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첫 걸음 뗀 대한민국, 축하합니다

홈 > 커뮤니티 > 정치/사회
정치/사회

- 정치, 사회, 경제, 종교 관련 글을 올리는 곳입니다.
- 게시물은 매주 2개까지 올리실 수 있습니다.


위대한 첫 걸음 뗀 대한민국, 축하합니다

sarnia 15 765

 

자기 힘으로 받게 된 첫 난민. 대한민국 축하합니다.  

 

==========

 

 

미국시민 81 퍼센트가 아프간 주재 미국기관에 협조했던 아프간인들을 도와야 한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CBS YouGov 가 공동실시한 여론조사에 응한 사람들은 민주당이나 공화당 등 당파에 관계없이 높은 수준으로 이들에 대한 특별이민비자 발급과 탈출수송작전에 동의했다. (민주당 90 퍼센트, 무당파 79 퍼센트, 공화당 76 퍼센트)

 

Poll Shows 81% Of Americans Support Taking In Afghans Who Assisted U.S. (forbes.com) 

 

이 여론조사결과가 주목되는 이유는 그동안 지난 해 대선 부정선거 시비나 백신의무화 등 대부분의 쟁점에서 민주당 지지자들과 공화당 지지자들이 극과 극으로 대립양상을 보인 것과는 대조적이기 때문이다.

 

아프가니스탄에서 육로국경을 통해 탈출에 성공했거나 시도하는 난민규모는 수 백 만 명에 달하지만, 다국적군을 파견한 나라들에 의해 선별되어 특별이민비자 등을 받고 출국하는 난민은 15 만 명 안쪽이다.

 

현재 약 8 8 천 명의 특별이민비자를 심사 중이며 바이든 행정부가 예상하고 있는 미국 본토 수용난민규모는 대략 5 만 명에서 6 5 천 명이다.

 

15 만 명 중에는 다국적군 파견국 중 하나인 한국정부가 수용을 검토하고 있는 4 백 여 명이 포함되어 있다.

 

이 특별한 난민집단은 영어소통이 가능하고 교육수준이 높은, 이 나라 엘리트 또는 중상류계층 출신이다

 

쉽게 말해 우수한 자질과 성장잠재력을 가진 사람들이다.

 

더 쉽게 말하자면 짐이 될 사람들이 아니라 그 나라에 기여할 가능성이 압도적이고 세월이 지나고 세대가 거듭될수록 그 나라 반평균을 끌어올릴 잠재적 모집단이다.

 

사실 위기가 닥쳤을 때 탈출여부를 판단하고 시기와 방법에 대한 정보를 획득해서 최선의 루트를 선택하여 비행기를 타는 용기와 지혜를 가진 사람들이 생각처럼 많지 않다.

 

그런 용기와 지혜가 모자라서 뭐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도 모른채 그저 문 걸어 잠그고 가마떼기처럼 가만히 있는 사람들이 더 많다.   


달러와 금괴를 챙겨가지고 나온 일부 특수층을 제외하면, 난민 첫 세대는 정착초반에 고생을 할 수도 있겠지만 자녀세대부터는 이야기가 달라질 가능성이 높다.

 

계급의 세습이라는 말이 적어도 이들에게는 통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증명된지 오래다. 물론 실패사례도 만만치 않게 많지만, 무슨 일이나 그렇듯 다 자기 하기 나름이다.  


난민을 받는 나라들.. 사실 작은 도움을 주는 것으로 시작했지만 나중에는 거꾸로 그 나라가 그 난민으로 인해 축복을 받기도 한다

 

(이질적인 종교문화배경가진 난민 받는 나라들이 나이브하다고?.......................^^ 

내게는 난민보다 그런 생각하는 당신이 더 이질적이다.)

 

난민받는 나라들이 길게 보고하는 계산은 다 따로 있다

 

미국이나 캐나다나 어떤 면에서 따지고보면 그동안 남의 나라 불행을 기회삼아 한 나라의 인재풀을 수 만 명 씩 끌어모아 데리고 왔던 셈이다. 옛날부터 그랬다.

 

1970 년 대 들어 온 베트남 난민들이나 2015 년 들어 온 시리아 난민들의 출신성분을 보면 대강 짐작이 가능하다.  


2015 년 가을 캐나다가 시리아 난민 2 5 천 명을 받겠다고 선언하고 실행에 옮겼을 때 세계는 박수를 쳤으니 칭찬도 받고 인재도 받고, 님도보고 뽕도 딴 사례가 따로없다. 

 

우리의 고국 한국은 이번에 고작 4 백 명 밖에 못 데리고 간다고 하니 한편으론 지지리 복도 없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러나 어찌 첫 술에 배부를 수 있으랴.

 

내가 알고 있기로는 한국이 외국분쟁에 개입하여 그 나라 난민을 주도적으로 데려오는 사례는 아마도 이게 단군이래 처음일테니 그 수가 많은 적든 크게 기뻐하고 진심으로 축하할 일이 아닐 수 없다.   


반문명적인 이슬람원리주의 수구집단의 폭압통제에 시달리게 될 이들의 조국을 생각하면 누구에게든 기쁨이나 축하라는 단어는 입에 올리기 어렵지만 암튼 그렇다.

 

We are proud of you, Republic of Korea!

Congratulation!!

 


 

15 Comments
필리핀 2021.08.24 13:20  
오랫동안 단일민족으로 살아온 데다가
해외여행을 자유롭게 한 지도 겨우 30년이 갓 넘었잖아요.
역사적으로도 끊임없이 외세에 시달렸고...
식민지에서 벗어난 지도 얼마되지 않았고...
최근에는 일부 개독교도들이 극성스럽게 설치고...
암튼,
이제부터 차근차근 나아지리라 기대합니다!!
sarnia 2021.08.25 11:01  
이번 결정은 ‘정치적 제도적 실천’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둘 수 있을 것 같아요.
상륙한 난민을 수동적으로 받은 게 아니라, 자격과 범위를 결정하고 능동적으로 수용을 결정한 것이니까 말이죠.
난민을 데려오기 위한 군 수송기 세 대가 출격했으니 무사히 작전을 완수하기 바랍니다.
근데 어떻게 데려오죠? 탈레반이 공항가는 길 다 차단했다는데??
비육지탄 2021.08.24 13:36  
글쎄요...마당이 넓은 집에서는 텃밭에다 연습삼아 이것저것 심어볼 수 있다지만
반지하 살다가 갓 1층 전세로 올라온 집에서는 조그마한 스티로폴 박스에 뭘 심어볼까
심사숙고 해야되는게 현실입니다
앞집 사는 가족이 고작 옆나라서 왔어도 totally different 라며 
아침 출근길에 인삿말 한마디도 인색하고 혹시나 우리집에 이상한 냄새나
풍겨오지 않을지 염려하는게 우리 수준인데요...
어려운 문제인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현재 분위기가 사정상 우린 못받겠다하면 큰일 날 분위기에요
sarnia 2021.08.25 11:04  
한국은 큰 나라입니다. 인구도 많고요. 네델란드, 덴마크, 스위든, 핀란드 같은 나라에 비할 바 아니죠.
캐나다도  한국보다 훨씬 작은 나라입니다. 인구 3 천 8 백 만 명 정도죠.
그러고보니 캐나다는 아프가니스탄과 인구가 비슷하네요. 
지도상으로는 땅이 넓어보이지만 좁은 면적에 오밀조밀 모여서 살아요.
밖에서 들어오는 이주민들이 빈 땅에 정착하는 건 아니고 절대다수가 토론토, 밴쿠버, 몬트리얼, 캘거리. 에드먼튼, 위니펙, 오타와, 이 7 대도시에 정착해요.
다른 곳은 그냥 사람 별로 없든지 아예 없어요.
비육지탄 2021.08.25 12:02  
글쎄요...퍼뜩 떠오르는게 인도네시아 2억7천만,파키스탄 2억2천만,
방글라데시 1억6천만쯤 되는데 누구도 이 나라들을 큰 나라,대국이라 부르진 않죠
남한이 큰 나라라고요? 하와이보다 쬐끔 넓습니다  ㅠ
meiyu 2021.08.25 09:58  
이런 자랑스러운 한국을 두고
캐나다에 사시는군요.
나이들어서 한국으로 돌아오시는 분들도 꽤 되던데
sarnia님도 언젠간는 돌아오실지 모르겠네요.
sarnia 2021.08.25 11:07  
돌아가지는 않고 은퇴하면 일년에 두 세 달 정도 지내다 오곤 할 것 같습니다.
보통 그렇게 왔다갔다 하지요.
지금까진 일년에 두 번 갔다왔는데 이제 비행기 오래타는 거 지겹고 귀찮아서 자주 못 가겠어요.
한 번 가서 오래 있어야지요, 가 있는 동안 동남아도 다녀오고. 
아주 가는 어르신은 드뭅니다.
늙으면 그냥 살던 나라에 살아야지 한국에 돌아가면 연금, 의료 등 복잡해지는게 많아요.
Pole™ 2021.08.26 21:22  
한국은 한반도의 툭수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지금도 탈북민들이 30만명이 넘는데 한국은 이미 한해 수만명의 탈북 난민을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미국 등 다른 나라들도 다 양해하고 있는 부분이죠 앞으로 통일 또는 급변 사태 등으로 수백만명의 난민이 더 들어올 수도 있는데 다른 나라들과 동일한 잣대로 생각할 수는 없는 처지인것 같아요
sarnia 2021.08.26 21:48  
이민반대론자 + 냉전주의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그럴듯한 핑계이자 잘못된 주장입니다. 통계부터가 잘못됐습니다. 현재 북에서 남으로 입국한 이탈주민 총 숫자는 휴전협정이후 2017 년 말까지 총 3 만 1 천 명 입니다. 30 만 명이 아니구요.

고난의 행군 말기부터 늘어나 최고 연간 2 천 9 백 명 까지 늘었다가 북의 경제형편과 체제가 안정되기 시작한 2012 년 이후에는 1 년에 1 천 명 정도 수준이라고 합니다.

북에서 들어오는 이탈주민의 성분도 다른 나라에서 들어오는 이민/난민들과는 달리 하층민이 대부분이어서 역대 한국정부가 이들의 사회적응훈련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는 사실은 더 이상 비밀도 아닙니다.

북한 급변사태라는 말은 극우집단이 지어낸 소리고, 한국보수세력의 일반적 희망과는 달리 북한/조선은 체제가 붕괴될 가능성도 적고 대규모 난민발생이 일어날 가능성도 낮은 나라입니다.
Pole™ 2021.08.27 11:38  
아직 못들어 오고 있는 탈북민들이 30만명이란 말이에요
https://news.v.daum.net/v/20210824102700533
본문이 길어서 일부를 발췌했습니다

◆ 박성제> 인권 부분에 있어서 동의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에서 알다시피 대한민국은 특수한 상황이 있지 않습니까? 아직 우리나라는 전쟁 중인 국가이고요. 그러다 보니까 엄밀하게 따지면 북한 탈북민들이 30만 명 이상이 지금 동아시아에서도 한국에 들어오지 못하고 있고 넓게 보면 2500만 명의 잠재적 난민이라고 볼 수 있는 북한 주민들이 지금 우리나라 바로 머리 위에 이고 있는데요. 그들은 책임져야 될 우리는 의무가 있습니다. 그들에 대한 책임을 도외시하고 물론 아프가니스탄이 그렇게 비행기에서 떨어지고 하는 장면들은 가슴 아프죠. 그러나 더 심한 일들이 지금 북한 정권 하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분들을 도와줄 우리는 더 많은 책임을 가지고 있지 않겠습니까?
sarnia 2021.08.27 21:34  
동남아 어디에 북한난민 30 만 명이 있다는 건가요?
그 추정숫자는 반북 탈북단체나 안찬일 씨 같은 일부 탈북이념가들이 주장하는 것일 뿐 아무런 근거자료가 없는 유사 가짜뉴스일 뿐 입니다.
중국국경을 통해 나온 탈북민들은 난민이라기보다는 좀 더 나은 경제적 삶의 터전을 찾아 떠난 이주민의 성격이 강하다고 볼 수 있고, 그 중 한국행을 원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한국에 입국하는데 그 숫자가 연간 천 명 내외 입니다.
아직도 중국이나 동남아에 머물고 있는 사람들은 그냥 그 나라에 살기를 원하거나 한국이 아닌 제 3 국행을 원하는 사람들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인용하신 박성제 씨 인터뷰는 며칠 전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들었는데 인터뷰 하나 듣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무슬림이나 북한에 대해서 편견을 가지고 있는 전형적인 반이민주의자, 인종주의자, 반북냉전주의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남의 나라 시민전체를 제멋대로 잠재적 난민이라고 규정하면서 그걸 다른 지역 난민을 받아서는 안된다는 근거로 사용하는 사람의 의견을 길게 인용할 필요는 없겠죠.
자연의 2021.08.27 01:28  
인도적이라고 해도 의견수렴이 먼저이겠죠
모든것을 생략하고 정치적으로 이용하니
말들이 많은것이죠
sarnia 2021.08.27 08:25  
여론수렴을 해도 될 사안이 있고 선조치해야 할 사안이 있어요.
이번에 한국 정부가 실행한 Operation Miracle 은 뭐하나 흠잡을데 없는 완벽에 가까운 구조작전으로서 기가막힌 대성공을 거두었어요.
하루만 늦었어도 작전은 실패했을거고 희생자가 발생했을 수도 있었죠.
정말 작전명대로 기적같은 결과를 거두었지요.

지금 IS 테러로 미국과 탈레반이 동시에 곤경에 처했는데, 이 기적작전은 현지의 아수라장에서 정말 기적처럼 성공을 거둔 탈출작전으로 이미 칭송이 자자합니다.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말고 할 것도 없어요.
그냥 가만히 있어도 대한민국이라는 나라 자체가 노벨평화상 후보에 오를만 합니다.

그건 그렇고,,

바이든이 이번 자살폭탄공격을 주도한 세력을 직접 일망타진하겠다는 의사를 비추었군요. (We will not forgive you, will not forget, we will hunt you down and make you pay)
아마도 탈레반 신정부(아직 구성하지 않았음)에게 테러주모자와 배후세력을 체포하여 미국에게 넘기라는 요구를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만일 어느 시한까지 넘기지 않으면 아프간에서 공격자들을 직접 잡기위한 작전을 벌이겠다는 경고도 할 것으로 보는데, 그건 재침공을 의미합니다. 그 재침공날짜는 2021 년 10 월 7 일이 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예상해 봅니다. 

20 년 전쟁을 끝내겠다는 약속은 철회하지 않았는데, 여기서 전쟁이란 정규전을 의미합니다. 비정규전은 계속하겠다는 것이지요. 비정규전은 게릴라부대나 Devgru같은 암살단(공식명칭은 암살 테러 등 특수전 연구개발팀)을 파견하는 것만 의미하는 게 아니라 선전포고하지 않고 하는 모든 종류의 비공식 군사작전을 말 합니다.
비육지탄 2021.08.27 11:03  
할배께서 피곤하다며 일정을 모두 취소한걸로 미루어 볼때
아마 IS의 이번 자살폭탄테러로 중대한 국면전환이 있을지도 모르겠군요
백악관발 엄청난 전략수정이 있을것도 같아요
IS는 사실 아프간이 주된 활동무대도 아니었는데 느닷없이 나타난 이유가 뭘까요
같은 이슬람이라도 사실상 탈레반과 서로 무슨 밀접한 관계가 있는것도 아닌데요
분위기파악 못하고 너도나도 미국을 이길 수 있겠다는 망상이 유행인걸까요
지구가 어케될런지 앞으로 참 걱정입니다
여행 못해본 나라들도 아직 많은데 말입니다 ㅠ
불안한 국제정세와 바이러스 뿐만아니라 기후변화 때문에라도
못가본 곳들 서둘러 다녀보고 싶은데요 ㅠ
sarnia 2021.08.27 21:43  
IS는 국제주의자들이면서 동시에 원리주의적 성향이 강한 특이한 집단입니다. 아프간 지역에 기반을 두고 뿌리를 내린 탈레반과는 지행하는 바 자체가 다르고 서로 사이도 좋지 않습니다.

이번 폭탄공격은 집권을 앞둔 탈레반에게도 타격을 주었지만, 특히 바이든 대통령의 정치생명에 크나 큰 상처를 남겼습니다.
재선에 나올 생각이 있는지 아직 알 수 없지만, 나온다면 재선이 불가능해 질지도 모르겠습니다.
카말라 해리스에게 후임을 넘겨야 할지도 모르는데, 해리스가 부통령 되기 전 보여주었던 토론실력만큼이나 정치적 역량도 되는지는 아직 판단하기 어렵네요..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