽고 싶더라구요. 좋은 책 추천해주셔서 감사해요^^
사립학교 2017.11.13 13:46  
많은 생각 하시면서 재밌게 읽으셨다니 정말 다행이에요. 덧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