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도와 진상규명은 동시에 하는 것 입니다

홈 > 커뮤니티 > 정치/사회
정치/사회

- 정치, 사회, 경제, 종교 관련 글을 올리는 곳입니다.
- 게시물은 매주 2개까지 올리실 수 있습니다.


애도와 진상규명은 동시에 하는 것 입니다

sarnia 14 441

==================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에서 발생한 핼러윈의 비극이 국제적 대참사로 비화되고 있다. 현재까지 사망자 154 명을 포함 300 명이 넘는 사상자 중에는 한국을 제외한 14 개국 26 명의 사망자가 포함되어 있다.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호주, 프랑스, 이란, 태국, 노르웨이 등 자국 사망자가 발생한 나라들은 주한 대사관 인력을 동원하여 사건이 발생한 경위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작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건이 발생한 장소는 길이 40 미터 평균폭 4 미터의 골목길인데, 면적 160 평방미터에 불과한 공간에 천 여 명이 몰리면서 대참사가 일어났다.  


특히 사상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한 지점은 길이 6 미터 폭 4 미터 면적 24 평방미터인데, 이 좁은 공간에 300 여 명이 겹겹이 쌓이면서 신속한 초등구조작업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WP 는 사건이 발생한 지점 옆 해밀턴호텔 9 층 객실에서 참극의 진행과정을 상세하게 목격한 투숙객(Joshua and Angela Smith)의 증언을 인용하며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사고’이며 ‘아비규환의 생지옥 그 자체’였다는 보도를 내 보내기도 했다. 


한국 현지언론은 사망자들의 사망의 원인을 대부분 심폐정지로 인한 질식으로 보도하고 있지만, 현장에 투입된 패러메딕과 의료진에 따르면 강한 외력 및 압력으로 인한 내장파열 역시 많은 사망자들의 사망원인이라고 증언하고 있다. 현재 각 병원에 분산 입원해 있는 부상자들의 부상의 종류도 내장파열과 골절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책임 지자체인 서울시와 책임중앙부처인 행정안전부는 무슨 이유로 예고된 인파를 관리하고 통제하는 계획을 수립하지 않았을까? 


어떤 공간에 일정한 밀도이상의 군중이 운집하게되면 책임행정당국은 안전관리매뉴얼에 따라 밀도관리를 하게 되어있다. 


행사구역 곳곳에 배치된 담당 공무원들이 각 구역의 단위면적당 군중밀도와 이동상황을 체크하고 통제본부에 수시로 보고하면 통제본부는 위험도를 측정하여 압사사고 등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군중밀도를 관리한다. 


위험도가 올라가면 군중의 진행방향 유도와 분산을 시작으로 군중을 통제하고 최악의 상황에서는 진행을 차단하고 해산을 강제할 수도 있다.


목격자들의 진술에 따르면 10 만 여 명의 인파가 몰려 있는 이태원 구역 어느 곳에서도 군중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전문인력은 없었다. 마약사범 등 범죄행위를 감시하고 불법주차 따위를 단속하기 위해 파견된 경찰 공무원 백 수 십 명이 전부였다. 


행정안전부 장관이라는 작자의 말도 안되는 변명과 책임전가는 외신들의 집중조명을 받아 세계적인 공분을 사고 나라망신을 초래하는데 일조를 했다. 


사건이 발생한 지 14 시간 후에 정부서울청사에 나타난 그는 기자들 앞에서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인파가 많이 몰렸던 것은 아니”라느니 “경찰과 소방관들을 미리 배치했어도 막을 수 없는 사고였다”느니 “그 날 (토요일) 서울 시내 집회때문에 많은 경찰공무원을 배치할 수 없었다”느니 하며 횡설수설 변명을 늘어놓다가 말문이 막히자 서둘러 자리를 빠져나갔다.   


대한민국 행정안전부 장관이라는 자의 말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우리는 최선을 다 했는데 시민들이 잘못해서 사고가 났다’로 정리할 수 있다.  


비극의 와중에, 지금 이 단계에서 전세계가 대한민국 정부에게 던지는 질문은 이 한 가지다. 


대한민국 정부는 왜 의무적으로 당연히 수행해야 할 인파안전관리를 전혀 수행하지 않았는가?    


지금은 애도를 해야 할 때라느니 비극을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해서는 안된다느니 하는 얼빠진 소리로 순진한 사람들을 현혹해 잘못을 덮고 위기를 모면할 생각은 하지 말기 바란다. 


애도와 진상규명은 사건발생 즉시 동시에 해야하는 것이며, 진상규명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누구의 잘못을 탓하거나 책임을 추궁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비극의 재발방지를 위한 것이다. 


Safety Management Manual 의 기본 중 기본이다.   


14 Comments
sarnia 2022.10.31 06:33  
사고책임을 시민들에게 떠넘긴 행정안전부 장관이라는 놈의 망발이 세계망신을 떨고 있는데, 시민의식의 문제가 아니라 밀도관리 원칙에 입각한 군중통제를 하지 않은 정부당국의 직무유기가 문제였습니다. 군중통제는 경찰이 하는데 가뜩이나 격무와 인원부족에 시달리는 경찰이 무려 7 백 여 명이나 저 쓰잘떼기없는 출퇴근 경호와 관리에 매일 차출되는 바람에 이런 미필적 고의에 의한 직무유기 사태가 벌어진 것 입니다. 야당 누군가가 옳은 지적을 했다가 분위기에 흽쓸려 자기 글을 삭제했다고 하는데, 오합지졸들의 아우성에 휩쓸려 후퇴할거면 아예 처음부터 글을 올리지 말던가..

이와는 별도로 여성사망자가 많은 이유에 대해 구조대가 성추행 누명을 뒤집어쓸까봐 남자들만 구조했기 때문이라는 어처구니없는 가짜뉴스도 있던데, 여성사망자 수가 상대적으로 많았던 이유는 압사사고 사태 중 자력으로 탈출한 인원이 남성에 비해 여성이 상대적으로 적었기 때문입니다. 구조대가 현장에 도착한 시간은 이미 CPR 골든타임이 지난 시점이라 현장구조가 심폐정지상태에 빠진 희생자회생에 미친 영향은 크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구조대가 성추행 누명을 우려해 여성환자구조에 미온적 운운하는 소리는 말도 안되는 가짜뉴스입니다.
다람쥐 2022.10.31 10:29  
미국도 이런 일이 수도 없이 일어났었죠.
경기장 무너지고, 클럽 바닥 주져앉고 별일이 다 있었죠.

그래서 할로윈 파티 같은 큰 행사가 예상되면 전날부터 행사 지역을 완전 틀어 막습니다.

LA에서 새벽 4시까지 술 마실 수 있는 곳은 베버리 힐즈와 붙어있는 산타모니카 대로입니다.
왕복 10차선 정도 되는 넓은 길이지만, 행사 전에 주변 골목까지 다 차단합니다.
그래도 사람이 많이 몰리면, 10차선 대로 전체를 반으로 나눠 일방통행 시키고요.

이번 이태원 참사는 도로를 개방하지 않는데 있어 보입니다.
10만 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몰릴 것 예상 했는데도 도로를 차단하지 않다니...?
다 죽으란 것과 같습니다.

성인 100명이 뒤에서 밀면 18톤이나 되는 압력이 가해진다고 합니다.
이번 사고는 넘어진 후 밟혀 죽은 분보다
그냥 서서 압사당해 생을 달리하신 분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이게 말이 됩니까?

어찌하다 산에 올라갈때도 '질서'를 외치며 순서를 지키는 한국인들이 이렇게 되었을까요?

제가 감명 깊게 본 '밴드 오브 브라더스'란 드라마가 생각납니다.

이지 중대의 중대장은 무능한데 독도법조차 몰라서 중대원들을 사지로 몰고가죠.
현 한국 상황이 밴드 오브 브라더스에 나오는 이지 중대와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도 30%나 되는 사람들이 윤똥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탈출은 지능 순이라고 하는데, 탈출을 하지 않는 걸 보니,
'나만 아니면 돼!'라는 1박 2일 정신이 투철한 가 봅니다.

슬픔니다.

삼가 고인들의 명복을 빕니다.
깨몽™ 2022.10.31 12:17  
[@다람쥐] 대체로 동감합니다만, 한두 가지만 바로잡았으면 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단순 사고인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들여다 보니 그럴 수 밖에 었었다 싶습니다.
먼저, 전에는 실제 통제를 한 적이 있답니다.(그리고 당연히 통제를 해야 맞는 거고요... 그러라고 공권력이 있는 건데...)
'경찰 인력을 미리 배치했어도 해결될 문제는 아니었다'는 그야말로 무책임의 극치이고 열불 돋우는 말이지요.
그리고 어느 동영상에서도 확인을 했는데, 사람들이 눌리기 시작하자 '뒤로 뒤로'라며 구호를 외쳤습니다.(사람이 몰려 위급한 상황에서는 아주 좋은 방법이기는 하지요. 다만 해결되기에는 너무 몰렸고 게다가 약간 경사까지 있어서 사람 힘으로 어찌하지 못했을 거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은 그 '뒤로 뒤로'라는 말을 뒷쪽(위쪽)에서는 '밀어 밀어'로 듣고 함께 '밀어 밀어'라고 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만...
그 사람들은 대체로 할 만큼 했다는 생각입니다.
이건 명백히 대처하지 못한 탓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어느 해인가는 사고 난 바로 그 골목에 경찰을 배치해서 사람들이 그리 가지 못하게 했던 일도 있었습니다.
그 때 이미 그리 했다면 그 실무자들의 의견만 들었어도 그 정도는 했겠지요...


사고가 난 바로 그 골목의 옛날 어느 때라고 합니다. 그 때는 경찰이 통제를 해서 그 골목에 사람이 몰리지 않았던 거지요.
이게 인재가 아니면 살인도 인재가 아닌 겁니다......
Vagabond 2022.10.31 13:10  
이미 국제적인 개망신을 당했으니
이럴땐 일본처럼 침묵으로 덮는게 좋겠습니다
조용해질때까지 그냥 조용히 있는게 상책입니다
애도와 위로만 하고 다른건 침묵만이 약입니다
잘한것도 없고 잘못한것도 없습니다
젊은이들 나무랄것도 없고
꼰대들 원망할것도 없습니다
정쟁의 도구로는 더더욱 쓰지말아야 합니다
깨몽™ 2022.10.31 14:28  
[@Vagabond] 의견으로서는 존중합니다만, 저는 다른 생각이고 이것은 아주 위험한 생각일 수도 있다고 봅니다.(감히 죄송합니다만,...)
사고의 기회는 언제나 도사리고 있고 또 아무리 조심해도 일어날 사고는 일어납니다.
하지만 충분히 막을 수 있는 데도 막지 못했다면 이건 큰 문제이고 두번째로는 어떻게 대처하는가 입니다.
빨리 달리면 위험하니 알맞은 속도를 지키라고 하는데도 안 지켜서 사고가 났다면(설령 사고가 안 나더라도 안 지킨다면)그에 맞에 벌을 받아야 마땅합니다.
얼핏 우연히 일어난 사고처럼 보이지만 조금만 들여다 보면 비슷한 일들은 수없이 있었고(할로윈 행사가 올해만 있었던 것도 아니고 우리만 그러는 것도 아닙니다. 게다가 불꽃축제니 거리응원전이니 하며 이미 사람이 많이 몰리는 행사는 거의 늘 있어 왔습니다.)
아주 작은 차이가 사고가 나고 안 나고를 가름지었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보기를 들어 성수대교나 삼풍백화점 붕괴는 비록 그 당시 김영삼 정부 때 지은 건물은 아니지만 문민 분위기 속에서 온갖 규제를 완화하면서 덩달아 기강이 해이해진 면이 있는데 이게 가뜩이나 돈벌이에만 눈이 먼 기업에게까지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는데 적어도 이 부분 만큼은 그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가깝게는 세월호 참사 같은 경우도 왜 그런 어이없는 일이 벌어졌는가도 속시원히 밝혀지지 못했습니다만 그보다는 당장 사람들에게는, 그렇게 두 눈 뜨고 지켜보면서 대체 왜 아무 것도 못 했는지, 안 했는지(혹은 일부러인 것처럼 그렇게 방치했는지)가 더 큰 문제거리였습니다.
저는 우리 사회가 세월호 전과 후로 나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속에는 온갖 총체적인 문제가 들어 있었으니까요...
하지만 지금 또 이런 어이없고 사회 시스템이 없는 후진국에서나 일어날 법한 일이 일어나고 보니 그 때 돌아가신 분들이 너무 헛되다는 생각에 슬픕니다.
우리는 수많은 사고를 통해서 대체 뭘 배운 걸까요?
오히려 저는 이 일을 (정쟁을 떠나서)깊이 파헤쳐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이런 단순한 것조차 막지 못한다면, 그리고 무려 장관 씩이나 되는 놈이 '어쩔 수 없었던 일'이라고 한다면 우리는 사회가 발전하는 것에 아무런 기대를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냥 사고로 죽는 이는 재수없어서 죽은 것이고 몸에 부적이나 지니고 무당 불러 굿이나 해야 하며 점쟁이가 하지 말라는 짓은 하지 않으면서 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대체 우리는 왜 세금을 내고 있는 것일까요?
생계가 어려운 정치인, 행정가, 공무원들 배 부르고 등 따습게 해 주려고...?
나라(정부)가, 사회가 우리를 지켜줄 것이라 생각하고 또 그러해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세금도 내고 어려운 일이 있으면 나서서 참여하고 전쟁이 나면 나가 싸우기도 합니다.
나라(정부)가 나를 지켜주지 못 한다면 우리는 그저 조폭 양아치에게 삥 뜯기는 신세 밖에는 아닌 것입니다.
벌은 죄가 밝혀지니 그 결과로 받는 것이지만 그 전에 이 일이 왜 생겼는지, 어떻게 하면 안 생길지(사실 누구나 다 아는 일인데...)는 꼭 밝히고 장치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지 못한다면 그게 바로 죽은 이들을 두번 욕보이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람쥐 2022.10.31 15:57  
[@Vagabond] 바가본드.
정쟁의 도구로 쓰는 것들이 국짐이고 2찍입니다.
꼰데들이 대표적인 2찍이고요.
젊은이들을 왜 나무랍니까? 청춘은 다시 돌아오지 않기에 즐겨야 하는 시기입니다.
그런데도 평소에는 일하다가 단 하루 구경가서 참변 당한 겁니다.
윤똥 정부가 잘한 것 하나도 없는 것 맞고, 잘못한 건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애도와 위로는 당연한 거고요.
그걸 제대로 하려면 원인과 책임소재를 분명히 밝혀서 처벌해야합니다.
그래야 재발되지 않습니다.
일본처럼요? 일본도 무수히 겪은 일입니다.
그래서 이젠 술도 마시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국제적 대망신이라고 했습니다.
그런 대망신을 겪게 만든 윤똥 정부를 비난하고 처벌하지 않고 침묵하라고요?

님, 사람 맞습니까?
제가 보기엔 아닌 것 같습니다.

반박 시, 님 마음대로 하세요.
님 글을 보니, 조국이 이처럼 개판이 되었다는 생각에 가슴이 찌저질 것 같네요.
깨몽™ 2022.10.31 14:44  

Vagabond 2022.10.31 18:43  
나 원 참 ㅋ
사르니아님의 이 글이 무슨 토론을 권하는 글도 아니고
솔직히 이번 사고가 정치와 커넥션이 있습니까?

1. 다람쥐님 저 전 아이디 비육지탄 이에요
    제가 2찍이며 국짐이고 꼰대에요?
    설사 그렇다 치더라도 사람이 맞냐니요...나 원 참

2. 깨몽님, 아무것도 아닌 얘기를 엄청나게 길게 쓰는 비상한 재주는 인정하는데요
  저는 사양할께요
  저는 그저 제 의견을 피력할 뿐이니 님께서는 님 의견만 써주시기 바랍니다
  아주 몹쓸 생각을 가진분은 아니니 변명의 기회는 줘요? ㅎㅎㅎㅎ
  나 원 참 ㅋ
 
그날 굥께서 정말 개인경호에 700명의 경찰을 차출해 근무시키고
실제 이태원,홍대등엔 택도없는 백여명만 배치했으며
그마저도 통제나 질서유지에 대한 세부계획 없이 단순 순찰 임무였다라고 치면
현실적으로 용산구청장,서울시장,행안부장관등을 처벌할 수 있으며
이번일이 대통령 탄핵사유가 된다고 지금 생각들 하는 거에요?
저는 이번일은 그렇게 흘러가지 않을거라 봅니다
지지해서가 아니라 흐름에 대한 짐작입니다
무지와 무식을 겸비한 그분께는 크리티컬한 일이 벌어지기만 기다리고 있지만
이번일은 아닌것 같습니다
다만 박근혜의 세월호처럼 윤석열의 이태원은
역사에 길이 남겠지요
깨몽™ 2022.10.31 21:40  
[@Vagabond] (나쁜 사람이라 판단할 근거는 없으니)날 세우지 말고 부드럽게 표현하자는 뜻을 그렇게 표현 하나를 물고 늘어지시면...
그럼 저는 빠질 테니 잘 싸우시던지요...
저도 무운을 빕니다. 휘리릭~ (이번에는 짧습니다.)
깨몽™ 2022.11.06 15:02  
[@Vagabond] 혹시 '몹쓸'이란 낱말에 뭔가 되게 기분이 상하신 듯하여 조금만 덧붙입니다.
누구를 편들거나 비난하려던 것은 아니고 단지 너무 그렇게 몰아세우지는 말았으면 한다는 뜻을 드러내려던 것입니다.
아울러 '몹쓸'을 혹시라도 '못 쓸'정도로 받아들이나 모르겠습니다만, '나쁜 생각을 가진 사람은 아닌 것 같다'는 뜻으로 쓴 것입니다.
뭐 서로 진정하자는 뜻으로 한 말이 본의 아니게 기분 나쁘게 했다면 죄송합니다.
서로서로 너무 극단적으로 표현하지 말고 또 극단적으로 반응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토론이고 소통이지 싸움은 아니지 않습니까...?
Vagabond 2022.11.06 16:32  
[@깨몽™] 저도 누굴 편들거나 비난 하려던게 아니고
단지 너무 그렇게 몰아세우지 말았으면 해서 쓴겁니다
왜요, 심적동요가 오던가요?
님은 제게, 이만 빠질테니 잘 싸워보라는둥
무운을 빈다는둥 하며 끝까지 비아냥거렸던 분이에요
멀리서 확인할것도 없이 바로 윗글입니다
저는 그냥 딱 한문장만 생각나네요
How do you feel now?

개인 의견이 다르다고 하여
정치적인 입장이 다르다고 하여
사안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다고 하여
인간이 맞냐며 인격적 막말을 앞뒤없이 내뱉고는
아직까지도 사과한마디 하지않는
인간같지도 않은 다람쥐님도 용서하기 어려울것 같습니다
암비 2022.11.01 00:37  
이번 사건은 행정(정치)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행정통수권자가 자신의 안위를 위해서 행정(경찰력)을 낭비한 덕에 일어난 인재라고 보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정치가 그래서 현실이라고 생활이라고 주장합니다.


비통하고 애통한 일이 생겼지만

정부의 그누구도 미안하다고 하지 않고

그 부분 때문에 이미 국제적으로 개망신 당하고 있습니다.


조용히 넘어 갈 수 있은 일이 절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sarnia 2022.11.01 09:36  
우선 안전관리 주무장관으로서 무지한 소리를 연거퍼 지껄여 대한민국의 위상을 시궁창에 처박은 행안부 장관에 대한 탄핵과 파면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이고, 특히 관할 지자체장으로서 중대한 직무유기를 하고서도 그로인해 벌어진 참사에 대해 ‘기관이 책임질 필요없는  현상(phenomenon)에 불과하다’는 식의 뻔뻔한 발언을 서슴지않는 저 후안무치한 용산구청창은 당장 구속수사해야 할 것 입니다.   

참사의 책임이 있는 지휘계통은 용산구청장-서울시장. 그리고 용산경찰서장-서울경찰청장-행안부장관-대통령인데, 이 여섯  중 누구하나라도 책임을 통감하기는 커녕 그 비슷한 언급조차 한 적이 없고, 오히려 이 중 두명은 누구의 명령과 사주에 의해서인지 뻔뻔하고도 노골적인 책임회피발언을 그치지 않고 있으며, 다른 한 명은 어떻게든 불똥이 자기에게 직접 튀지 않도록 국민의 분노를 뒤집어씌울 희생양을 찾으려고 참모들을 닥달하며 잔대가리를 굴리고 있는 중 입니다. 그는 이태원 현장에 나타나서는 옆에 있는 사람들에게 반말을 찍찍하며 ‘아니 여기서 그렇게 많이 죽었단 말이야?’ 운운하는 무식하고 천박한 발언으로 사람들의 속을 또다시 뒤집어 놓았습니다. 

우리끼리의 토론은 필요하지만, 사소한 이견에 목소리톤을 올릴 필요는 없고,
중요한 것은 무엇이 진짜 사고원인이고, 누가 진짜 범인인지 냉정하게 추적하여 대한민국같이 크고 강하고 복잡한 나라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 수준이하의 권력집단이 있다면 그 집단을 하루속히 권력의 자리에서 끌어내려야 이런 어처구니없는 사건이 재발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Vagabond 2022.11.01 11:05  
[@sarnia] 전체적으로 동의합니다
핼러윈은 축제가 아닌 하나의 현상일 뿐이고
행사 주체가 없으므로 구청의 관리의무가 없다는 용산구청장의 개소리는
저같은 저잣거리 소치들도 함부로 입밖에 내기 힘든 발언입니다
용산구청은 사실 유튜브 채널로 핼러윈 홍보에 어느 지자체보다 열을 올렸습니다
어제 서울시장에 입장표명 인터뷰를 요청했더니
원인규명이 우선이라 수사결과가 나온 후에 입장이 있을거라고 황당하게 씨부리던데요
이런 수사는 보통 20개월 걸립니다
책임장관의 신분으로, 경찰력을 더 배치했어도 벌어질 수 밖에 없는
불가항력적 사고였다는 망언를 재차 강조한 자도 그렇고
무슨 본인들이 마치 사건과 관계없는 제3자인것처럼
멀쩡한 낯짝으로 부부동반으로 분향소에 나타난 것들도 그렇고...
국민만 보고 가겠다던 정부는 국민 수백명이 죽었는데 책임을 통감한다는 사과는커녕
토끼머리띠 남성만 찾고있어요
정말 뭐하나 제대로 돌아가는걸 전혀 찾을 수 없는
사회가 엉망진창 난장판 입니다
예전 전쟁통이 이만큼 혼란했을까요?

도올 선생 왈
지금은 "저질의 시대"다
저질이 판을 치는 때이니 잘 견뎌내라...고 하시고
어젯밤 불야성을 이룬 홍대거리가 우리의 자화상인것같아
저는 침묵과 좀 더 친하게 사귀어보고 싶은 마음이 드네요..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