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를 포위할 때 주의할 점

홈 > 커뮤니티 > 정치/사회
정치/사회

- 정치, 사회, 경제, 종교 관련 글을 올리는 곳입니다.
- 게시물은 매주 2개까지 올리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를 포위할 때 주의할 점

sarnia 7 254

 

-----------------------------------------


법원의 '결단'으로 시민들이 청와대까지 진출할 수 있는 합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그 날 서울 지역의 날씨도 무난하다. 대체로 흐리고 비는 오지 않으며 기온은 오후 여섯 시 경 16 도까지 오른다. 

 

12 일 서울로 들어오는 열차 좌석이 매진되고, 지방 각 도시에서 서울로 가는 전세버스가 동이 났다는 소식도 들린다. 토요일 광화문 광장에 모일 인파의 규모는 예측이 불가능할 정도다. 안전사고 없이, 위태롭기 짝이없는 이 전대미문의 헌정중단사태를 시민의 힘으로 정상회복 시키기 바란다.

 

헌정중단사태를 정상회복시키려면 대통령으로서의 직무를 수행할 능력을 상실한 박근혜 씨를 잠시도 지체하지 않고 그 자리에서 끌어내야한다. 

 

끌어낸 후 누구를 그 자리에 대신 앉느냐는 그 다음에 생각할 문제다. 박근혜 사태가 이토록 적나라하게 알려지게 된 단초들을 제공했으면서도 사태가 자기들이 통제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자 크게 당황한 표정으로 엉거주춤 하고 있는 '저 놈들'을 색출하는 것도 나중 문제다.  

 

새 대통령이 선출될 때까지 하다못해 황교안 총리( 당신 아직 이임식 안했지?)가 대통령 권한대행의 직무를 당분간 수행하더라도 '정신이 온전하지 않은 사람이 잠시라도 그 권력과 권한을 행사하는 것만큼은 즉시 중단시켜야한다. 

 

대통령 중심제를 하는 나라에서 책임총리나 거국내각은 잠꼬대같은 소리를 넘어 개가 풀 뜯어먹는 사기극에 불과하다. 헌법을 바꾸지 않는 한 그런 총리나 내각은 꿈에도 존재하지 않는다. 혼란을 최소화 할 올바른 방법은 길은 하야와 재선거 뿐이다.   

 

그 날, 경찰은 예전처럼 일단 광화문 네거리 북쪽에 저지선을 구축할 것 이다. 예전에는 동화면세점과 일민미술관에 저지선을 쳐서 신문로-종로 라인을 확보하더니 지난 번에는 어찌된 일인지 경찰 저지선을 이막동 선생 동상까지 후퇴했다. 

 

청와대까지의 거리행진을 막지 말라는 법원의 결정이 있었으므로 시민들의 거리행진을 이 지점에서 가로막는 건 불법이다. 당당하게 경찰저지선을 밀어부치고 북쪽으로 행진을 계속하자. 시민의 위력도 위력이지만 법원의 명령으로 경찰은 세종문화회관 쪽과 미국대사관 별관 쪽으로 시민들의 행진로를 개방할 것이다. 이 지점에서 병목현상으로 안전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광화문 (경복궁 정문)앞에 이르면 시민대열은 두 갈래로 나누어야 한다. 한 갈래는 정부종합청사 쪽으로 죄회전하여 통의동 파출소와 코오롱빌딩을 지나는 효자동길로 올라가고, 다른 한 갈래는 우회전하여 폴란드 대사관과 브라질 대사관을 지나는 삼청동길을 따라 올라가면 된다. 이 두 대열은 경복궁 북쪽 청와대로에서 합류하게 된다. 

 

 

2335CA3358253E8F0DB9D3

동쪽 대열이 지나게 될 삼청동길 

 

시민들의 청와대 행진이 시작되어 광화문 광장을 출발하는 순간부터 경복궁의 모든 문을 활짝 개방할 것을 문화재청에 요구한다. 양쪽으로 분리된 대열이 도중에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다. 

 

혹시 최순실 씨가 곁에 없는 박근혜 씨가 심경의 변화를 일으켜 백기항복을 하고 순순히 청와대에서 나오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박근혜 씨를 삼성동 사가까지 데리고 갈 VIP 호송조를 따로 조직한다. VIP 호송조는 경복궁 경내에서 대기한다. 

 

그런 일이 생겼을 경우 VIP 호송조는 박근혜 씨가 아직은 현직 대통령이라는 점, 그리고 법원의 판결이 날 때 까지는 범인이기보다 환자로 추정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적절한 예의를 갖추어 사가까지 안전하게 호송한다.     

 

청와대 11 문 바로 앞에서 벌이는 박근혜 퇴진을 위한 민중총궐기대회는  광화문광장에서 벌였던 집회와는 차원이 다르다. "나오라" 고 밖에서 외치는 소리를 청와대 경내에 있는 모든 사람이 똑똑하게 들을 수 있다. 박근혜 씨가 바겁자라면 그 날 안가로 피신해 있을지도 모르지만, 그렇지 않다면 비상사태 발발시 근무자 정위치 원칙에 따라 본관 집무실에서 시민들이 외치는 소리를 잘 들을 수 있을 것이다. 비상사태라도 전쟁이 발발한 것은 아니므로 지하벙커에 들어가 있지는 않을 것이다. 

 

청와대로에 집결한 대회참가자들은 각자 자신들의 안전을 위해 행동에 극도로 조심할 필요가 있다. 이 구역은 일반경찰이 아니라 청와대 경호실의 통제를받는다. 청와대가 보유하고 있는 무력은 다양하다. 청와대 남쪽은 주로 서울지방경찰청 101 경비단이 맡고 있다. 시민대열이 청와대 앞에서 가장 먼저 조우하게 될 부대도 101 경비단 소속 병력들일 것이다. 청와대 북쪽은 북악산인데 이 방면 경비는 수도방위사령부 제 1 경비단이 맡는다. 

 

이 외에도 청와대 경호실에 파견 배속되어 직접 지휘를 받는 부대들이 있는데, 제 33 헌병경호대, 수방사 소속 파견부대인 제 55 경비단, 제 88 경호지원대가 그 부대들이다. 이 중 제 33 헌병경호대는 1979 년 12 월 12 일, 박근혜 씨와 철천지 원수로 알려진 전두환 당시 보안사령관의 지시를 받아 육군참모총장을 납치하는데 동원된 최정예 근위부대다. 

 

이 부대들은 기본적으로 시위진압장비가 없는 병력이므로 만에 하나 사태가 험악해 질 경우라도 이들과 직접 충돌하지 않도록 행사지도부가 각별히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대회 지도부는 101 경비단장과 경내 주둔부대들을 지휘하는 경호실 책임자를 밖으로 호출하여 돌발적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육성 핫라인을 열어두는 것이 안전하다.    

 

11 월 12 일 토요일, 

 

단 한 사람의 부상자나 단 한 건의 불상사도 없이 박근혜 씨를 육성으로 설득해서 일단 자기 집으로 보냄으로써 이 어처구니없는 황당정국을 수습하는 위대한 첫 하루가 되기를 바란다.   

 

7 Comments
monsoo 2016.11.11 15:14  
마음은 뜨겁게.
행동은 차갑게.
어쩜 돌발적인 충돌을 유도할지도 모릅니다. 떼쓰고 있는자들이 억지구실 만들지...
어쩜 시위하는 사람들이 공권력의 불법폭력과 프락치농간에 당할까 걱정됩니다.
제일 이상적인 것은 경찰들의 "뒤로 돌아!"이겠지만.
참새하루 2016.11.11 19:04  
저도 마음만은 함께 합니다
100만 인파의 함성이 북악산을 울리기를
망고파인애플 2016.11.12 11:52  
87년 6월항쟁이후 최대의 대정부  박근혜 에대한  시위가 예상이 되네요....그때와 지금의차이는  군사정권과 민간정부의 차이인데  지금국민의 분노는 그당시보다 못하지는 않타라는 생각이네요...사업을하는 분들은 챙피해서 외국출장이 망설여진다는분들...노동자분들은 나의피땀인 세금이 미신에 빠진 한여자에의해 ...지난대선때 박씨성을가진 여자에게 표를 찍어준 주변의  사람들의 허탈해하는 얼굴...
군사독재시절  호헌철폐 독재타도 의  구호와 췌루탄 의  매운 연기를 기억하는 기성새대와  그러한 경험이없는 젊은새대가 하나의 목표를 향하여 오늘밤 모인다네요...허리수술로 병원에있어 참가하지못함니다...안전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집회가되기를 바람니다..
manacau 2016.11.12 23:31  
84학번으로 6월 항쟁의 중심에 서있었다는 것을 조그마한 훈장처럼 가슴에 품고 살았습니다.
군부 독재의 몸통인 대구에서 더 나아가 심장이라 할 수 있는 K고 출신으로 부모님을 포함한 거의 대부분의 사람이 개누리 무조건 추종자라는데 있어 피해자 처럼 지내기도 했습니다.

이틀전 해외서 돌아와 어른집에 인사 드리러 간차에 tv뉴스와 함께 그년을 이야기하든 차에 예전과 달리 아무 말씀 안하시는 저의 아버지.
오늘 오전 집에 오는길에 들른 친구 휴대폰 가게에 들렸는데 보자마자 한다는 이야기가
 " 청와대 갈 일 없니?"  왜?  " 가서 좀 쏴 버리고 와!"
참고로 그는 무색무취한 개누리 지지자 입니다.

하지만 하지만 전 두렵습니다.
이 대구 경북 지역이 막상 투표땐 본색을 드러내지 않을까 두렵습니다.
친박 개세이들의 지원을 받는 반기문의 지지율이 1,2위를 오락가락하는것도 두렵습니다.

하나도 부끄러워 하지 않는 친,비박 개누리 양아치를 보면 공포심까지 느낍니다.
왜!
사람이 아닌것 같습니다.

가끔 망상을 합니다.
이 보잘것 없는 몸 하나 인신공양해서 저 개누리 폐잔당 다 데리고 갈 수 있으면.....

제발 오늘 백만 촛불이 꺼지지 않고 활활 타올라
지역감정, 무조건적 추종, 이념 공작, 저 0.1%도 않되는 삼성 위시한 기득권 카르텔이 무너지기를...

두렵습니다.
이 모든 바람이 한낱 꿈이란걸 알기에.....
다람쥐 2016.11.13 04:09  
제 주변에도 그 누구보다 박근혜를 싫어하고 현재의 국정농단에 대해서
비판을 하시는 대구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분이 문재인은 안된다고 하십니다.
이유를 물어보면, 대부분 문재인 욕하는 사람들이 하는 말을 합니다.
그럼 누굴 지지하느냐? 물어보면 유승민 김부겸 등등 말합니다.
무슨 멍멍이소린지~~~~~! 속으로 생각하고 맘니다.

앞으로 몇십년이 지나야 이런 말도 안되는 소릴 안들을 수 있는지......
monsoo 2016.11.13 09:55  
그것을 의리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정의보다 앞에 두고 생각하는 듯.
조직폭력은 의리에 뭉치지 정의에 뭉치진 않죠.
물론 올바른 의리가 아니라, '우리가 남이가?'라는 저급의리.
하이파이 2016.11.14 22:48  
수십년을 조작정치와 언론세뇌로 생각이 없어져 버리고 그저 어용 나팔수들이 넣어준 대로 앵무새처럼 반복하는 영혼없는 인간군상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