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내 유명 프랜차이즈
자료를 대충 찾아 봤는데...2002년 자료들 밖에 없네여...그리고 제가 배운거 조금 덧붙여서 대충 요약해 보았습니다.
태국에서 프랜차이즈 산업의 규모는 2002년과 2003년 사이 2년에 걸쳐 15% 급성장했으며 시장의 규모는 2002년에 1백6십억불 ,2003년에는 1백 9십억불을 기록했다. 국제적인 프랜차이즈가 태국 전체시장의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의 국제적인프랜차이즈가 그중 80%를 차지하고 있다.
태국에서 프랜차이즈가 성공할 수 있는 요인은 태국정부에서는 중소사업체를 지원하는SMEs (Small and Medium Enterprises)정책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태국정부는 프랜차이즈 산업을 촉진시키기 위해 총판권업자,본사(Franchisees)와 프랜차이즈사업자( Franchisers)를 양성하고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매년 십육만달러에 육박하는 교육비로 지출하고 있다.그리고 태국에는 외국 프랜차이즈에 관한 무역관세장벽이 이나 제재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외국프랜차이즈 본사에게서 각광을 받고 있다.
외국계 요식산업 프랜차이즈의 시스템
-태국에 진출해 있는 외국계 요식산업의 프랜차이즈는 3가지 형태의 경영시스템으로 나뉜다.
1. 프랜차이즈 본사가 직접 태국내에 직영점들을 내는 방식
(예 : 피자헛 )
2. 프랜차이즈본사가 아시아총판회사(주로 홍콩과 싱가포르에 주재함)과 계약을 맺고 아시아총판회사가 태국에 분점을 내는 방식
(예 : 델리프랑스 ,싱가포르 회사 직영)
3. 프랜차이즈본사가 태국회사와 조인벤쳐를 맺고 태국회사의 분점을 내는 방식.
(예: 미국 맥도널드사는 태국회사 “타이맥”과 조인벤쳐를 맺고 타이맥 회사는 태국내 분점들을 직영 및 관리하고 있다.)
마켓현황
위에 언급한 80%를 차지하는 미국계 프랜차이즈의 종류는 켄터키프라이드치킨( KFC),맥도널드, A&W,피자헛, 버거킹,스타벅스,스웬슨아이스크림 (Swensen’s),델리퀸아이스크림( Dairy Queen),베스킨라빈슨, 씨즐러(Sizzlers), 미스터도너츠( Mister Donut), Au Bon pain, Mrs.Fields , Auntie Anne’s(프레즐)가 있습니다.
2000년 말에 이미 패스트푸드점과 식당들이 태국내에 1,500개이상이 영업하고 있으며 2002년말까지 그 수가 2,000개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이제 태국로컬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해 언급하자면,
오이시 그룹의 오이시 그랜드부페, 오이시 익스프레스,샤부시,오이시라면, OK수끼 &바비큐가 당연 대세를이루고 다이도몬(고기부페), 후지레스토랑,젠 등등이 있고(역시 일본계 식당이 많습니다)
유통서비스 산업에 있어서는 훼미리마트, 세븐일레븐 (특히 세븐일레븐의 영업형태는 전세계적으로 이례적으로 태국에 Franchisee(사하그룹)이 있고 그아래 사하그룹이 Franchisers를 통괄 관리하고 있습니다.)
약국 프랜차이즈는 Watton, Boots샵,
커피전문점은 블랙캐년 등 더이상 생각이 안나네여…더 생각나시는 게 있으시면 리플 부탁드리며 이만…
태국에서 프랜차이즈 산업의 규모는 2002년과 2003년 사이 2년에 걸쳐 15% 급성장했으며 시장의 규모는 2002년에 1백6십억불 ,2003년에는 1백 9십억불을 기록했다. 국제적인 프랜차이즈가 태국 전체시장의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의 국제적인프랜차이즈가 그중 80%를 차지하고 있다.
태국에서 프랜차이즈가 성공할 수 있는 요인은 태국정부에서는 중소사업체를 지원하는SMEs (Small and Medium Enterprises)정책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태국정부는 프랜차이즈 산업을 촉진시키기 위해 총판권업자,본사(Franchisees)와 프랜차이즈사업자( Franchisers)를 양성하고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매년 십육만달러에 육박하는 교육비로 지출하고 있다.그리고 태국에는 외국 프랜차이즈에 관한 무역관세장벽이 이나 제재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외국프랜차이즈 본사에게서 각광을 받고 있다.
외국계 요식산업 프랜차이즈의 시스템
-태국에 진출해 있는 외국계 요식산업의 프랜차이즈는 3가지 형태의 경영시스템으로 나뉜다.
1. 프랜차이즈 본사가 직접 태국내에 직영점들을 내는 방식
(예 : 피자헛 )
2. 프랜차이즈본사가 아시아총판회사(주로 홍콩과 싱가포르에 주재함)과 계약을 맺고 아시아총판회사가 태국에 분점을 내는 방식
(예 : 델리프랑스 ,싱가포르 회사 직영)
3. 프랜차이즈본사가 태국회사와 조인벤쳐를 맺고 태국회사의 분점을 내는 방식.
(예: 미국 맥도널드사는 태국회사 “타이맥”과 조인벤쳐를 맺고 타이맥 회사는 태국내 분점들을 직영 및 관리하고 있다.)
마켓현황
위에 언급한 80%를 차지하는 미국계 프랜차이즈의 종류는 켄터키프라이드치킨( KFC),맥도널드, A&W,피자헛, 버거킹,스타벅스,스웬슨아이스크림 (Swensen’s),델리퀸아이스크림( Dairy Queen),베스킨라빈슨, 씨즐러(Sizzlers), 미스터도너츠( Mister Donut), Au Bon pain, Mrs.Fields , Auntie Anne’s(프레즐)가 있습니다.
2000년 말에 이미 패스트푸드점과 식당들이 태국내에 1,500개이상이 영업하고 있으며 2002년말까지 그 수가 2,000개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이제 태국로컬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해 언급하자면,
오이시 그룹의 오이시 그랜드부페, 오이시 익스프레스,샤부시,오이시라면, OK수끼 &바비큐가 당연 대세를이루고 다이도몬(고기부페), 후지레스토랑,젠 등등이 있고(역시 일본계 식당이 많습니다)
유통서비스 산업에 있어서는 훼미리마트, 세븐일레븐 (특히 세븐일레븐의 영업형태는 전세계적으로 이례적으로 태국에 Franchisee(사하그룹)이 있고 그아래 사하그룹이 Franchisers를 통괄 관리하고 있습니다.)
약국 프랜차이즈는 Watton, Boots샵,
커피전문점은 블랙캐년 등 더이상 생각이 안나네여…더 생각나시는 게 있으시면 리플 부탁드리며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