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군대의 개망신이 불러올 의외의 참극

홈 > 커뮤니티 > 정치/사회
정치/사회

- 정치, 사회, 경제, 종교 관련 글을 올리는 곳입니다.
- 게시물은 매주 2개까지 올리실 수 있습니다.


당나라군대의 개망신이 불러올 의외의 참극

sarnia 4 484


============


반NATO-핵동맹 예방전쟁(preventive war)의 포성은 일찌감치 예고되어 있었다. 나는 전쟁발발 4 일 전인 지난 2 월 20 일(MST) 올린 글에서 러시아군이 금명간 국경을 돌파하여 상대국 수도 키이우(영어발음 키예프)를 향해 진격을 시작할 가능성이 압도적이라고 말한 바 있다. 


예측이 빗나간 게 있다면 그 이후 벌어진 전쟁양상이었다. 일단 러시아측의 총공세가 시작되면 수도 키이우를 비롯한 우크라이나 주요도시들이 일주일 안에 러시아군 수중에 떨어질 것이라고 예측했었다. 


이 예측은 빗나갔다. 전쟁발발을 확신했던 사람들이나, 전쟁가능성을 일축했던 사람들이나, 이 대목에서는 둘 다 똑같이 헛발질을 날렸다. 볼로디미르 올렉산드로비치 젤렌스키 대통령이 거듭되는 암살위협과 군사적 절대열세에도 불구하고 수도를 사수하며 항전을 벌일 것이라고는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 


국경돌파명령을 내린 푸틴 역시 전면전이 개시되면 젤렌스키는 수도함락 직전에 미국측의 도움을 받아 국외로 탈출하고, 우크라이나 친미정부는 자연스럽게 붕괴할 것이라고 믿고 있었을 것이다. 


푸틴의 그런 믿음은 절반만 맞았다. 미국이 젤렌스키에게 탈출을 권유하고 라이드를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한 것 까지는 푸틴의 예상대로였는데, 젤렌스키가 미국의 제안을 일거에 거절하고 죽음을 불사한 결사항전을 실제행동으로 옮기리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한 게 분명하다. 


푸틴은 공작전문가 출신이지 군사전문가 출신이 아니다. 그는 그의 군대가 국경을 돌파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젤렌스키 정부가 항복하거나 붕괴할 것이라는 자신감에 넘쳐서 그랬는지, 한 국가를 상대로 전면공격작전을 수행하면서 반드시 지켜야 할 보급 및 지원통로확보수칙을 지키지 않았다.

  

푸틴은 모든 것을 혼자 판단하고 결정하는 타입이라 참모들이 전면침공작전이 불러올 여러가지 수행요소들 대한 조언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증거가 도처에서 드러났다. 


기계화부대이면서 소규모 전술대대단위로 남의 나라 영토에 들어간 침략군은 부대별 작전지역으로 산개하면서 점점이 흩어지는 바람에 보급선을 확보하지 못했다. 전차를 비롯한 중무장 장비와 차량들은 연료가 소진되어 주유소를 찾아 헤매다가 곳곳에서 기동을 멈췄다. 기동을 멈춘 기계화부대란 전투력을 상실한 고철더미에 지나지 않았다. 


전투력을 상실한 고철더미는 소총과 화염병으로 무장한 적국 시민들에 의해 포위되어 고스란히 그들의 손에 넘어갔다. 기계화 부대요원들은 전차와 장비를 다루는 특기병들이지 각개전투에 숙달된 보병 전투원들이 아니므로 장비를 버려둔 채 도주하거나 무장한 시민들에게 항복하는 것 외에 다른 방도가 없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전쟁은 아직 진행중임에도 불구하고, 러시아군은 지금까지 벌어진 전투기록만으로도 천하의 오합지졸들이 모인 당나라 군대로 기록될 공산이 크다. 그 책임은 현지에 투입된 단위부대의 작전실패에 있다기 보다는 애초에 공격편제 자체를 잘못 구성한 러시아군 최상층부에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지난 일주일 간 벌어진 놀라운 사태에 고무된 미국은 오늘 앤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을 폴란드 국경지역에 파견하여 우크라이나 외무장관과 회담하게 하고, 난민촌까지 방문하여 난민들을 격려했다. 그는 이번 전쟁에서 우크라이나가 승리할 것이라는 장담을 했는데, 이 말은 덕담이 아니라 러시아의 재래전 전쟁조직력과 실전부대의 전투능력을 눈으로 확인 한 후 내린 결론이기도 할 것이다. 


푸틴의 선택은 두 가지가 남았다. 


첫째, 패전을 받아들이고 철군을 하는 선택이다. 


우크라이나를 미국과 NATO 진영에 내주는 것인데, 이 선택을 할 경우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와의 국경선에서 미국과 친미유럽이 연대하고 있는 핵군사동맹을 마주해야한다. 이런 상황이 도래할 경우 푸틴은 권력유지는 커녕 내부변란으로 생명조차 부지하기 어려운 처지에 몰리게 될 공산이 크다. 이미 치명적인 군사적 약점을 노출했기 때문에 철군에 따른 협상에서 러시아측이 얻어낼 거리는 그리 신통하지 않을 것이다.     


둘째, 키이우를 점령하고 젤렌스키를 체포하든지 국외로 쫓아낸 후 친러시아 정부를 수립하는 당초계획을 밀고나가는 것이다.    


이 선택을 할 경우 가장 큰 장애물은 수도사수전을 벌이고 있는 우크라이나 정규군 및 시민 민병대와 일전을 벌여야 한다는 것이다. 인구 3 백 만 명에 달하는 대도시에서 시가전을 벌이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푸틴이 만일 키이우 점령을 결심한다면 러시아군은 우선 키이우 시민들에게 몇 날 몇 시까지 도시를 떠나라는 경고를 할 것이다. 러시아군은 도시에서 중무장한 상대국 군대와 민병대를 궤멸시키고 도시를 점령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전투진지로 사용하고 있는 건물등 구조물들을 적진의 단위 무장벙커로 개념화하고, 현지 지리에 어두운 자국군의 희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집중파괴 및 살상무기를 동원한 무장벙커 섬멸작전을 구사할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을 내리게 될 것이다. 건물과 구조물들이 촘촘히 밀집해 있는 대도시에서 재래식 무기와 병력만으로 게릴라전으로 맞서는 상대를 완전히 제압하려면 엄청난 희생과 긴 시간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무장벙커를 초토화하고 무장벙커에 몸을 숨기고 있는 적진의 무장인원들을 무력화시키기 위해서 러시아군이 사용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무기는 thermobaric weapon 또는 fuel air explosive (FAE)라고 불리우는 열압력탄이 유력하다. 화약이 아닌 공기중의 산소를 모조리 흡수해 일대를 진공상태로 만들면서 생명체는 우선 질식사시키고 구조물은 가루로 만드는데, 초토화 반경이 수 킬로미터에 이를 수도 있으므로 민가가 밀집한 도시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주로 적 수뇌부 또는 적의 전쟁지휘부가 은신하고 있는 지하벙커를 공격할 때 사용하는 무기다. 


실제로 러시아군은 이번 작전에서 TOS-1 열압력탄 장전 자행다연장포를 투입했는데 그 중 한 대가 진흙밭에 빠지는 바람에 오도가도 못하고 있다가 우크라이나 농민이 모는 트랙터에 구조되는 황당한 사건이 벌어지기도 했다.  


만일 러시아군이 기어이 젤렌스키 정부를 전복하고 키이우를 점령하고자 한다면 키이우 시내에 집중되어 있는 상대국 무장거점을 초토화시키는 작전을 구사할 것이 분명한데, 만일 민간인들이 모두 소개되지 않은 상태에서 열압력탄같이 사용이 금지된 대량살상무기를 사용한다면 나중에라도 전쟁범죄혐의에 휘말리게 될 것이다. 


푸틴, 언젠가는 전쟁범죄자로 기소되어 재판을 받을 각오를 하고서라도 두 번 째 선택을 할까, 아니면 권력을 내 놓을 각오를 하고 사실상의 패배를 인정한 후 철군명령을 내릴까. 

     

4 Comments
Vagabond 2022.03.10 14:24  
새로 들어설 당나라 정부의 개망신이 불러올 의외의 희극이
더 기대됩니다
어제 선거했는데 곽상도는 당장 오늘부터 무죄를 주장하고 나섭니다
향후 5년은 전국민이 두패로 나뉘어
오징어게임이나 하게 될겁니다
어리버리 꼴값떨다 탄핵이나 안당하면 다행이겠습니다

노동자는 물론 농민들까지 보수정당을 지지하며 세계적으로 거의 유일하게
학계의 정론까지 거스르는 대한민국
나이가 들어 사고방식이 보수적인것과
보수적인 정치적 스텐스를 동일한것이라 생각하는 대한민국
대단합니다 증말
코난 2022.03.12 05:54  
이제 푸틴의 선택지는 하나뿐이죠.
소모전,
민간인 학살과 초토화로 우크라이나가 손들때까지 계속할겁니다.
미국이나 EU는 절대 참전하지 않을걸 아니까요.
전쟁범죄?
역사의 승자에게 한번이라도 전쟁범죄를 기소해본적이 없기에
푸틴에게 전쟁범죄는 남의 나라 이야기죠.
힘없는 나라의 운명은 이렇듯 참혹합니다.
역사의 정의는 승자가 기준이었죠
sarnia 2022.03.12 11:27  
유쾌한 태사랑에서 불쾌한 한국대선 이야기는 하지 않으려 했지만, 누군가에게 보냈던 제 메일 글 하나로 한국 대선관전소감을 대신합니다.

이번 대선의 가장 큰 수혜자는 일치감치 예견했던대로 서울에 부동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될테고, 가장 큰 피해자는 부모로부터 물려받을 게 없는 20 대가 될 것 입니다.

지난 번에도 말했지만 이번 선거는 윤석열 후보가 당선되면 가장 많은 혜택을 보게 될 대한민국 최상층부의 기득권 유권자들이, 윤석열 후보가 당선되면 가장 많은 피해를 보게 될 연령대의 남성들을 끌어들여 기득권 보위에 성공한, 잔혹하고도 교활한 선거로 역사에 기록될 것 입니다.

국내언론들도 이제서야 서울의 부동산 보유자들이 윤의 승리를 이끄는 견인차역할을 했다는 분석보도를 뒤늦게 하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지역편중 진영편중 등 다른 요소는 변한 게 없습니다. 오히려 윤석열 후보의 치명적 자격미달로 이재명 후보로의 쏠림현상이 있었지요. 물론 이재명 후보의 결격사유도 무시할 수 없지만 윤석열 후보의 결격사유에 비하면 조족지혈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서울 유주택자 + 20 대 남성이라는 기상천외한 오월동주연대가 대세를 뒤집고 윤석열에게 근소한 차이의 승리를 안겨 준 것 입니다. 사실 서울 유주택자 + 20 대 남성 대부분은 과거에는 진보쪽으로 쏠렸던 유권자군이었습니다. 서울이 보수당 후보에게 압승을 안겨 준 사례는 거의 없습니다. 

서울 부동산 이야기가 나왔으니 하는 말이지만, 사람들이 잘못 생각하고 있는게 있는데, 서울의 지가가 오르는 것은 투기꾼들 때문도 아니고 지금 정부가 부동산정책을 잘못했기 때문도 아닙니다. 10 대 경제대국의 국제도시라는 특수한 위상 때문입니다. 선진국 대도시들도 다 마찬가지입니다. 윤석열 정부는 서울로 돈이 모이는 집중현상에 제동을 걸 능력도 없고 의사도 없을 것 입니다.

뭐 그것까지는 좋은데, 쓸데없이 남북긴장조성하고 미국이 하라는대로 넙죽넙죽 지상군병력 확충하고자 군복무기간 늘려 자신을 지지해 준 20 대들에게 배신감 안기는 짓은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참, 그리고 이건 여담인데,

광화문 시대니 뭐니 쓰잘떼기없는 소리로 사람들 고생하게 만들지 말고 그냥 청와대에 죽치고 있기를 바랍니다.

5 년 전 문재인 정부 출범 당시에도 내자동 청사로 대통령 집무실을 옮기는 문제를 논의했다가 경호, 의전 뿐 아니라 안보문제가 대두되어 없었던 일로 한 적이 있습니다.

극초음속 미사일이 날아다니는 시대에 지하벙커도 없는 고층빌딩에서 어벙벙하고 있다가 국가지도부가 통째로 사라지기라도 하면 그 책임은 윤선생 당신이 질 겁니까?

풍수지리나 역술 운운하며 뭘 자꾸 이리저리 옮기자고 보채는 사람이 주변에 있는 모양인데, 대통령 임기라도 제대로 마치고 싶으면 주변인의 잠꼬대같은 소리 그만 듣고 전문가들의 말을 귀담아 듣기 바랍니다.
할리 2022.07.20 03:36  
[@sarnia] 주옥같은 말씀이시네요.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