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인과 결혼 관련 질문

홈 > 소모임 > 국사모
국사모

태국인과 결혼 관련 질문

비오는한강대로 1 164

안녕하세요.


작년 여름부터 만남을 잘 이어오다가 곧 결혼을 하게되는 한태커플입니다.


제가 나이가 있다보니 서둘러서 결혼을 약속하게 됐고 결혼전 한국으로 장기여행을 와있는 상태입니다. (C-3-1비자)


3월말에 태국으로 되돌아 가야 하는 상황에서, 여친에게 덜컥 아이가 생겨버렸습니다.


굉장히 영광스럽고 행복한 일임에도 불구하고, 여친을 돌려보내야 하니 너무나 걱정됩니다. 홀몸도 아니고..


그래서 출국전에 비자 연장이나, 결혼비자로 변경이 가능한지 출입국관리사무소(1345)나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전화해서 문의해보았는데,


명확한 답변을 받을수가 없어서 경험해보신 선배님들이나, 혹시 정보를 잘 알고계신 분들의 도움을 얻고자 이렇게 글로 문의를 드립니다.


제가 생각한 출산계획이나 결혼계획(?)은,


1.현재 C-3-1 단기비자로 체류중이고 3월말 만기로 인한 출국예정인데 비자 연장이나 결혼비자 신청시 필요한 서류 혹은 좋은 방법

->여러 커뮤니티 검색 및 문의결과 임신 20주차 이내에는 준비해야되는 서류나 절차가 매우 까다롭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일단 태국으로 귀국 후 20주차 이후에 K-ETA나 C-3-1비자를 다시 발급받아서 한국으로 입국하고 F-6비자 신청하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

이게 가장 빠르고 정확한 방법인지..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2.아이는 한국에서 출산(이중국적취득)

->한국에서 출산하면 18세 이전까지 이중국적으로 한국에서 살 수 있고, 이후에 국적을 선택하는게 맞는지? (남자아이면 국방의무 때문에?)


3.다문화가정에 지원되는 혜택? 이나 제도 같은것은 무엇이 있는지?

->현재 외국인 신분이라 산부인과 진료 한번에 수십만원이 나오고 있습니다.. 보험도 안되서 돈이 너무 많이 들어가는데 외국인 임산부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이나 제도는 무엇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태국,한국 둘다 혼인신고 > F-6 비자발급 > 외국인등록증 발급 > 아이사랑(?)카드? 발급? 이순서인지..?)


4.그 외에 위 상황에서 제가 빠르게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는지 아시는 정보 있으시면 꼭 좀 공유 부탁드립니다..

->3월말에 여친 복귀할때 같이 태국갑니다만, 비자변경이나 체류연장이 가능하면 꼭 하고 싶습니다.. 2주남짓 남아서 가능할진 모르겠지만, 임신7주차라 비행기 타기가 너무 위험할 것 같아서요..ㅠ


선배님들의 소중한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Comments
Lastofus 03.25 16:29  
출입국 외국인사무소를 방문하셔서 애기해보세요 모든 업무는 거기서 봐요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