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음식 초보자가 주문 할 만한 해산물요리 20선
태국여행 중의 식도락. 먹는 여행은 여행중에 꽤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데요, 태국음식에 대해서 잘 모르는 상태에서는 메뉴판을 봐도 어떤 음식을 시켜야할지 고민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또한 한국음식에서는 잘 쓰지 않는 여러가지 향과 맛의 식재료를 쓰기 때문에 한두번 실패하게 되면 '태국음식은 내 입에 맞지 않고 별로 맛이 없는 것 같다'라는 결론을 내 버릴 수도 있습니다.
태국음식 초심자들이 어렵지 않게 먹을 수 있는 해산물 음식을 뽑아 봤습니다.
우선 이 정보부터 시작해보셔도 태국음식을 경험 하는데는 부족함은 없을 것입니다.
아래 음식에서 주재료 부분을 다른 해물로 바꾸서 주문 할 수 있습니다.
새우나 게, 생선, 조개 등은 종류가 많기 때문에 주문시 세부적으로 특정 재료를 설명할 수 있지만 너무 복잡해 지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그렇게까지 상세한 설명은 하지 않았음을 참고해주세요.
모듬해물은 '탈레'로 말하시면 되는데 해산물 전문식당이 아닌 일반태국식당에서는 모듬해물이라고 여러가지를 넣어주는 것이 아니고 보통 새우와 오징어만 들어가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 이 게시물 이용법
음식이름 - 간단한설명
음식이름 설명
세부설명
파는곳
가격대
태국어표기
사진 순으로 설명 하였습니다.
음식이름을 클릭하면 다양한 해당 음식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가격대는 대략적인 가격이며 식당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더 싸거나 더 비쌀 수 있습니다.)
설명과 사진으로 대략적인 감을 잡으시고 원하는 음식의 태국어표기를 손가락으로 찍어서 식당 직원에서 보여주세요.
1. 꿍파오 - 새우구이
꿍:새우 / 파오:직화구이
다른 양념 없이 숯불에 그대로 구운 것입니다. 새우 본연의 맛을 즐기기에 가장 좋지요. 그냥 먹어도 되고, 매콤새콤한 남찜탈레(해물소스)에 찍어 먹어도 좋습니다.
파는곳 : 해산물식당
가격대 : 1kg 300~1000밧(파는곳, 새우 종류에 따라 차이가 큼. 관광객용식당에서는 2000밧이 넘기도 함)
참고글 : https://thailove.net/bbs/board.php?bo_table=eat2&wr_id=8544
2. 얌 운쎈 탈레 - 해물 당면 야채 무침
얌:섞다 / 운쎈:당면 / 탈레:해물
데친 해물과 당면에 양파, 쪽파, 샐러리잎 등을 넣고 남쁠라(생선액젓), 라임즙, 다진고추 등으로 간을 하여 새콤 매콤하게 무친 것입니다. 당면은 우리나라 당면보다 가늘고 탱탱합니다.
파는곳 : 태국식당, 해산물식당
가격대 : 60~150밧 선
참고글 : https://thailove.net/bbs/board.php?bo_table=menu&wr_id=19
3. 깽쯧 탈레 - 맑은 해물탕
깽:국물음식,커리 / 쯧:싱거운 / 탈레:해물
깽쯧은 향신료가 들어가지 않아 맵거나 시지 않습니다. 보통 배추, 연두부, 김 등을 넣고 끓이며 여기에 새우, 오징어, 생선살 등이 들어가면 시원한 맛의 맑은 해물탕인 깽쯧탈레가 됩니다.
파는곳 : 태국식당, 해산물식당
가격대 : 80~200밧
참고글 : https://thailove.net/bbs/board.php?bo_table=menu&wr_id=18
4. 깽쏨 팍루암 꿍 - 맵고시고달콤한 새우 찌개
깽:국물음식,커리 / 쏨:시다 /팍:야채 / 루암:모듬 / 꿍:새우
고추, 타마린드 소스 등의 양념을 넣어 끓인 찌개로 새콤,매콤,달콤하여 약간 김치 찌개 비슷한 맛이 납니다. 스파이시하지만 많이 이질적이지는 않습니다.
파는곳 : 해산물식당
가격대 : 100~200밧
5. 탈레 팟 퐁까리 - 해물 커리 볶음
탈레:해물 / 팟:볶다 / 퐁:가루 /까리:옐로커리
야채와 해물에 옐로커리가루(퐁까리)를 넣고 볶다가 달걀을 넣어 잘 어우러지게 볶은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게로 만든 '뿌 팟퐁까리'만 아시는데 이 커리 볶음 '팟 퐁까리'는 다양한 재료로 가능합니다. 게가 아니더라도 맛있어요.
파는곳 : 태국식당, 해산물식당
가격대 : 80~200밧
참고글 : https://thailove.net/bbs/board.php?bo_table=menu&wr_id=24
6. 탈레 팟 프릭타이 담 - 해물 후추 볶음
탈레:해물 / 팟:볶다 / 프릭타이:후추 / 담:검은색
알갱이 굵게 간 후추를 넣고 볶은 것입니다. 후추향과 짭쪼름한 맛으로 입 짧으신 분도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파는곳 : 태국식당, 해산물식당
가격대 : 80~200밧
7. 탈레 팟 남 프릭 파우 - 해물 고추장 바질 볶음
탈레:해물 / 팟:볶다 / 남프릭파우:볶은양념고추장
태국식 양념하여 볶은 고추장을 넣고 볶은 음식입니다. 우리나라 고추장 볶음과 맛이 흡사합니다. 다만 간혹 바질(호라파)를 넣고 볶아주는 곳이 있습니다.
파는곳 : 태국식당, 해산물식당
가격대 : 60~150밧
참고글 : https://thailove.net/bbs/board.php?bo_table=menu&wr_id=10
8. 쁠라 까퐁 능 씨유 - 농어 간장찜
쁠라까퐁 : 농어 / 능:찌다 / 씨유:간장
바다생선인 농어에 간장을 기본으로 한 소스를 얹어 찐 음식입니다. 보통 채친 대파를 얹어 줍니다. 맛이 담백합니다.
파는곳 : 해산물식당
가격대 : 250~400밧
참고글 : https://thailove.net/bbs/board.php?bo_table=menu&wr_id=27
9. 쁠라 까퐁 능 마나오 - 농어 라임찜
쁠라까퐁 : 농어 / 능:찌다 / 마나오:라임
농어에 라임즙을 넣은 국물을 얹어 찐 것으로 담백하며 매콤 새콤합니다.
파는곳 : 해산물식당
가격대 : 250~400밧
10. 쁠라 까퐁 텃 랏 프릭 - 농어튀김 고추소스
쁠라까퐁 : 농어 / 텃:튀김 / 랏:위에 얹은 것 / 프릭:고추
튀긴 농어 위에 고추로 만든 매콤한 소스를 얹은 것입니다.
파는곳 : 해산물식당
가격대 : 250~400밧
참고글 : https://thailove.net/bbs/board.php?bo_table=menu&wr_id=26
11. 텃만 꿍 - 다진새우 튀김
텃만:반죽하여 튀긴 것 / 꿍:새우
새우를 다져서 반죽하여 기름에 튀긴 것입니다. 달콤한 소스에 찍어 먹습니다.
파는곳 : 해산물식당
가격대 : 100~300밧
참고글 : https://thailove.net/bbs/board.php?bo_table=menu&wr_id=30
꿍:새우 / 믁:오징어 / 춥뺑텃:반죽입혀튀김
따로 설명이 필요 없는 새우튀김, 오징어튀김입니다. 텃만꿍과 마찬가지로 달콤한소스에 찍어먹습니다.
파는곳 : 해산물식당
가격대 : 100~200밧
13. 꿍 옵 운쎈 - 새우 당면찜
꿍:새우 / 옵:냄비나 오븐에서 국물없이 익힌 것 / 운쎈:당면
돼지비계를 깐 냄비에 당면에 간장양념을 하여 넣은 다음 새우를 얹어 찐 것입니다. 잡채 비슷한 맛이 납니다.
파는곳 : 해산물식당
가격대 : 100~300밧
참고글 : https://thailove.net/bbs/board.php?bo_table=menu&wr_id=25
14. 허이캥 루악 - 꼬막데침
허이캥(허이크랭):꼬막 / 루악:데치다
꼬막을 끓는물에 데친 것입니다. 매콤새콤한 남찜탈레(해물소스)에 찍어 먹습니다.
파는곳 : 해산물식당
가격대 : 60~150밧
15. 허이첼 옵 느이 - 가리비 버터구이
허이첼:가리비 / 옵:냄비나 오븐에서 국물없이 익힌 것 / 느이:버터
가리비에 버터(또는 마가린)를 발라 구운 것입니다.
파는곳 : 해산물식당
가격대 : 1개에 20~50밧
16. 카이찌여우 꿍쌉 - 다진 새우 오믈렛
카이찌여우:태국식오믈렛 / 꿍:새우 / 쌉:다진
다진 새우를 넣은 계란오믈렛입니다. 보통 태국식 초고추장(썻 프릭,남프릭 씨랏차)을 뿌려 먹습니다.
파는곳 : 태국식당, 해산물식당
가격대 : 60~150밧
참고글 : https://thailove.net/bbs/board.php?bo_table=menu&wr_id=21
17. 어쑤언 - 굴부침
'굴전'이란 뜻의 어치엔蠔煎이라는 중국남부음식이 기원입니다. 쌀가루와 계란 반죽에 굴을 넣어 부친 것으로 아래에 숙주가 깔려 나옵니다. 태국식 초고추장을 뿌려 먹습니다.
파는곳 : 해산물식당
가격대 : 100~200밧
참고글 : https://thailove.net/bbs/board.php?bo_table=menu&wr_id=498
18. 카우팟 탈레 - 해물볶음밥
카우:밥 / 팟:볶다 / 탈레:해물
이름 그대로 해물을 넣어 볶은밥입니다.
파는곳 : 태국식당, 해산물식당
가격대 : 50~150밧
참고글 : https://thailove.net/bbs/board.php?bo_table=menu&wr_id=1
19. 팟 키마오 탈레 - 해물과 바질을 넣어 맵게 볶은 국수
팟:볶다 / 키마오:술주정뱅이 / 탈레:해물
술꾼들이 해장용으로 국수를 맵게 볶아 먹은 데에서 유래 되었습니다. 바질과 고추등이 들어가서 맛이 강렬합니다만 한국사람들이 도전해보기에 큰 어려움 없는 음식입니다.
파는곳 : 태국식당, 해산물식당
가격대 : 60~100밧
참고글 : https://thailove.net/bbs/board.php?bo_table=menu&wr_id=5
20. 팟씨유 탈레 - 해물 볶음 국수
팟:볶다 / 씨유:간장 / 탈레:해물
넓은 쌀국수 면에 해물과 야채를 넣고 간장으로 간을 하여 볶은 국수입니다.
파는곳 : 태국식당, 해산물식당
가격대 : 50~150밧
참고글 : https://thailove.net/bbs/board.php?bo_table=menu&wr_id=2
남찜 탈레 - 해물 소스
남찜:찍어먹는 소스 / 탈레:해물
해산물 식당에 가면 기본으로 나오는 소스입니다. 고추,마늘,라임즙 등이 들어가서 새콤매콤합니다. 푸른고추와 팍치를 넣은 것은 소스 색깔이 녹색입니다.
마이싸이 팍치 - 고수는 넣지 마세요.
따끼얍 - 젓가락
태국식당에 가면 젓가락은 국수먹을때 주로 이용하고 일반음식들에는 숟가락과 포크만 나오는데가 일반적입니다. 저는 젓가락이 있어야 편하더라고요.
이 글을 인쇄 하려면 아래 링크로 가서 PDF파일을 다운받으세요. (A4 6장)
태국에서 즐거운 식생활 되세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