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도 외국인들 택시 못 타나요?

홈 > 커뮤니티 > 그냥암꺼나
그냥암꺼나
- 예의를 지켜주세요 / 여행관련 질문은 묻고답하기에 / 연애·태국인출입국관련 글 금지

- 국내외 정치사회(이슈,문제)등과 관련된 글은 정치/사회 게시판에 

그냥암꺼나2

요즘도 외국인들 택시 못 타나요?

sarnia 7 1654


============


한국에서는 길거리에서 택시를 잡을 수 없다.  


언제부턴지는 모르겠는데, 로컬들은 앱을 통해 택시를 부른다. 


교포들과 외국인 여행자들은 카카오인지 뭔지하는 택시앱을 사용할 수 없다. 


휴대전화를 통한 신분인증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포들과 외국인 여행자들은 택시를 부를 방도가 없다. 


황당하죠? 


나는 한국에 우버가 없다는 사실도 현지에 가서야 알았다.


우버가 없는대신 우티라는 게 있다. 


여행자가 한국에 도착하면 우버앱이 자동으로 우티앱으로 바뀐다고 한다. 


그러고보니 UT라는, 내가 다운받은 적 없는 정체불명의 앱이 떴던 걸 본 기억이 나는 것도 같다. 


어쨌든 나는 이 사실을 이제서야 알게됐다. 


우티에 대해서는 여러 말들이 많다. 


아직 우버만큼 활성화가 안되어있고 가입한 서비스 제공차량이 많지 않아 부르기가 여전히 힘들다는 게 중론이다. 


우티라는 걸 알지도 못한 나는 이용해 본 적도 당연히 없으니 뭐라 할 말이 없다.   


참 한국(서울) 택시요금 올랐다. 


기본요금 4,800 원이다. 


기본거리도 2 km 에서 1.6 km로 줄었다. 


지하철요금(카드사용시)도 현행 1,250 원에서 1400 원으로 곧 오른다고 한다. 


내가 몇 주 전 ‘왜 한국에는 여행자용 지하철패스가 없는지 모르겠다’는 말을 했는데, 


며칠 전 “올해 하반기부터 여행자용 지하철패스를 시행하겠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하반기가 시작된 게 한 달 하고도 20 여 일이나 지났는데 무슨 자다가 봉창두드리는 소리인지는 모르겠으나, 어쨌든 올해 하반기부터 여행자패스가 생긴다니 쌍수를 들어 환영할 일이다. 


아직 확정된 건 아닌 것 같은데, 보도에 나온 요금은 다음과 같다. 


1일권 = 5,600 원

3일권 = 18,000 원 


왜 3일권 요금이 1일권 요금의 세 배가 넘는지, 

24 시간 기준인지 아니면 당일(0시부터 24시) 기준인지, 

터무니없이 비싼 65,000 원 짜리 디스커버리 일주일권은 없어지는 건지, 

교포들이 선호하는 15 일권, 20 일권, 한달권은 왜 만든다는 소리가 없는지, 등등 


묻고 싶은 게 많지만 그만 두겠다.  


질문과 시비를 구별할 줄 모르기로 유명한 그 나라 관리들 중 누군가가 툭 튀어나와 “여행자용 지하철패스사업 중단하겠습니다. 날파리들이 시비를 걸어 못 해먹게습니다. 여행자 지하철패스 다음 정부에서 하십쇼!” 


라고 말하며 화부터 벌컥 낼까봐 무서워서 질문을 못 하겠다. 


그건 그렇고, 

  

여행자용 지하철 패스요금에 대한 조언을 하자면, 


일일권은 5 천 원 정도가 적당하고,

3일권은 1 만 2 천 원 정도가 적당하며,

일주일(7일권)은 2 만 5 천 원, 

15일권은 4 만 원, 한달권은 7 만 원 정도가 합리적이다. 

날짜를 끊는 기준은 첫 승차시점으로부터 24 시간으로 하는 것이 맞다. 

즉 일일권을 구입한 사용자가 오늘 17 시 30 분에 첫 차를 탑승했다면 그 다음 날 17 시 30 에 마지막 차를 탑승할 수 있어야 한다.  


대한민국 관계기관(서울교통공사, 서울특별시, 건설교통부 등등)은 참고하기 바란다. 



7 Comments
필리핀 2023.08.24 11:28  
저는 택시 안 탄지 오래 됐어요.
차도 좁고 운전사도 불친절하고 요금도 비싸고...
지하철패스는 너무 저렴한데요?
제 생각에는 1일권이 최소 1만원은 되어야 해요.
sarnia 2023.08.25 08:49  
[@필리핀] 오, 일일권은 일회요금의 네 배, 일주일권은 일회요금의 열 배 정도로 잡았어요.
토론토나 뉴욕의 경우를 참조했구요.
다만 한국이 지하철 요금이 이 도시들에 비해서는 3 분의 1 수준으로 저렴해서 여행자패스도 저렴하게 책정할 수 밖에 없는데,
여행자 뿐 아니라 사실상 내외국인 구분없이 누구나 구입할 수 있는 패스가 될 수 밖에 없을 겁니다.
Vagabond 2023.08.24 14:36  
어익후..
산불이 크게 발생해서 뜸하신건지 뭔일이 생긴건지 걱정 했습니다..
사르냐님과의 소통을 빙자한 수다가 작은 즐거움인데요 ㅎ

저도
1일권 9,900원
3일권 19,900원
5일권 29,900원이 적당하다 봅니다
로컬은 구매 불가 ㅋ
sarnia 2023.08.25 08:55  
[@Vagabond] 산불이 지금까지와는 비교가 안되는 역대급 규모라 이러다가 지구가 금성되는 게 아닌가 걱정이지만,
오염수 바다투기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닌 느낌이예요.
태평양에 투기해도 해류에 의해 남해 서해 일본해 쪽으로 선회하는데, 가장 가까운 나라의 정부가 광고영상까지 만들어 방류를 지지하고 그 나라 총리가 방류옹호 담화문까지 발표하는 건 전 세계 아무나라 국민들도 이해하지 못 할 겁니다.

일본해라는 단어가 생소한 분들도 계실텐데,

세 나라 모두 일본해로 공인한거나 다름없으니까요.
애국가 가사 첫머리부터 바꿔야 하겠네요.
이제는 사라진 동해라는 가짜 바다이름으로 애국가 가사를 시작하면 안되잖아요.
하긴 그 노래 만든 사람도 친일 예술가였으니 곡과 새 가사가 어울리기는 합니다.   

(나라이름 쓰면 정치이야기가 되니 나라이름 안 썼습니다)
담뽀뽀 2023.08.24 22:08  
만원이면 로컬도 구매하게 했으면 합니다. 동남아가니 그랩 앱 까니 편리하던데요. 현대차가 투자한 그랩.
sarnia 2023.08.25 08:57  
[@담뽀뽀] 우버든 우티든 일반인 차량서비스가 지지부진한 이유가 궁금해요.
우버는 미국기업이니까 한국 나름의 플랫폼이 성공적으로 만들어졌으면 해요.
jwalche 01.26 15:36  
서울 온지 3달 되었는데 아직 택시 타려는데 5분이상 기다린건 대전 갔다가 밤기차로 서울역 도착했을 때 한번 뿐이었습니다.택시 앱은 필요 없어서 아직 깔지도 않았어요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