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태' 에 대한 짧은 단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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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태' 에 대한 짧은 단상

sarnia 6 305


Nearer My God To Thee’ 는,,,,,, 

1912 4 15 일 새벽 타이타닉 오키스트라가 

이 배의 마지막 구명정이 내려지는 순간까지 연주했던 곡이다

네 명의 오키스트라 연주자들은 

구명정에 타지못한 1, 500 여 명의 승객, 승무원들과 함께 

그날 밤 운명을 같이 했다.   




한국사태는 전 세계를 충격으로 몰아넣고 있는 것 같다세월호 침몰사건을 한국사태 (Korean Crisis) 라고 부르는데는 충분한 이유가 있다. 사건이 일으키고 있는 파장이 일개 해난사고 차원을 넘어서고 있기 때문이다. 사고와 구조활동, 그 두 가지 진행과정에서 벌어진 믿을 수 없는 비행과 무능이 인류가 오랜 세월동안 쌓아 온 가치체계와 시스템에 대한 신뢰에 타격을 가하고 있을 만큼 심각하다.


카타르 도하에 본부를 두고 있는 알자지라방송은 한국을 가리켜 리더쉽이 실종된 나라라고 맹렬하게 비난했다미국 NBC 저 나라에는 ‘Crisis (or safety) Management Manual’ 이 없는 것 같다는 멘트를 내 보냈다. 이 두 외신 앵커의 멘트는 국내언론에도 보도됐다. 캐나다일간지 Globe & Mail 은 이 사건을 연일 머릿기사로 내 보내며, 사고 초기 약 두 시간이나 되는 탈출 및 구조 기회를 놓친 이유가 무엇인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마디로 이 사건이 puzzles, 수수께끼들에 둘러싸여 있다는 반응이다.


사람들이 가장 충격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대목이 있다어른들은 대부분 구조되고 아이들은 대부분 구조되지 못했는데, 그 이유에 도사리고 있는 추악하고도 위험한 이 나라의 사회상이 바로 그것이다.


전 세계가 알다시피, 이 배의 운항직 승무원들은 15 명 전원이 사고가 나자마자 가장 먼저 탈출해서  100 퍼센트의 생존율을 보인 반면, 단원고 학생승객의 경우 325 명 중 248 76.3 퍼센트가 사망했거나 여전히 구조되지 못하고 있다.


이 대목은 단순히 구조통계 에피소드가 아니다. 그 이상의 비극적인 의미가 있다. 이 배의 운항직 승무원들을 비롯한 대부분의 성인승객들이 두시간 이상 주어진 골든타임 동안 해난사고 매뉴얼을 지키지도 않았고, (성인승객들의 경우) 안내방송에 따르지도 않았다. 그들은 자기들이 판단하여 행동했다. 그들 중 운항승무원들은 절차와 규졍은 물론 가장 기본적인 Work Ethic 도 무시했다. 그 결과 그들은 살아남았다. (선실에 남아있으라고 한 안내방송은 세계해난사고사에 기록될만큼 괴이한 조치라고한다. 이 사건을 둘러싸고 있는 수 많은 수수께끼들 중 하나다.) 


반면 아이들은 안내방송에 따라 선실 안에 머물렀다. 학교에서 배운대로 시스템을 신뢰하면서 authorized 된 권위를 존중하고 그 권위에 복종하면서 자기들의 본능적인 판단에 따른 행동을 유보한 것이다


아이들이 시스템에 대해 존중과 복종을 보인 댓가는 참담한 배신으로 되돌아왔다. 시스템과 공인된 권위에 복종하고 따른 아이들이 되돌려받은 철저한 배신은 당사국인 한국인들 뿐 아니라 지금 이 시간에도 진행중인 이 사건을 목격하고 있는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마음의 상처를 안겨주고 있다.  


만일 이런 일이 신생후진국에서 발생했다면 별로 충격이 크지 않았을지도 모르겠다. 문제는 사건이 발생한 나라가 OECD 회원국 이며, 적어도 평균적으로는 보편적 상식이 작동하는 것 처럼 보였던 나라라는데  많은사람들이 충격을 받고 있는 것 같다.


세계의 문명국들은 적어도 자기들과 비슷한 보편적 가치와 문명수준을 공유하고 있는 줄 알았던 나라에서 이런 일이 벌어진데 대해 배신감 비슷한 느낌과 함께 일종의 공포심마저 느끼고 있는 것이다. 약간 과장해서 비유하면,,, 이것은 마치 르완다같은 나라에서 학살이 일어났을 때 어느 정도 심리적 거리감을 가지고 사태를 관조할 수 있는데 비해, 일본이나 호주 같은 나라에서 비슷한 일이 벌어졌을때는 훨씬 크게 놀랄 수 있는 현상과 비슷한 것이다.


선장이 선장이 아닌 척하고 구호소에서 담요로 몸을 따뜻하게 감싸며 물에 젖은 5 만 원 짜리 지폐를 말리고 있는 동안에도,,, 부모들이 자기 아이의 생사조차 모른 채 차가운 바닥에서 떨고 있는 그 현장에 교육부장관이란 자가 나타나 혼자 팔걸이의자에 떡하니 앉아 컵라면을 처먹고 있는 동안에도,,, 안전행정부 국장급 감사관이라는 자가 사망자 명단이 걸려있는 상황실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다 실종자 가족들에게 들켜 봉변을 당하고 있는 동안에도,,, 대통령이라는 자가 몸이 열 개라도 모자랄 사고수습책임자를 회의실에 붙잡아놓고  아이들이 구명조끼를 입고 있는데, 왜 구조를 못하고 있는건가요라고 쓸데없는 머저리같은 질문이나 하며 시간낭비를 하는 동안에도,,,,,,, 240 여 명에 달하는 아이들을 포함한, 실종자들은 여전히 아무 도움을 받지 못한 채 차가운 바닷속에 갇혀 있었다.      


외신보도들이 내비치고 있는 분노의 이면에는 지금까지 한국이라는 나라를 완전히 잘못 봤다는 배신감이 존재하고 있는지도 모른다사실 많은 외국인들은 한국이라는 ‘natural 한 나라를 삼성전자 라든가 현대차같은 아주 예외적인 글로벌기업의 commercial image 와 혼동하는 일이 많았다.


이 사건을 주목하고 있는 세계 여러나라 사람들이 느끼고 있는 일종의 위기의식은 한 사회의 신뢰체계를 한순간에 붕괴시킬 수도 있는 ,, 지난 6 일간 벌어졌고 지금도 진행 중인 '저 말도 안되는 코리아 공포극'이 자기들이 살고 있는 나라에서도 일어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걱정에서 비롯된 것 같다. 그 분노와 불안은 인종과 국적을 초월한 공분일 것이다.       

 

유가족에게 위로의 말씀을 전하며 실종자들이......생존해 계시기를 바란다



2014.4 20 14:05 (MST) sarnia



6 Comments
참새하루 2014.04.21 06:32  
짧은글 긴 여운 마음 깊은 공감
필리핀 2014.04.21 06:45  
지금 대한민국의 중추를 이루고 있는 청년 세대가 IMF 때 성장기를 보낸 이들인데...

그 시절 자기 부모들이 무참하게 희생 당하는 걸 생생하게 목격한 탓인지

어떤 사회적 사안에 대해서 지극히 이기적인 태도를 취한다는 걸 가끔 느낍니다...

이번 참사를 통해 존중과 복종에 대한 댓가가 참담한 배신이라는 걸 생생하게 경험한 아이들이

앞으로 커가면서 과연 어떤 생각을 품게 될지 참으로 걱정스럽습니다...

그 아이들에게 평생 지워지지 않을 충격과 상처를 남겨준 책임은 누가 져야 할까요???
먼지 2014.04.21 11:01  
지금 대한민국호에 승선하고 있는 사람들의 부류를 보자면
세월호 승선자들과 같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나 다른 편하고 서비스 좋고 성능과 안정성이 우수한 배를 탈 수있는 형편이안되어 어쩔 수없이 승선중인 사람이 대부분 일것입니다
다시말해 관리자와 어쩔수없이 관리자에 자신을 맞긴 비관리자들로 나누어진다는 것이죠
관리자들이 맘에 안드는 또는 배 자체가 맘아 안드는 부류는  배에 남아 관리자와 싸우거나 배를 고치려  고군분투하는 부류로 나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능력을 키워 좀더 좋다고생각되는 배로 갈아 타는 부류도 생기 겠지요

저는 애국자도아니고 관리자위치도 아닌 소시민이어서 더 좋은 배로 갈아타신 사르니아님을 부러운 마음으로 지켜보고 있습니다 .
능력만 되면 당장이라도 자식들을 데리고 떠나고 싶은 마음 입니다.
제가 안되면 자식들 만이라도요

지금 대부분의 국민이 이정도의 생각은 가져 봤을 거라 추측합니다

그런데 사람 심보가 고약하여  배 버리고 떠난 사람이 떠나기전 배에다 감나와라 대추나와라 하면  맘이 아주 불쾌해진다는 것이죠
그저 외국의 눈으로 객관적 논평을 한다해도 감정적으로는 편치 않은데 마치 국민인것 처럼 그런 감정으로 비판적글을 올린다면 역겨움마져 생기겠지요

제가 사르니아님이 부러운 부분은 두가지입니다
하나는 다른 배로 갈아탈 수 있는 능력과
두번째는 문제를 예리하게 파악하고 그것을 글로 표현해내는 재주입니다
 
그리고 부럽지않은 한가지는 아직도 한국인이라 착각하는 현실감각 부재입니다

외국인의 눈으로 감정 이입없이 글을 올리면  많은 독자가 새로운 시각을 가지는데 도움을 주고 저 또한 고맙게 생각할 것입니다
그런데 감정이입이되버리면 글이 한쪽으로 치우칠 수 밖에 없는 글이되고 그런 글들은 이 배안에도 수없이 널려있으니
별 도움은 안되고  역겨운 배설물로 전락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 배설물을 보고 황금덩어리로 보는 눈들도 있겠지만요
요즘 돌아가는 상황이 저를 너무 화나게 하여 두서없는 생각 배설해봅니다
sarnia 2014.04.21 12:01  
아직 모르셨나요? 저는 이제까지 단 한 번도 국가 또는 국적이라는 개념에 의미를 부여해 본 적이 없어요. 적어도 철든 이후에는요. 아마 철없던 어린 시절에는 철이 없어서 의미부여해 본 적 없을 겁니다.

제가 대한민국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때는 국가 또는 국적개념이 아니라  같은 언어와 문화를 공유하고 있는 공동체로서의 의미가 전부입니다. 우리가 지켜야 할 의미의 중심에는 자기 영혼의 주체로서의 개인, 함께 살고 있는 이웃, 공동체, 그리고 인종, 종교 ,국적을 초월한 인류공동체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국가는 개인의 인권과 자유, 삶의 편의성등을 보위하기 위해 다른 개인들과 맺은 계약기구라고 생각하구요. 그 국가에 마치 영혼이라도 있는 것처럼, 그 국가가 마치 개인 위에 상위가치로 존재하는 것처럼 착각해서는 곤란하지요.

국가를 지배하고 있는 엘리트들이 대중을 부려먹기 위해 만들어 낸 구호가 두 가지 있는데요. 머리가 좋은 대중을 부려먹기 위해 만든 구호는 "이념을 위해 목숨을 바치라" 는 거고, 약간 머리가 나쁜 대중을 부려먹기 위해 만든 구호는 "국가를 위해 목숨을 바치라" 라는 거라고 해요. 근데 사실은 무엇을 위해 목숨을 바치든 어쨌든 그것을 결정하는 주체도 국가가 아닌 개인이거든요. 

아직도 한국인이냐구요? 왜요. 외국여권 사용하면 한국인이 아닌가요? 그래도 인천공항에서는 한국인 취급 해 주던데요. Oversea Korean 이라고..

배를 갈아탄 거 아니구요. 여행가는 기분으로 놀러가서 살다보니까 그냥 살게 된 거에요. 여기가 한국보다 좋은 배라고 생각하지도 않는데, 굳이 한 가지 좋은 점이 있다면,,, 적어도 국가라는 개념이 개인의 주체적 영혼 위에 존재하지는 않더라는 겁니다. 그러니까 내가 여기 국적 포기하고 다시 한국으로 돌아가서 이 나라에 대해 감정이입하며 이러쿵저러쿵 하더라도 여기 사람들이 ‘네가 아직도 캐내디언인 줄 착각하느냐” 고 되물을 사람은 거의 없을거라 확신할 수 있어요.

그러고저러고 한국과 여기가 서로 다른 배라고도 생각하지 않아요. 지구라는 배에 타고 있다면 서로 다른 곳에 있는 선실이라고나 할까요? 

먼지님, 어때요? 저랑 말이 잘 안 통할 것 같은가요? 그래도 저한테 ‘너 한국인 아니야!’ 하지 마세요. 저 한국에서 군대도 갔다 왔구요. (위와 같은 사고방식 가졌으면서 군대는 어떻게 갔다 왔는지 몰라,,) 은퇴하면 한국국적 다시 회복할 생각도 해요..

왜 은퇴 전에는 국적회복 안 하냐구요? 아, 은퇴 전에 한국가면,, 거기서 할 일이 있어야지요. 제 또래 친구들 보니까 무슨 교수를 한다거나 아주 출세한 극히 일부를 제외하면 대개 놀구들 있더러고요. 무슨 은퇴를 그리 일찍하는지,,, 

근데 본문이 한 쪽으로 치우쳤다고 말씀하셨는데, 당연하지요. 이 세상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은글도 있나요?
먼지 2014.04.21 13:18  
그냥 부럽습니다 .
어쨋든 침몰하는 배에서 이미 탈출해 계서서...
비아냥 아닙니다
저야 괜찮을지 모르지만 침몰하는 배안에 자식을 남겨둘 수밖에 없는.. 절대 위험한 일에 나서지 말라고 가르치는  부모입장에서 보는 아주 솔직한 관점 입니다
sarnia 2014.04.22 09:53  
저 음악을 그렇게 오독할 수도 있군요.
타이타닉이 충돌에서 침몰까지 걸린 시간이 2 시간 40 분이고
세월호 역시 완전히 전복될 때 까지그 정도 결렸는데, (사실상의 첫 조난보고는 7 시 20 분 경이었다고도 알려짐) 도대체 그 시간 동안 무엇을 감추고 숨기고 지체했는지 생각하며 저 음악을 가져왔어요.
대한민국이 침몰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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