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의 배신에 고함

홈 > 커뮤니티 > 그냥암꺼나
그냥암꺼나
- 예의를 지켜주세요 / 여행관련 질문은 묻고답하기에 / 연애·태국인출입국관련 글 금지

- 국내외 정치사회(이슈,문제)등과 관련된 글은 정치/사회 게시판에 

그냥암꺼나2

대한항공의 배신에 고함

sarnia 6 224



======================


항공사가 기재 서비스를 개악하겠다고 공개선전하는 건 처음 봤다.  

대한항공 이야기다. 

이 항공사는 보잉대형기종 777-300ER 이코좌석 레이아웃을 기존 3-3-3 배열에서 3-4-3 배열로 바꾸기로 결정했다.  


대한항공은 777-300ER 이코좌석 3-4-3 배열이 글로벌 스탠다드인 것처럼 둘러댔다. 

전혀 그렇지 않다. 

같은 스카이패스 그룹인 경쟁사 델타항공을 비롯해 많은 항공사들이 이 기종에 3-3-3 을 적용한다. 


777-300 계열은 길이만 길 뿐 폭이 넓은 기종이 아니다. 

747-8i 나 A380 하고 비교할 수 없다. 

777-300은 747-8i 보다 동체 폭이 64cm (좌석 한 개 반 정도 넓이)가 좁으므로 좌석 한 열을 더 구겨 넣으려면 좌석폭을 무리하게 줄여야 한다. 

미국 연방항공안전규정(FAR) 제 25 조가 명시하고 있는 규정에 따라 복도폭은 함부로 줄일 수 없다. 


나는 777-300 기종의 3-3-3 배열과 3-4-3 배열을 모두 타봤다. 

3-3-3 배열은 샌프란시스코 인천 구간 대한항공을 타봤고, 

3-4-3 배열은 밴쿠버-홍콩 에어캐나다를 탑승한 적이 있다.  

기내 전체가 답답하고 좁은 느낌이 들었던 이 기종 3-4-3 배열 이코에서 16 시간 동안 갇혀 있었던 경험은 내 비행 역사상 최악의 악몽으로 기억하고 있다.  


대한항공이 타 항공사에 비해서 거의 유일하다시피 우세한 항목이 있다면 넉넉한 이코좌석공간이었다. 

그 이유때문에 수 백 불이 비쌈에도 불구하고 발권을 했었는데, 

대한항공은 알게 모르게 이코좌석공간을 좁히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신 보잉기종인 787-10 의 이코좌석피치를 32 인치로 줄여놓았다. 

나는 이 사실을 작년 가을 밴쿠버-인천 구간을 왕복하면서 알게 되었다. 


좌석공간을 줄였으면 요금도 줄여야 마땅한데 요금은 그대로다. 

타 항공사에 비해 여전히 비싸다. 


프이코 선전에 대해서도 할 말이 있다. 

한국 어느 경제신문에서 대한항공 777-300 기재의 3-4-3 배열변경과 프이코 도입에 관한 기사를 보았다. 

이코좌석공간을 좁힌 거에 대한 비판은 없고, 비즈의 비싼 가격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승객들을 위해 프이코를 도입했다는 식의 쌉소리만 늘어놓았다. 


프이코 가격을 이코 가격의 110 퍼센트로 책정했다는데, 여기서 말하는 이코 가격은 세일티켓이 아닌 Y클래스 정규요금을 말한다. 

그 돈 내고 프이코 탈거면 조금 더 보태 비즈타는 게 낫다. 

중단거리는 몰라도 장거리에서는 프이코가 별 매력이 없다는 게 나의 탑승소감이다. 

어차피 누워서 갈 수 있는 좌석이 아니기 때문에 그렇다. 

조금 넓어서 편한 느낌이 드는 건 중단거리 탈 때 이야기지, 열 몇 시간을 가야 하는 장거리에서는 풀플랫 비즈에서 누워서 갈 수 없다면 이코고 프이코고 다 그게 그거라는 걸 체험해 봐서 안다.  


이코 좌석수를 늘리건 프이코를 도입하건 자기 비즈니스니 항공사 맘대로 하는 걸 말릴 수 없지만, 

서비스를 개악하면서 글로벌 스탠다드라 우리도 따른다는 식의 거짓말은 하지 말고, 

좌석폭 좁혔으니 항공요금도 외항사 수준으로 낮춰라.   


그건 그렇고, 


대한항공이 잘 한 일도 한 가지 있어서,, 

칭찬할 건 칭찬해야지.   


도장을 바꾼 건 잘한 일 같다.  

내 개인적인 취향이 담긴 의견이기는 하지만, 

솔직히 잘 바꿨다는 생각이 든다. 

청홍색 태극마크와 명조체 비슷한 글씨가 도입할 당시인 1986 년에는 어땠는지 몰라도,

언젠가부터 보면 볼수록 진부하고 촌스럽다는 느낌이 들었었다. 


이에 비해 새 도장은 눈에 확 띄고 세련돼 보인다.  

KOREAN 만 넣고 AIR를 빼버린 게 특히 돋보인다. 

직관적으로 눈에 확 들어와..  


Korean Air’s “Global Standard” Seat Squeeze — Give Me a Break

Korean Air has decided that making its Boeing 777-300ER economy cabins worse is the way forward. The plan? Rip out the comfortable 3-3-3 layout and cram in a 3-4-3. They claim this is the “global standard.” Sure — if by “global” you mean “airlines that treat passengers like sardines.” Delta, their own SkyTeam buddy, doesn’t even do this.

The 777-300 isn’t some cavernous jumbo. It’s 64 cm narrower than a 747-8i — about a seat and a half — so to jam in an extra seat per row, something has to give. Regulations keep aisle width the same, so guess what gets sacrificed? Your elbows. I’ve endured both layouts: Korean Air’s 3-3-3 from San Francisco to Incheon was fine. Air Canada’s 3-4-3 from Vancouver to Hong Kong? Sixteen hours of armrest wars and circulation loss — the worst flight of my life.

Once upon a time, generous economy space was Korean Air’s one unambiguous selling point, the reason I’d pay hundreds more. Now even their brand-new 787-10 has just 32 inches of pitch. Fares, however, remain stubbornly premium.

And Premium Economy? Don’t make me laugh. Priced at 110% of full Y-class (not sale fares), you’re practically in business class territory. For long-haul, if you can’t lie flat, “slightly wider” isn’t comfort — it’s just a slightly bigger prison cell.

Airlines can configure cabins however they like, but please, spare us the “global standard” fairy tale. If you’re going to shrink the seats, shrink the fares too.

The one thing they did get right? The new livery. Dropping “AIR” from “KOREAN” and going for a cleaner look works. Too bad the inside of the plane is moving in the opposite direction — from classy to cattle car.

2025 8 10 1100AM (MST) sarnia

6 Comments
필리핀 08.11 06:33  
롱 타임 노 씨.
댄항공은 땅콩사건 이후로 거들떠보지 않아요.
sarnia 8시간전  
[@필리핀] 생활패턴이 바뀌었어요.
산책, 수영하거나 발코니에 나가 멍때리고 먼산 바라보는 시간이 늘어나서,,
필리핀 1시간전  
[@sarnia] 전형적인 독거노인의 생활패턴이네요ㅠㅠ
Alaskaak 08.11 14:43  
장거리노선 American air 3-4-3 배열 좌석은 3-3-3 보다 최악,  쓰레기라 다시는 타지않읍니다.
sarnia 8시간전  
[@Alaskaak] 777에 3-4-3 은 무리예요.
그럴거면 메이저 간판떼고 LCC로 내려앉든가.
자유로운백패커 5시간전  
사명부터 바꿔야지... 누구맘대로...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