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시 태국사람에게 뒤통수 맞기..part2 .[권력]

홈 > 커뮤니티 > 태국에서 살기
태국에서 살기

- 태국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이 이야기를 나누는 곳입니다.
- 여행관련 질문은 묻고답하기에 해주세요.


사업시 태국사람에게 뒤통수 맞기..part2 .[권력]

바클리 7 1565
** 소모임에 올려놓은 글입니다. 더욱 많은 분들과 공유하고 싶어서 태국에서 살기 게시판에도 글을 올립니다. 게시 원칙에 어긋난다면 운영자님께서 삭제하셔도 됩니다. **
 
안녕하세요. 바클리[박기영]입니다.
1부 언어에 이어 권력에 관한 주관적인 이야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이야기에 앞서 어제 모임 즐겁고 좋은 시간이었다고 이자리를 빌어 참석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권력....

경찰과 군인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이상하게도 태국에서 사업을 하다보면 경찰 또는 군인과 많이 접하게 됩니다.
더욱 이상한것은 크게 잘못한것도 없는데 경찰만 보면 조금 긴장하게 됩니다.
그런데 더욱 이상한것은 경찰 및 군인 구조를 잘 살펴보고 이해하게 되면 반대로 사업시 이용하실수도 있는 방법을 찾으실수 있을거라 생각을 합니다. [이용이라는 표현을 써서 죄송합니다. 마땅히 생각나는 단어가 없어서..]

본론으로 들어가서 태국의 권력 시스템을 한번 보겠습니다.

part 2. [권력] [경찰과 군인]

태국에서는 한국과 달리 경찰서에서 경찰과 군인이 함께 근무를 합니다.
한국처럼 독립적인 파트가 아니고 같은 파트에서 업무가 분리된것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시내등에서 아주 쉽게 군인을 만날수가 있습니다. 물론 경찰은 상당히 많구요.

일단 군인의 경우 부패의 정도가 경찰보다는 낮은편입니다. 경찰의 경우 낮은 계급부터 높은계급까지 잘 짜여진 커미션 제도로 인해 외국인 기업 및 가게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지만 군인의 경우 어느정도 계급이 되면 이권 개입등을 통해 커미션을 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잘 대처하실수 있는 방법중에 하나는 계급장 파악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가끔 일반 경찰이 와서도 큰소리치고 겁을 줘서 몇백바트에서 몇천바트 가져가는 경우등이 생각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계급장을 모르는 경우 경찰이라는 이유만으로 당하는 경우가 발생이 됩니다. 물론 안줄수도 있겠지만 금액을 최소화 시킬수 있는 방향이라도 생각을 하는것이 좋겠지요.

계급장에 관하여 살펴보면.. [경찰, 군인 같습니다.]

한국하고 동일합니다. 일반 경찰 / 하사관급[하사,중사,상사] / 장교급[소위,중위,대위] / 영관급[소령,중령,대령] / 장군급[1스타,2스타,3스타]

그런데 여기서 한국분들이 가끔 착각하시는 부분은..
하사관급 이상 모든 경찰, 군인의 계급장 모양이 별모양이라는 것입니다.
대위과 와서 자기는 별 세개라고 말하면[태구어 : 3 다우] 흔히들 한국사람은 별 세개이니까 장군이라고 생각을 하는 경우도 발생이 됩니다. ㅠㅠ

일단 먼저 경찰이 내 사업장에 처음 방문시..
1. 명함을 요구합니다. [아참.. 항상 친한척 반기는 표정으로 하시면 좋습니다. ^^;]
2. 직함과 계급을 물어봅니다.
3. 대위 이상급은 어느정도 약간의 유대관계를 유지하시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명함을 요구하는 것은 상당히 자연스러운 일임에도 불구하고 명함 달라고 말하는 것이 어려워서 못받는 경우가 많은 듯 합니다. 꼭 명함은 받아두시구요.

태국의 경우 어떤 권력과 인맥을 가지고 있느냐가 상당히 큰 작용을 합니다.
만일 중령정도 되는 사람과 가끔 술이나 밥을 먹는 사이라면 그 밑의 권력은 크게 문제 없이 조정이 될수 있음을 뜻합니다.

태국에서 사업시 태국경찰에게 뒤통수를 맞지 않으려면 경찰을 역이용 하시는 방법도 좋을듯 합니다. 만나본 경찰중 가장 높은 계급하고 어느정도의 인맥관계를 맺어두시는 방법은 태국내에서 사업시 한번쯤 생각해보실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권력은 이권개입을 통하여 이익을 만들려고 하지 외국인과 친구가 되려는 생각은 별로 없는듯 합니다. 저희 입장에서도 친구라기 보다는 권력을 이용할수 있는 인맥관계라고 생각을 하시는 것이 더 편할수도 있겠네요.

오늘은 글을 쓰다보니 두서없이 적었네요.
다음에는 술을 간단히 한잔 마시고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솔직히 권력 관련한 글의 경우 적을 내용이 참 많거든요. 하고 싶은 이야기는 상당히 많은데 지금 근무시간이라.. ^^; 권력을 이용한 태국사람 사기쳤던 태국사람 이야기등.

아참. 위의 글은 100% 저의 주관적인 글입니다. 100% 맞지 않는 내용일수도 있습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참고만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방콕에는 비가 많이 오네요. 오늘도 건강하시고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태국에서 모든 한국분들이 성공하시는 그날까지.. 화이팅!! **
 
*** 재미있게 보셨으면 댓글 남기는 센스 잊지 마세요~~~ ^^; *** <br>#2012-06-27 20:33:53 사는이야기#
7 Comments
락팬더 2006.06.07 17:15  
  좋은 정보 잘읽고 갑니다.
백합공주 2006.06.10 02:16  
  여기서 그런게 통하는군요.
good tip!!
초록수첩 2006.06.10 09:24  
  ^^
못된바보 2006.06.14 03:45  
  아직은 경찰이니, 커미션이니,, 와닿지 않는 얘기지만,, 곧, 현실이 되길 기다려봅니다. '센스있게 대처해야쥐~'  좋은글 감사합니다.
녹차향기 2006.06.17 20:31  
  태국은 우리보다 인맥이 더 중요한 듯 싶네요....
쌍딩이아빠 2006.09.01 16:45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역삼동씨댕 2007.08.02 11:23  
  5년만참자...ㅋㅋ...아..그립당...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