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캄보디아가 먼저 공격했을까?

홈 > 커뮤니티 > 그냥암꺼나
그냥암꺼나
- 예의를 지켜주세요 / 여행관련 질문은 묻고답하기에 / 연애·태국인출입국관련 글 금지

- 국내외 정치사회(이슈,문제)등과 관련된 글은 정치/사회 게시판에 

그냥암꺼나2

정말 캄보디아가 먼저 공격했을까?

이런이름 1 180


현대전에서 공군력의 차이는 승패의 전부라고 할 수 있을만큼 중요한데 전투기 1대 없는 캄보디아가 (태국과는 군사력을 비교하는 게 무의미할 정도로 열세죠.) 먼저 태국을 공격을 하고 국지전을 넘어 전면전이 운운될 정도로 확전 상황으로 몰고 갔을까요?  

차라리 캄보디아 지도부가 집단적인 착란증이라도 생겨 세계 지도에서 캄보디아라는 나라를 스스로 지우려 했다는 게 더 설득력이 있을 듯 합니다. 

아니면 정보 제공자 측의 왜곡이 있거나 언론사 측의 편파적인 보도 가능성도 있겠지요. 

싸우든 말든 여행을 안가면 그만인 나라들이여서 큰 관심은 안생기지만 캄보디아의 군사적 행동 뒤에 뭔가 가려진 부분이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군용 목적의 드론을 평양으로 보내고 북한에서 군사적 조취를 취하면 일방적인 도발이라고 주장하며 정치적으로 활용하려 했던 대통령과 군수뇌부를 갖었던 나라의 국민으로서 캄보디아의 이해할 수 없는 호전적인 모습에서 위화감을 느낍니다. 




1 Comments
망고찰밥 16시간전  
유튜브에 이런 분석이 있네요. 머나먼 한국에 있는 우리 입장에서는 어디까지 진실인지는 저너머에....
https://www.youtube.com/watch?v=lHqWtutmlPk

태국과 캄보디아의 정치 상황은 거의 모릅니다. 그래서 이건 그냥 제 생각입니다. 망상이라고 생각해도 괜찮습니다.

정치적 목적이라면 군사력 차이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목적이 따로 있으니까요.
지금 캄보디아와 태국은 국지전을 통해서 각각의 이익이 있어보입니다.
캄보디아 훈센은 장기 집권을 할수 있고요.
태국 군부는 탁신파를 잘라내어 입장을 견고히 할수 있고요.

국경 지뢰 폭발로 감정이 고조되었다. 국경에서 캄보디아 군인들이 얼쩡거리며 도발했다. 태국군이 경고했지만 계속 도발하여 태국군이 먼저 사격했다. 캄보디아 쪽에서는 태국군이 먼저 사격했으니 태국 잘못이라고 주장.
뭐, 이런 이야기들이 있습니다만, 그건 어쩌면 현장에 있던 군인들조차도 정확히 모를수 있습니다.
저런 전쟁에는 항상 상대방에게 책임을 전가할 명분을 만들겠지요.

전면전까지는 가지 않는다는 확신이 있다면 독재자는 안전합니다.
실제 태국측에서 사격을 시작했다고 하더라도,
시작부터 캄보디아쪽에서 태국 민간 마을까지 다연장 로켓포로 포격하는걸 보면 캄보디아쪽에서 더 원하는거 아닌가 수상해보이기는 하네요.
만약 캄보디아쪽 주장이 다 옳다고 하더라도 갑자기 민간 마을공격부터 시작하면 캄보디아쪽이 명분이 없게 되죠.

제가 접하는 정보는 매우 한정적입니다. 현재 상황에 대해 제가 영 잘못 알고있을수 있습니다. 다르게 알고 있는 분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어디나 항상 똑같은건 늙은이들은 안전한 곳에 숨어 전쟁을 일으키고 젊은이들은 전쟁터에서 죽는다는 것입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