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지점 따라, 직원따라 다릅니다. ^.^
그러니, 확실한 답이 없는 거죠.
작년인가 법이 바뀌어서 워크 퍼밋이 있어야만 계좌를 만들 수 있도록 되었는데, 일부 은행 지점에서는 그냥 대충 무시하고 만들어 주거나, 바뀐 규정을 몰라서 대충 그냥 해 주기도 합니다. :-)
법이 바뀐 관계로 이제는 신원보증서(한국 대사관 발급)과 여권이 있어야 하더군요..저도 2년전에 여권만 가지고 가서 만들었는데..이제는 신원보증서를 지참해야만 가능하더군요 1개월전에 아는분 통장 만들어주려고 같이 갔다가 신원보증서 없어서 못 만들었습니다.
한국 대사관 가셔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한달 전에 AYUDHYA은행에서 통장 개설했습니다. 저 워크퍼밋 없습니다. 여권 들고 갔었고.. 흠... 다른 서류 아무것도 없이 처리 되었습니다. 은행지점은 에이백 랑캄행 대학 교내 지점이였습니다. 여기가 한국 유학생들이 많아서 쉽게 만들어 주는 듯 싶었습니다. 학생이냐고 물어 보길래 학생은 학생인데 여기 학생은 아니다라고 했는데 알아 들었는지 어쩐지는 모르겠네요. 그냥 대충 학생이라고 하면 만들어 주는 듯 합니다. 워크퍼밋 없는 학생들 통장 만든 경우 저 말고도 본 적 있습니다. 제 경우와 여러 회원님들의 경험을 비추어 보아 아마도 아직까지 통장 개설은 은행마다 지점마다 직원마다 래우때 인듯 하네요~~ 한 곳에서 안되면 다른 곳에서 알아 보시면 어지간하면 다 만들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시내를 중심으로 활동 하시는 분들의 경우엔 시내 아무 곳이나 불쑥 들어가면 대부분 [no]라고 대답하겠지요. 개개인 분들이 만드실 수 있었던 것은 위에 어떤 분이 얘기 한 것처럼, 바뀐 외국인 계좌 관리법을 몰라서 혹은 무시하고 만들어 주는 것일 것입니다.
본인이 만드셨다는 이유 만으로, 아무데서나 다 쉽게 할수 있다고 하지 마시고, 구체적으로 몇월 몇일 어느곳 어느 지점에서 개설했더니 이런 이런 서류만 갖추어 주니 해주더라 라고 정보를 써 수지면 좋을 듯 합니다.
참고로. 실롬의 [ 방콕뱅크 ]은행 본점에서는 대사관 발행 외국인등록증(대사관 방문시 즉시발행 가능, 라차다 띠암루엄밋 소재 한국 대사관) 과 여권원본을 들고가면 발행해 주는 것으로 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