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방콕은행에 여권들고 가세요.
2. 약간 서성이면 직원이 '뭘 도와드릴까요' 하고 물어봅니다. 계좌오픈한다고 하면 서류를 줍니다.
3. 2장정도의 서류를 작성하고(1장은 계좌용, 1장은 카드용) 여권을 주면 예치금으로 100밧인가 500을 달라고 합니다.
4. 카드는 2가지입니다. 국내용과 국제용. 현금인출 한도도 정할수 있습니다. 최고 한도는 일일 25만밧 정도 될겁니다.
5. 잠시후 통장을 줍니다. 이제부터 해외 송금을 받을수 있습니다. 미리 은행 SWIFT코드와 주소를 달라고 합니다.
6. 그리고 카드는 일주일후 찾으러 가거나 우편으로 받을수 있습니다.
7. 카드를 받으면, 비밀번호를 ATM에서 변경을 합니다.
*한국에서의 송금은 1~2일 정도 소요됩니다.
*한국에서 달러를 송금하면 그날의 환율에 맞게 태국 밧으로 환전되어 들어옵니다.
*일반 여행자들도 만들수 있습니다.
*카드는 크레디트 카드는 아닙니다. 직불카드입니다. ATM을 통해서 입출금가능하며, 백화점등에서 현금대신 쓸수 있습니다.
*방콕은행 지점 기준입니다. 본점에 가면 바로 카드도 발급 받을수 있다는것을 요왕님글에서 본적 있습니다.
머니그램(moneygram) 으로 보내면 5분만에 받을수 있습니다. 적은돈을 보낼때 수수료가 제일 싼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방콕에서 머니그램 취급하는 은행이 시암 커머셔 (Siam Commercial Bank) 하고 밀러터리 (Military Bank) 인데 한국에선 어디서 취급하는지 모르겠네요.
난..여행에서 돌아오는길에..하루 남겨 놓고 카드가 사용불가능하게 되서..아주 곤란한 경험을 겪었었습니다.
끄라비에서였는데..은행에 들어가서 한국에서 돈을 송금받는 방법에 대해 문의했습니다. 직원들도 잘 모르고 있더군요..그래서 제가 아는 상식으로..세계은행연합으로 한국은 어떤 은행이 회원이냐고 묻자..국민은행이라고 하더군요..그 은행에서 가르켜 주는 계좌를 한국에 있는 친구에게 국민은행에서 송금하라고 알려주자..한시간후에..끄라비 그 은행에서 돈을 찾을수 있었습니다. 갑자기 돈이 필요할때는 이방법이 최선인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