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혼인관계증명서 문의드려요(아시는분 답변좀 부탁드려요^^)

홈 > 커뮤니티 > 태국에서 살기
태국에서 살기

- 태국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이 이야기를 나누는 곳입니다.
- 여행관련 질문은 묻고답하기에 해주세요.


태국혼인관계증명서 문의드려요(아시는분 답변좀 부탁드려요^^)

jkdkms 9 311

안녕하세요

저와 같은 경우가 있는지 궁금해서 글 올려봅니다..

저는 현재 태국와이프랑 한국에서 먼저 혼인신고를 한 상태이고,

태국에서 머물기위해 제 Non-O 비자를 신청하려고 보니까 구비서류에 태국의 혼인관계증명서가

필요하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절차대로 번역공증다해서 태국외무부공증까지 받은서류를 가지고

제가 살고있는지역의 구청에가서 혼인신고를 했습니다. 그런데 발급해주는 서류가 그냥 A4용지에

내용은 그냥 간단하게 제 와이프의 가족사항 변경사항을 업데이트했다는 증명서류에 구청인증도장을 찍어서 주더라고요.

그런데 제가 알고있는 기본적인 태국쪽 혼인관계증명서 서류양식은 분홍색꽃들이 서류배경에 그려진 예쁜모양의 종이에 결혼내용을 입력해서 만들어주는걸로 알고있는데..아닌가요?

구청직원에게 다시물아봐도 혼인신고를 태국에서 먼저하는경우에는 그 꽃그림서류양식에다가 태국혼인관계증명서를 만들어주는것이지만, 저처럼 한국에서 먼저 혼인신고를 하고 태국에 혼인신고를 할때에는 그냥 지금처럼 A4용지에 와이프의 정보변경 업데이트사항만 등록해서 구청증명서류를 발급해준다는데..그럼 제 Non-O 비자신청시에 이 서류를 내면 되는건가요?

저와 같은 경험이 있거나 아시는분좀 답변 부탁드립니다^^

9 Comments
마왕66 2017.05.23 13:01  
와이프의 정보변경 업데이트사항이 작성자님의 아내로 변경이 된거라면 문제 없지 않을까요?
울산울주 2017.05.23 18:59  

한태 양국이 합의했대요

한국에서 혼인신고하면
태국에서는 그대로 혼인사실 인정해주기로

그러니까 태국내 호적정리만 하고
태국 결혼증명은 따로 안 줍니다
jkdkms 2017.05.23 21:08  
아!! 그렇쿤요^^ 정말 감사합니다!!
한가람아 2017.05.25 23:58  
답변은 아니지만 궁금한게 있는데..한국인이 태국여자와 결혼하면 시민권 쉽게 나오는편인가요?
쿤츠아라이 2017.05.26 00:37  
쉽지 않아요.
시민권이 아닌 영주권인데 별로 이득될게 없을거에요.
특히 유창한 태국어실력과 읽고쓰기 면접관앞에서 태국국가와 국왕찬가를 불르고 신문내용을 읽고 토의 등등.. 이정도 태국어실력등등을 요구합니다.
제키타 2017.06.03 14:21  
예 그 문서로 Non-O가 나오는데..지금 글쓴이님 비자가 3개월 무비자실것 같은데 맞으신지요.
신청하실 이민국이 어디 소재인지는 모르겠지만..스페셜 케이스라고 돈을 많이 요구할겁니다.(만바트?/
상담해주는 officer마다 다 다르다는 것 같습니다. 공문서로 나오는 금액은 정해져있는데, 뭣때문에 수수료가 다 다른지..이해 정말 안됩니다.) 무비자 기간이 촉박한 경우에는 기간 연장해주고 또 돈받습니다.

그러지 마시고, 만약 수수료 좀 턱없이 쎄고 시간이 되신다 싶으시면, 혼자 가셔도 되고 와이프 손잡고 가까운 라오스나 기타 국가 주재 태국대사관에 다녀오세요. 교통비 숙박비 다 쳐도 수수료보다 싸게 잡힙니다. 라오스 가실꺼면 농카이까지 버스로 가셔서 툭툭이 타고 국경가셔서 수속 밟으시고, 툭툭이나
 택시 잡아 타고 라오스 대사관에 신청하고 숙소가서 하루 쉬시고 다음날 정해진 시간에 논오비자 찍힌 여권 받으시면 됩니다. 반드시 서류나 시간 이런거 두번 세번 체크하시구 가시기 전에 호텔 예약같은것도 해놓으면 편합니다. 더 궁금하신것 있으시면 덧글이나 쪽지 주세요.
제키타 2017.06.03 14:25  
글고 1년짜리 받으실거면, 미리 카시콘 뱅크나 기타 은행에 본인 계좌하나 트셔서 40만바트 예치해두세요. 두달 예치해야 1년 비자 신청 가능합니다. 비자 나온다음에는 돈 쓰셔도 됩니다. 다음 갱신 주기 2달 전에 다시 예치해야된다는 것 같습니다. 3개월 단위 주거지 신고는 하셔야됩니다. 여권에 종이 하나 스테플러 박아서 줍니다. 그 날짜에 다시오라구요.(여권에 스테플러는 좀..짜증나긴 합니다.)
쫑코 2017.08.29 15:36  
비자는 라오스 비엔티엔 대사관 옆에 비자 받아주는 사람들 있어요
1년 비자 처음에 1만5천 바트 부르던데 아내가 태국인이라 협상해서
1만바트에 비자를 받아주었습니다 하루소요
대사관 절차 까다롭고 기간도 오래 걸리고 귀찮음 ㅡㅡ
준비물:여권사진.여권.결혼증명서 이렇게 가지고 같는데
휴대폰으로 사진찍고 어디론가 전송하더니 다음날 아침에 비자가 나왔다고해서
서류 받아서 다시 태국으로 고고고고~~~~
위치나 그분 연락처가 궁금하지면 쪽지 남겨주세요
참고로 5년짜리는 30만바트입니다....
Ginogem 2017.09.09 18:26  
영주권을 받아도 90일마다 신고도해야하고...
영주권 가능하신분이 그냥 차라리 매년 결혼비자 새로받아 생활하십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