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궁과 에메랄드 사원
방콕 왕궁
1782년 현왕조인 라마1세 차크리왕이 세운 타이 왕실의 상징적인 건축물로 차오프라야강 동쪽에위치하고 있다.왕궁과 왕실 전용 예불당인 왓 프라케오를 건축하였다.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라마1세가 즉위한 직후 톤부리에서 현재의 위치로 수도를 옮기면서 세웠으며 이후 왕궁뿐만 아니라 정부기관으로서의 기능을 겸했다.
현재 라마9세 일가는 이 궁전에서 거주하지 않고 차로 약 15분 거리에 위치한 치틀라타 궁전에 살고는 있지만 212년 왕궁과 그 옆에 건축된 에메랄드 사원은 국가 공식행사시에는 현재도 사용되고 있다. 왓 프라깨우를 포함해 왕궁 전체를 감싼 네 벽의 길이는 도합 1.9km로 상당한 규모이다.
이 가운데 절반 가량만 일반에게 공개된다. 두시트 마하 프라사트 궁전(두시트 궁전)은 전통 타이 양식에 따라 세워진 것으로, 역대 왕들이 대관식에 사용되었다.
궁전의 내부는 금박이 입혀진 거대한 불화가 뒤덥고 있어서 장업한 분위기가 전해져 온다. 그 옆에 자리잡은 유럽풍의 건축물이 차크리 궁전으로 차크리 왕조 100주년을 기념하여 라마 5세가 세운것이다.
이 궁은 근대화에 대한 열의를 불태웠던 라마 5세가의 서구 지향적인 사고의 산물이기도 하며 서구 건축 양식을 받아들인 대표적인 본보기가 되고 있다.
왕궁과 왓 프라깨우 관람시 민소매 상의 반바지 미니스커트 착용을 금한다. 또한 신발은 발뒤꿈치를 감싸는 것이라야 하므로 샌들은 가능하지만 슬리퍼는 안된다. 복장 불량자들을 위해 왕궁 정문 안팎에서 긴바지나 긴치마를 대여한다.
왕궁 보초병
둥그런 아치 모양의 건물 안쪽이 옛날 왕궁입니다.
왕궁 근무 보초병들인데 뭔가 군기가 빠진듯한 느낌 입니다.
에메랄드 사원
에메랄드 사원(왓 프라케오 - Wat Phra Kaeo)은 왕궁 내의 왕실 전용사원으로 태국인들의 정신적 심장부로서 태국의 사원 중 최고로 꼽힌다. 왓 프라케오, 또는 온통 에머랄드와 같은 보석으로 치장했다고 해서 간단히 줄여서 에머랄드 사원이라고 부른다.
에머랄드 사원은 태국 내 1천9백개의 사원 중 단연 최고로 꼽히며 1782년에 건축된 에메랄드 사원이 있는 왓 프라케오(Wat Phra Kaeo)에는 15세기에 조각되어 라오스에서 들여와 18세기 말에 여기에 안치된 태국인들이 국보 1호로 꼽는 75㎝ 높이의 신비스러운 에메랄드 불상을 만날 수 있다.
이 불상은 원래 옥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은은한 옥빛을 품고 있다. 불상의 화려한 황금옷은 계절이 바뀔 때마다 국왕이 직접 갈아 입히는 행사를 하고 있다.사원 내의 모든 벽에는 석가의 생애와 붉은 우주관을 표현한 그림이 그려져 있고 복도 입구에는 불교의 수호신 나크가 서있으며 내부벽에는 인도의 유명한 서사시 '라마야나'의 태국어 판인 '라마키엔'의 세계가 그려져 있어 오랜 세월 불교와 힌두교가 공존하면서 서로의 종교세계에 영향을 끼치며 발전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왕궁을 들어가면 맨 먼저 보이는 곳이죠. 나무가 있는곳 뒤에 매표소가 있습니다.
매표소 입니다. 2008년 12월 중순 현재 일인당 300바트이며 어린이는 키가 120cm 이하인경우 무료 입니다.
매표소 옆쪽으로 에메랄드 사원 입구쪽 인데 환전소, 기념품점등이 있습니다.
에메랄드 사원 들어가는 입구 입니다.
왼쪽은 태국인 및 아동, 오른쪽은 외국인용입니다.
아래는 에메랄드 사원내의 여러 사진들입니다.
앙코르 왓을 빼 놓곤 태국의 문화 얘기를 할수 없을 정도 입니다. 오직하면 태국 왕실절이라는 곳에 앙코르 왓의 모형물을 만들었을까요? 실제로 태국어 자체가 태국인이 개발한 언어가 아니고 크메르어를 가지고와서 살짝 변경시켜 태국어를 만들었죠.
에메랄드 사원내에 있는 여러 불탑들...
에메랄드 불상 건물 바로 앞에 있는....?
에메랄드 부처
내부벽에 있는 인도의 유명한 대 서사시 '라마야나'의 태국어 판인 '라마키엔'의 세계가 그려져 있는데 캄보디아 앙코르 왓을 관광 가실분들이 한번은 눈여겨 봐야할 곳이며 오랜 세월 불교와 힌두교가 서로 공존하면서 서로의 종교세계에 영향을 끼치며 발전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일부만 찍은 사진들이며 사진을 보기 전에 라마야나 대서사시를 읽기를 권합니다.
라마야나(Ramayana) 대서사시
위대한 성자 발미키가 창조주인 브라흐마의 아들인 고행자 나라다로부터 영웅 중의 영웅인 라마의 얘기를 듣는다. (라마는 후일 비슈누파에서 비슈누 신의 일곱 번째 화신으로 추앙 받는다.)
그리고 신으로부터 그 라마에 대한 서사시를 사람들에게 전파하라는 명을 받고 노래를 부르기 시작한다.
바라나시에서 기차를 타고 북쪽으로 몇 시간 가면 도달하는 아윳디아란 곳이 있는데 그 곳이 도읍인 코살라 왕국의 다사라타왕은 아들이 없어 고민이 많다가 신들에게 제사를 지낸 후 많은 아들을 얻게 된다.
첫째 왕비인 카우살리아로부터 주인공인 라마를, 둘째 왕비인 카이케이로부터 바라타를, 셋째 왕비인 수미트라로부터는 락슈마나와 샤트루라라는 아들을 얻게 된다. 그런데 이 라마의 탄생에는 이유가 있었다.
라바나라는 악마가 있었는데 그는 지극한 고행으로 창조주 브라흐마의 은총을 입어 어떤 신도 결코 그를 죽이지 못한다는 권능을 받게 되었다. 그러나, 점점교만해진 그는 천신들까지 괴롭히기 시작한다.
심지어는 파괴와 죽음의 신인 시바신의 능력을 얻기 위해 그가 살고있는 히말라야의 카일라사 산을 뒤흔들었으나 곧 시바에게 압도된 후 시바신을 추종하게 된다. 어쨌든 라바나는 신들에게 골칫거리가 되었고 창조주 브라흐마 신도 고민하다 결국 인간의 힘을 빌려 죽이기로 결정한다.
왜냐하면 라바나는 신에 의해서는 죽지 않지만 인간이나 원숭이에게는 죽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때 나라야나 즉 비슈누신이 나타나는데, 브라흐마신이 간청을 한다. 이 간청을 받아들여 나라야나가 인간의 모습으로 태어나기로 한다.
그가 바로 비슈누신의 일곱 번째 화신인 라마였다.
또한 라바나는 인간뿐이 아니라 원숭이에게도 죽임을 당할 수 있는 운명이라, 신들은 모두 원숭이로 태어났다가 때가 되면 라마를 도와 라바나를 죽이기로 결정 한다.
이런 하늘에서의 결정으로 인해 라마는 탄생하게 되는데, 라마의 앞길에는 험난한 길이 기다리고 있었다. 자랄 때부터 지혜롭고 용감했던 라마는 제사를 방해하는 악마를 물리쳐 달라는 수행자의 청을 받고 그 곳으로의 여행을 떠난다.
여행길에서 만나는 악마, 사람, 사건들을 통해 많은 신화, 설화, 가르침이 이 서사시에 등장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라마야나의 여주인공인 시타를 왕비로 맞은 후 고향으로 돌아오게 된다.
라마는 둘째 왕비 카이케이의 모략으로 뻔히 당하는 줄 알면서도 그녀의 이복동생인 바라타에게 왕위를 물려주기로 하고 14년간 숲으로 추방당하게 된다.
왕도 이를 후회 했지만 왕비에 대한 약속이라 이행할 수밖에 없게 된다. 라마는 바로 그것이 다르마(의무, 도리, 업)라며 아무 불평을 하지 않고 14년간 추방의 길로 떠나게 된다.
이 길에는 왕비와 셋째 왕비의 아들인 이복동생 락슈마나가 같이 가게 된다.
한편, 이 사실을 알게 된 바라타는 형인 라마의 뒤를 따라와 사죄를 하며 돌아가자고 하지만 라마는 다르마를 지키기 위하여 약속을 지키고자 계속 숲으로 여행을 떠나게 된다.
이때 각종 악마를 만나게 되는데 그 중 한 악녀인 슈르파나카가 라마에게 접근해 결혼을 하자고 한다. 이에 라마는 그녀의 코와 귀를 칼로 베어 버린다.
이에 성이 난 그녀의 오빠인 악마가 무려 1만4천명의 악마를 이끌고 몰아 닥쳤지만 라마의 특수한 화살 하나로 모두 몰살당하게 된다.
이 악녀와 악마의 우두머리는 바로 바라나의 동생들 이었다. 카의 왕 라바나는 악마였지만 용맹, 지략, 무예는 삼계에서 최고였으며 관대한 성품, 출중한 언변, 깊은 예술에 대한 이해는 물론 최고의 미남이었다.
즉, 악마라고는 하지만 우리가 연상하는 그런 악마가 아니다.
(라마의 적으로 옳지 않은 일을 했기 때문에 악마라 불리었고 또한 번역을 할 때 적적한 용어가 없자 악마라고 했지 실은 우리가 부르는 그런 괴기스러운 악마를 말하지는 않는다.)
라바나는 자신들의 군대가 몰살당했다는 소식을 듣고 하늘을 나는 전차를 타고 랑카에서 바다를 건너 직접 그곳을 방문한다. 여기서 숙부인 마리차는 복수를 만류한다.
그러나 라마에게 코와 귀를 베인 여동생 슈르파카나는 라바나의 자존심을 자극 하였고, 특히 라마의 아내 시타가 너무도 아름답다는 얘기를 전해 라바나의 욕정에 불을 지른다.
결국 숙부 마리차는 왕의 명령에 복종하여 황금사슴으로 변해 라마가 있는 근처를 어슬렁거린다. 시타가 그것을 잡아달라고 하자 라마는 시타와 락슈마나를 남겨두고 그 사슴을 뒤쫓는다.
사슴은 라마를 멀리 떨어진 곳으로 유인한 후 라마의 목소리를 흉내 내어“시타, 락슈마나”를 부르고 이에 당황 하게 된 시타가 락슈마나에게 가서 라마를 도울 것을 청한다.
락슈마나는 시타곁을 절대로 떠나지 말라는 라마의 명을 기억하고 우물쭈물 했으나 시타의 성화에 못이겨 라마를 도우러 숲 속으로 들어간다.
이때 라바나가 수행자의 모습으로 시타에게 나타난다. 그는 처음에는 예를 갖추다 곧 본색을 드러내고 시타를 유혹한다.
분노한 시타는 라바나를 질책하자 라바나는 시타를 잡아채어 하늘로 올라가 나는 전차를 타고 랑카로 날아간다. 이때 자타유라는 독수리가 그 전차에 부딪쳐 죽기도 한다.
하늘을 날다 남쪽의 원숭이들이 산위에 있는 것을 보고 시타는 보석을 떨어뜨려 자신의 행방을 알린다. 랑카로 간 시타는 계속 유혹을 거절하자 화가 난 라바나는 1년간의 기한을 주며 그 안에 자신의 왕비가 되지 않으면 죽이겠다고 협박한다.
한편 라마와 락슈마나는 낙심을 하게 되나 독수리 자타유로부터 시타가 남쪽으로 납치되어 갔다는 말을 듣고 남쪽으로 길을 떠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많은 악마를 마나고 물리 치며, 동시에 그들에게 씌워진 마법을 풀어주고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가게도 한다.
이윽고 원숭이 무리들을 만나고 그들의 왕 수그리바를 만나게 된다. 원숭이 왕 수그리바는 하누만을 포함한 몇 명의 부하 원숭이들과 함께 있었는데 그에게도 사연이 있었다.
원래 원숭이 왕국 키슈킨다의 왕은 발리였다. 발리는 수그리바의 형이었는데 어느 날 악마와의 싸움이 나서 동굴로 들어가 1년 동안 싸움을 벌였다. 뒤쫓아 갔던 수그리바는 1년동안 기다리다가 대홍수가 일어난 어느날 동굴 안에서 형의 비명소리가 들리자 그가 죽을 줄 알고 동굴 입구를 돌로 막아버렸다.
그렇게 돌아온 후 왕국의 왕이 되었으나 나중에 살아 돌아온 형은 자신을 고의로 매장 하려했다면서 그를 쫓아내고 다시 왕이 된다.
그 후부터 수그리바는 몇 명의 원숭이들과 함께 도망쳐서 그곳에 은거하다 라마일행을 만나게 된 것이다. 여기서 수그리바는 라마에게 형을 대신 처치해주는 대신 자신이 라마의 아내 시타를 찾는데 도움을 주겠다고 약속한다.
수그리바와 그 부하들은 시타가 잡혀가며 하늘에서 떨어뜨린 보석들을 갖고 있었다.
결국 라마는 원숭이 왕 발리를 죽이고 수그리바가 다시 왕이 된다. 그리고 4개월 동안의 우기가 끝난 후 시타를 찾으러 가기로 한다. 주색에 빠진 수그리바는 잠시 약속을 잊기도 하지만 라마의 분노에 겁을 내서 약속을 이행한다.
동서남북으로 흩어진 원숭이들은 결국 시타의 자취를 찾아낸다. 남쪽의 끝 바닷가에서 하누만이 몸을 부풀린 후 껑충 뛰어서 랑카로 건너가는데 하누만이 본 랑카는 아름다운 곳이었다.
집집마다 웃음소리가 새어 나오고, 푸짐한 음식 냄새와 아름다운 여인들... 그리고 최고의 미남인 라바나와 그의 아름다운 부인들을 보며 정신을 잃을 정도가 된다. 그러나 하누만은 곧 정신을 차리고 가까운 정원에 시타가 있음을 발견하고 그에게 라마의 소식을 전한다.
그리고 일단 돌아가려다 하누만은 정원을 때려 부수고 난동을 부리다 일부러 잡혀 라바나를 만난 후 자신은 라마의 사신으로 시타를 놓아주라는 말을 전한다.
분노한 라바나는 하누만의 꼬리에 불을 붙인 후 시가지로 끌고 다닌다. 하누만은 도망쳐서 꼬리에 붙은 불로 온 시가지에 불을 질러 버린다. 다시 돌아온 하누만의 얘기를 듣고 라마와 원숭이들은 모두 남쪽으로 진군한다.
한편, 랑카의 라바나는 회의를 소집한다. 주류의 의견은 라마와 원숭이를 모두 없애버리겠다는 것이었으나 동생인 비비샤나만이 라바나가 다르마를 어겼으니 시타를 놓아주라고 한다.
이에 라바나의 자랑스런 아들인 인드라지트가 반대를 하고 논쟁이 벌어지는데 여기서 쟁점은 용기보다 더 중요한 것이 도리, 정의, 법인 다르마라는 것이다.
결국 받아들여지지 않자 비비샤나는 라바나에 의해 추방당하고 라마에게 귀순한다. 그의 도움으로 라마와 원숭이들은 치밀한 계획을 짠다.
엄청난 다리를 놓고 랑카로 건너간 라마와 원숭이들과 맞선 라바나는 시타의 마음을 돌이키려고 마술로 라마의 피 묻은 목과 화살을 보여주며 모든 것이 끝났으니 자신에게 마음을 돌리라고 하지만 비록 괴로워할지언정 시타의 마음은 흔들리지 않았다.
라마는 원숭이들을 사절로 보내서 시타를 돌려달라고 요청하지만 라바나의 교만한 마음은 흔들리지 않는다.
결국 거대한 원숭이 군대가 라바나를 향하여 공격을 시작한다. 바로 이 원숭이들은 라바나를 죽이기 위해서 일부러 원숭이로 태어난 신들이었다.
처음에는 라바나의 왕궁을 치고 들어간 원숭이들의 승리였다. 그러나 곧 라바나의 아들 인드라지트의 활약으로 라마와 그 동생 락슈마나는 화살을 맞고 꽁꽁 묵힌 채 기절을 해 버린다.
원숭이들은 그 모습을 보고 사기가 떨어져 밀리기 시작한다.
라마와 락슈마나를 데리고 온 원숭이들은 걱정을 하지만 다시 그들은 깨어난다. 라마는 탄식을 하며 꽁꽁 묶인 자신과 동생의 모습을 보고 낙담을 한 채 원숭이들에게 후퇴하라 명하고 자신도 곧 죽을 것 같다고 나약한 모습을 보인다.
이때 나타난 가루다가 라마와 락슈마나를 묶은 인드라지트의 무기를 풀어주어 구출한다. 가루다는 비슈누신이 타고 다니는 환상의 새로 그는 자신의 주인인 비슈누신의 화신인 라마에게 다르마의 화신인 당신은 결코 패하지 않을 것이란 확신을 주고 사라진다.(라만는 스스로가 비슈누 화신이라는 것을 아직은 알지 못하고 있었다.) 사기 충천한 원숭이들이 다시 라바나를 공격하고 이에 라바나의 군사가 맞섰지만 패하게 된다. 이에 라바나가 직접 나서게 되고 원숭이 장군인 하누만이 라바나와 맞서 대등하게 싸운다.
또한 락슈마나가 가세하는데 그만 락슈마나는 창을 맞고 정신을 잃는다. 하누만이 달려들어 필사적으로 싸운 후 락슈마나를 데리고 진영으로 돌아오고 락슈마나는 깨어난다. 이에 라마가 출전하는데 전차를 탄 라바나와 대적하기 위해 하누만의 등에 올라타 라바나에게 돌진한다.
하누만의 등위에서 날린 라마의 화살이 라바나를 맞추고 왕관을 날려 버린다. 그냥 죽일 수도 있었으나 다시 한번 싸우자며 라바나를 돌려보낸다.
라바나는 여동생 쿰바카르나를 깨운다.
말썽장이 쿰바카르나는 브라흐마에게 저주를 받아 내내 잠만 자는데 6개월에 하루는 깰 수 있다.
잠에서 깨어난 쿰바카르나는 닥치는 데로 원숭이들을 무찔렀고 이에 라마가 나선다.
라마는 활과 각종 천신들의 무기들을 동원해서 쿰바르키나를 죽인다.
이에 라바나의 왕자들이 전투에 나선다. 그러나 용맹하던 아티카야도 락슈마나와 라마의 적수가 되지 못했다. 이에 라바나의 용맹한 다른 왕자 인드라지트가 나선다.
인드라지트는 엄청난 화살로 원숭이들을 죽이고 라마와 락슈마나, 원숭이 왕 수그리바 까지도 모두 기절하게 만든다.
그때 유일하게 무사했던 이가 원숭이 하누만으로 이 하누만이 약초가 있는 산으로 가서 산 자체를 뽑아서 전투장에 놓자 그 약초의 향기로 모두 깨어난다.
다시 붙은 전투에서 인드라지트는 아무리 환각술을 써서 라마를 죽이려 해도 그를 죽일 수가 없었다. 이에 마술을 써서 시타를 데리고 나간 후 목을 잘라 죽인 것처럼 보이게 한다. 이에 원숭이와 라마는 낙담을 하며 다르마를 의심하게 된다.
정의를 위해 노력 했건만 댓가는 바로 이런 것인가 라며 회의를 한다. 다르마가 승리하는 것이 아니라, 승리가 바로 다르마라며 라마는 랑카로 들어가 어린애들과 여인들까지 모두 죽여버리겠다고 분노에 찬 소릴 지른다.
그러나 다시 낙담을 하고 철수하기로 한다. 그때 나타난 라바나의 동생으로 귀순했던 비비샤나의 말을 듣고 시타가 죽지 않은 것을 알게 된다.
또한 현재 창조주 브라흐마의 고손자인 인드라지트가 제사를 지내고 있는바 그것이 성공하면 아무도 그를 죽일 수가 없으니 빨리 급습을 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이에 락슈마나가 인드라지트를 공격한다. 치열한 접전 끝에 결국 인드라신으로부터 얻은 무기로 인드라지트를 죽인다.
옛날 하늘에서 천둥과 번개의 신 인드라까지 잡아서 인드라지트라 이름 붙여진 그는 아이러니칼하게도 인드라의 무기에 의해 죽는 것이다.
이에 라바나는 분노해서 다시 전장에 나서고 처절한 싸움을 벌이며 락슈마나를 쓰러트린다.
라마와의 싸움을 벌이다 잠시 휴전을 한 사이 하누만이 다시 약초가 있는 산을 들고 와서 그전처럼 살려낸다.
드디어 최후의 결전..... 라마와 라바나는 결전을 벌인다.
신들은 라마에게 전차를 주고 다같이 전차에 올라탄 두 영웅은 처절한 싸움을 벌인다. 싸움은 라바나의 우세였다. 하늘의 악마들은 모두 라바나를 응원하였고 신들은 걱정스런 눈초리로 라마를 바라보았다. 다시 벌어진 전투에서는 라마의 우세였다.
마침내 라마의 화살이 라바나의 목을 떨어뜨렸으나 계속 목이 솟아나고 있었다. 끊어도 그의 목은 계속 솟아나고 있었다.
초조해진 라마는 마지막으로 브라흐마의 무기를 써서 라바나의 목숨을 끝내고 만다.
그 후 라바나의 동생으로 라마를 도왔던 비비샤나가 랑카의 왕이 되고 라마는 시타를 되찾는다.
그러나 라마는 시타를 찾은 후 그녀를 자유롭게 해 준다면서 아내로 인정하지 않겠다며 그녀를 거절한다.
약 1년간의 긴 세월동안 라바나와 무슨 일이 있었는지 모르겠다는 라마의 의심 때문이었다.
그러자 시타는 스스로 불타 죽기로 한다. 시타는 락슈마나에게 불을 피워달라고 하고 스스로 걸어 들어가 타 죽기로 한다. 라마는 눈물을 흘렸지만 그것을 멈추지 않는다.
그러자 신들이 하늘에서 내려와 그것을 멈추도록 간청한다.
라마는 인간이 아니라 나라야나, 비슈누의 화신이며 아내 시타는 비슈누의 반려자인 락슈미라며 라마의 전생의 비밀을 알려준다.
그리고 불의 신 아그니가 시타를 불속에서 구출해 나온다.
시타가 정숙한 부인이라는 것이 그렇게 증명된다.
라마는 아그니에게 감사를 표현한다. 자신은 시타를 믿지만 세상 사람들이 믿지 않을 것인 즉,
이러한 방법으로 시타가 그 정숙함을 증명 받을 수밖에 없었다고 말한다.
모든 것을 끝내고 라마는 다시 아윳디아로 돌아가 바라타로부터 왕위를 물려받아 그 후 약 6천년동안을 다스렸다고 한다.
(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