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는 생각이 있기나 한건가?
박근혜 정부가 아무 생각 없다는건 두말해야 잔소리다. 이번 총리 유임건만 봐도 뻔한 사실이고, 박근혜 개인이 머리 나쁜건(권력 다지기 쪽만 발달한듯) 이미 누구나 아는 사실이고.
간단하게 예를 들어보자.
정상적인 사회 구조에서...
머리 좋은 놈과 머리 좋은 놈이 붙으면? 총체적 역량으로 따져서 큰 쪽이 이길 확률이 높다. 즉, 더 머리 좋은 놈이 이길 확률이 높다.
머리 좋은 놈과 머리 나쁜 놈이 붙으면? 당연히 머리 좋은 놈이 이길 확률이 무척 높다.
머리 나쁜 놈과 머리 나쁜 놈이 붙으면? 총체적 역량...뭐 이런 복잡한 계산 필요없다. 그냥 힘센 놈이 이기는 거다.
전교조와 정부의 대립을 보면 딱 그짝이다. 그리고 전교조는 스스로의 역량을 모르고 날뛰고 있는게 눈에 선하다. 과거 NEIS사태 때처럼. 그리고 그때 정부나 지금 정부나 똑같은 걸로 착각하고 말이다.
전교조가 법외노조 판결을 받은 이유...정확히 말하자면 해직자가 전교조에 몸담고 있다는 이유...여기서는 법대로를 외치는 정부가 대의명분에서 밀린다. 그 정도 희생은 오히려 전교조의 결속과 약자를 응원하는 여론과 국제적인 역학 관계에서(ILO, OECD 등) 오히려 더 나은 수이기도 하다.
그럼 실제적으로 받는 불이익은 노조 전임자 현장(학교) 복귀와 노조 사무실 등의 지원 등이 끊길 뿐이다.
이미 전교조 회비는 학교 측이 아닌 자체적인 징수 방법이 있다고 하니 그 또한 문제가 아니다.
그러함에도 법원 판결에 불복인지, 정부에 대한 항의 인지 모르나 대규모 조퇴 투쟁을 벌인다고 한다.
'오후 3시 서울역에서 전국교사결의대회를 열고 법외노조 철회·교원노조법 개정, 한국사 국정화 중단, 김명수 교육부 장관 내정 철회,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촉구한다.'-연합뉴스 기사 일부
이런 방식의 투쟁(?)에 용기를 불어넣은 것은 아마도 진보교육감의 대거 당선에 힘입어서인듯 한데, 그러다가 4년뒤에 깨꼴락 당한다.
민심이 전교조가 이쁘고 가여워서 진보교육감을 밀어준거라 착각이 심하다.
엄격히 말해 대부분 30~40%사이의 지지율이고 그나마 단일화의 효과일 뿐 진보교육감을 갈망한 시민의 의사는 아니다.
예전 87년 대선때 노태우의 당선도 이런저런 분석해보아야 근본원인은 양김의 분열 탓 아니었던가? 대다수 국민이 군사독재정권의 연장을 바라고 있었을까?
작금의 진보교육감 당선도 입장이 반대되었을 뿐 냉정하게 말하면 보수의 무분별한 출마가 가장 큰 이유였지 않을까? 그리고 4년이면 입장이 어찌 바뀔지도 모르는데 벌써부터 우리 맘대로 식으로 나오면 진보교육감들이 구상하는 사업이 제대로 이루어질까?
오히려 전교조의 투쟁(?)에 이용당하는 학교나 교육감은 필요없다고 민심이 싸늘하게 돌아설것 같은데?
지금 대외환경이 그리도 유리한 것 같은가?
학내 비리나 교사의 학생 성추행 보도가 그냥 넘어가는건 전교조 교사가 아니기 때문이지, 전교조 교사가 끼었으면 그냥저냥 넘어갈까?
뭔 일 나면 전교조 교사 **라고 나와도 교총 교사 **라고 나오는 기사 본 적 있나?
한 건만 걸리기 바라는 눈빛들이 무섭지도 않나?
어차피 머리나쁜 정권이다. 이치 따져서 설득될 상대도 아니고 힘으로도 이길 수 있는 상대가 아니다.
정권도 돌고 도는 거니까 전교조에 호의적인 정권이 들어서기까지 참고 견디면 된다. 법외 노조일뿐 호의적인 교육감이 있고, 여론도 약자에 대해 동정심을 보낼뿐더러, 회비도 정상적으로 납부된다면 해직자 몇 명에 대해 호구지책 마련하는게 그리 어려울까?
오히려 진보 교육감들과 정책 협조를 통해 더더욱 교육 환경을 완만하고 무리없이 바꾸어 나갈수 있는 기회 아닌가? 조용조용하게 잡소리나지않게 슬그머니....그렇게 기정사실화된 변화된 환경을 마련해나가면 되는것 아닌가?
앞으로도 무상급식처럼 사회를 달궈놓을만한 거대 담론이 얼마나 있을까? 진보교육감이 들어서고, 전교조가 협조해서 교육환경을 조용하게 바꾸어 나가서, 자력으로 차기 선거에 50% 이상의 득표를 올리는게 진짜 힘써야 될 부분 아닌가?
대가리가 나쁘면 손발이 고생하고, 자기만 고생하면 그뿐인데 주변 사람들까지 고생시킨다.
대통령이 머리가 나쁘니까 비서실, 총리, 공무원 모두가 고생하고, 정권만 고생하면 그뿐인데 국민 모두가 고생이다.
전교조 지도부가 머리가 나쁘니까 전교조 교사 모두가 고생하고, 전교조만 고생하면 그뿐인데 진보교욱감과 애먼 학생들도 고생할게 눈에 뻔하다. 전교조는 머리나쁜 집행부부터 갈아치우는게 나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