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의 군사력 순위 ?

홈 > 커뮤니티 > 그냥암꺼나
그냥암꺼나
- 예의를 지켜주세요 / 여행관련 질문은 묻고답하기에 / 연애·태국인출입국관련 글 금지

- 국내외 정치사회(이슈,문제)등과 관련된 글은 정치/사회 게시판에 

그냥암꺼나2

세계 각국의 군사력 순위 ?

이런이름 0 55

해마다 1월이 되면 글로벌 파이어파워에서 145개 국가의 군사력 순위가 발표하는데 (큰 의미는 없는 순위이니 재미로만 보라는 말과 함께) 저도 이 순위를 태사랑에서 몇 번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올해는 그마저도 의미없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냥 지나갔습니다. 

한 국가의 국방력은 보유하고 있는 화력도 화력이지만 동맹국과 우방국과의 이해관계, 외교력, 자국의 경제력에서 더 큰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군사력 순위는 가장 강력한 무기인 핵무기 보유 여부가 반영되지 않는 순위이기 때문입니다. 

핵무기를 포함시킨다면 현재 31위의 북한은 단숨에 10위권 안으로 진입할테고 파키스탄의 순위도 크게 재조정 되겠지요. 물론 전쟁을 한다고 해서 핵무기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건 아니기에 군사력 비교에서 핵무기를 포함시키는 게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만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한다면 핵무기 보유 여부는 역시 가장 강력한 군사력이자 억제력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한국은 군사력 5위라는 높은 순위에도 불구하고 핵무기가 없습니다. 문제는 한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북한 중국 러시아 일본은 모두 핵무기를 갖고 있거나 핵잠재국이라는 겁니다. 일본의 경우가 핵무기는 없지만 대표적인 핵잠재국이죠. 
(바이든 대통령 시절 중국을 압박하기 위해 일본은 하룻밤 사이에라도 핵무기를 만들어 낼 수도 있다고 한 발언 때문에 중국과 매우 심한 마찰을 빚었었습니다.)

한국만 핵무기가 없는 이 상황이 무척 불리하지만 그렇다고 비관적일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한국도 매우 강력한 파괴력을 갖은 미사일을 자체 생산하고 있으니까요. 물론 현무5의 파괴력은 전술핵에 비해 크게 뒤처지지만 미사일 사거리 제한이 완화된 이후로 일본은 물론이고 중국의 핵무기 저장고가 있는 신장 지역까지도 타격 가능한 수준이 되었고 전술핵을 능가하는 벙커 버스팅 능력으로 독침전략을 확실하게 실현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본에는 단순한 독침전략이 아니라 압살작전도 가능합니다. 전쟁이 나면 몇 십분 이내에 일본의 주요 도시와 시설물을 초토화시킬 수도 있으니까요.) 

말은 이렇게 했지만 여전히 핵무기가 없어 아쉬운 건 어쩔 수 없네요. 참, 핵추진 잠수함에 대해 부정적으로 말하는 사람들도 있던데 국방력 강화와 도발 억제력이라는 측면에서 한 척이라도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이건 단순히 제조/유지 비용으로만 따질 문제가 아닙니다. 
(서해 바다의 얕은 수심을 핑계로 핵추진 잠수함 무용론을 주절거리는 사람은 아마 이 잠수함의 활동 범위와 잠항능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거나 일부러 외면하는 사람들일 거라고 짐작해 봅니다.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자들인 거죠.) 


군사력 이야기가 나온 김에... 요즘 중국의 대만 침공설이 꽤 구체적으로 회자되고 있고 실제로도 군사적 긴장감이 꽤 고조된 거처럼 보이지만 군사작전이 이루어질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한 제 의견은 중국이 현재 하고 있는 건 군사작전보다는 경제작전에 더 가깝지 않나 싶습니다. 

군사적 긴장감으로 대만 내부와 외부 세계의 불안감을 고조시켜 대만을 경제적으로 고사시키는 거죠. 경제적 위기감은 정치적 선택으로 이어지고 스스로 중국에게 흡수 통일되는 모양새가 중국에게는 제일 이상적이잖아요. 이 과정에 드는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중국이 의도적으로 군사적 긴장감을 높히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대만 상륙을 시도한다면 작전이 실패할 가능성도 꽤 높은데다 성공하든 실패하든 중국이 입게 될 피해도 무척 크고 국제적인 비난도 무시하기 힘들 겁니다. 
(일본에서 나온 대만 침공시 개입 발언도 실제 군사작전이 벌어질 가능성이 낮다는 판단 하에 몇가지 다른 노림수를 갖고 이루어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모르겠습니다. 북미에도 막무가내가 하나 있고 동유럽에도 막무가내가 하나 있는데 아시아에도 하나 있다고 해서 크게 더 이상할 것도 없는 상황이니까요. 스스로의 힘에 취해 비틀거리는 나라들... 공교롭게도 모두 군사력 순위에서 1, 2, 3위를 차지한 국가들이네요. 




0 Comments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