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제 예상으로는 아마 지금 현재 한국에서도 인기가 있는 NDSL이나, 이제 곧 한국에 정식 발매될 Wii 기종 중의 하나를 뜻하실 것 같네요.
4. NDSL의 경우 태국에서 사셔도 한국 게임 구동 시키는데 0.00001%의 문제도 없습니다. 단지 틀린 것이라면 메뉴 화면이 한국어로 되어 있느냐, 혹은 외국어로 되어있느냐이지요. 단, 그 외국어 중에 태국어는 포함되어있지 않습니다. 영어, 일본어, 스페인어 등등입니다.(유럽판)메뉴는 초기 세팅 이외에 거의 쓸일이 없기 때문에, 굳이 한국에서 사지않고 태국에서 사셔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NDSL의 특징 중 하나는 어느나라에서 게임 소프트 사든, 구동 100%가능하다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게임기는 한국에서 샀는데, 소프트는 북미판을 쓰고 싶다...이럴 경우 아무 문제없이 구동 가능하지요.
5. 혹시 님께서 Wii를 말씀하실 수도 있어서, 추가 설명도 드립니다.
Wii는 게임기종 중에서도 차세대 기종이고 모션쎈서 장착 및 Wireless 위모트(Wii+Remote) 사용으로 게임의 몰입감이 상당히 높은 게임기입니다.
Wii는 게임의 재미 및 영향력에서 큰 장점을 가지지만, 큰 단점이 하나가 있는데요, 그것이 바로 국가 코드라는 겁니다.
국가 코드가 맞지않으면 게임을 실행 못한다는 것이지요. 현재 태국에서 판매중인 Wii 기종은 대부분이 북미판입니다. 그러므로 북미판 wii를 사면 일본판 게임을 구동이 불가능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것이 WiiKey라는 칩입니다. 즉, 북미판 Wii에서 일본판 게임이 구동가능하도록 하는 것인데, 문제는 이것이 복제제품도 구동 가능하도록 하기 때문에 불법으로 치부당하여, 이번 Wii 소프트 업그레이드에서 완전히 막힐 예정입니다. 즉, 이 칩을 달아도 소용없다는 이야기지요.
하지만, 한간의 희소식으로, 곧 닌텐도에서 국가코드를 없애주는 소프트를 정식발매할 것이랍니다.
여기서 아마도 궁금해 하시겠지요..
어차피 없앨 거 처음부터 국가 코드를 왜 만들었지???
그건 각 나라만의 언어 및 인터넷 인프라가 다른 것도 이유긴 하겠지만 주파수 자체가 틀리기 때문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국가 코드를 설정할 수 밖에 없고 이를 일시적으로 해결해줄 프로그램이 필요할 수 밖에요..
한국에서도 11월달에 정식발매가 된다고 합니다. 굳이 지금 필요하시다면 저는 Wii 일본판을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일본과 한국은 국가 코드가 같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