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너이캅'에 온몸이 마비되어 버린 세븐일레븐 직원들

홈 > 커뮤니티 > 그냥암꺼나
그냥암꺼나
- 예의를 지켜주세요 / 여행관련 질문은 묻고답하기에 / 연애·태국인출입국관련 글 금지

- 국내외 정치사회(이슈,문제)등과 관련된 글은 정치/사회 게시판에 

그냥암꺼나2

'웹너이캅'에 온몸이 마비되어 버린 세븐일레븐 직원들

chipmunk1225 7 699

먼저 배경 설명을 어느정도 깔고 말씀 드리자면,

저는 태국에 한 20년 살아왔고, 태국인 약혼녀와 같이 살며 태국인을 비하하거나 하지도 않습니다.

방금 전 있었던 일..


몇 년쯤 전 태국 세븐에도 한국이나 일본 편의점에서 자주 보이는 스틱치즈 가 들어왔다.

글쓴이는 몇 년 전 군대 있을때 PX서 파는 감자칩에 이 치즈를 렌지 돌려 넣어 먹으면 맛있었던 추억이 있었기에

계산하면서 21바트 짜리 치즈스틱 하나를 세븐 직원에게 건너면서 "웹너이크랍" (전자레인지 돌려주세요) 를 시전했다.

하지만 내 앞에 있던 계산원은 치즈를 유심히 10초간 처다보더니, 옆에 있던 다른 계산원 + 점포 매니저 (유니폼을 안 입고 있어서 구분 가능) 에게 건너 주더니.

셋이서 마치 내가 "랍스터 버터구이 하나 주세요" 라고 한 것 마냥, 멀뚱멀뚱 눈을 깜빡이며 서로와 나를 번갈아가며 몇 초 동안 쳐다본다.

잠시후 유니폼 안 입은 직원이 (매니저) 말 하기를, "이거 포장에 전자렌지 돌려도 된다는 문구가 없는데, 괜찮으시다면 돌려 드릴게요"

이에 나는 녹아도 괜찮으니 10초만 돌려주세요 라고 하고, 맛있게 녹은 치즈를 받았다.


웬만하면 이런 글을 올리는 것도 내 스타일이 아닌데,

오늘은 뭔가 이것을 겪으면서 머리를 스쳐가는 생각이 많았다.

정부기관, 이민국 등 우리가 외국인으로서 태국의 일처리방식, 사고방식 등에 항상 100% 만족하지 않는 다는 것은 부정 할 수 없다.

이건 인종차별, 국가차별 적 발언이 아닌 그냥 사실을 있는 그대로 얘기하는 것일 뿐.

웬지 이 일을 겪으면서, 뭔가 틀에 벗어난 사고방식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 발생 했을 때 

태국사람들이 대처 방식이 그래도 한국보단 좀 미흡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나라의 주입식 교육 과정에 문제가 많다고 말들 많이 하지만,

태국은 그거에 비하면 어느 정도일지 궁금해진다 (필자는 국제학교를 나와서 잘 모름)


7 Comments
울산울주 06.18 15:18  
나는 이 글이 무얼 말하고자 하는지
잘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chipmunk1225 06.18 15:57  
[@울산울주] 평소에 일반 태국 손님들이 잘 하지 않는 요청을 받고 직원들이 기대 이상으로 너무나 당황했다는 말이죠
뽀뽀송 06.18 16:11  
아기를 키우다 보면 알게되요.
태국엔 'BPA free' 란 문구가 일반화 되어 있어요.
편의점 직원들이 bpa free 란 문구 제품만 전자렌지에 돌려란 교육을 받았나 보네요.
표시가 없는 플라스틱 제품 앞에 멈추는게 이상할 것 까지 있을까 싶네요.
앙큼오시 06.18 19:27  
뽀뽀송님 말씀처럼 판매하는 입장에서 특히 알바입장에서 안돌려본거 돌리다가 정말 비닐이 녹아 상품이랑 합쳐지거나 타거나 하면 맨붕올거라 생각합니다.
돌려본적없는데 돌려도되느냐.....확인은 잘한거 같습니다.
미싸네막막 06.20 10:12  
희한한 글이군요.

글쓴님은 살면서 한 번도 해보지도 않았고 생각조차 해보지 않았던 일을 요청받았을때,
머뭇거림없이 즉시 실행에 옮기나요??
9a6a0954 06.20 18:58  
만약 비닐 커버가 녹아 붙었으면 글쓴이는 100퍼센트 환불 요청했을 겁니다. 저는 저 직원들의 응대방식이 올바르다고 봅니다
엔드밀 06.28 09:17  
흠...생각에 따라 다르겠지만...
자신들이 교육 받은데로, 그리고 안전상의 목적으로, 적혀진 허용 범위 안에서 할수 있느냐와 없느냐를 가르는거고, 그 범위를 넘어설 경우, 본인들이 책임을 필요가 없기때문에 손님에게 물어보는거죠.

한국은 편의 위주로 돌아가기때문에 손님이 산 물건이면, 전자렌지에 뭘 돌리던 신경도 쓰지 않죠. 막말로 전자렌지에 부탄가스를 넣고 돌려도 아무도 신경쓰지 않을겁니다.

그럼 어떤게 맞는걸까요?

아무일도 없을때는 한국이 좋아보입니다만, 만약 어떤 미X놈이 부탄가스 3-4개를 전자렌지에 넣고 돌려버리고 도망가는 사태가 발생한다면...아마도 그때는 한국의 현재 시스템을 비판하는 사람들이 나오겠죠.

다른 문화의 사람이 어떠한 행동을 할때는, 그 사람들에 대한 깊이 있는 생각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외지인이 섣불리 판단할 문제는 아니라고 봅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