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국가 순위 10

홈 > 커뮤니티 > 그냥암꺼나
그냥암꺼나
- 예의를 지켜주세요 / 여행관련 질문은 묻고답하기에 / 연애·태국인출입국관련 글 금지

- 국내외 정치사회(이슈,문제)등과 관련된 글은 정치/사회 게시판에 

그냥암꺼나2

강력한 국가 순위 10

이런이름 5 1646


US뉴스(US news & world report)에서 세계에서 가장 강한 국가(the planet’s most powerful countries) 순위를 새로 발표했더군요.


한국이 6위를 했네요. 지난 번에는 8위였는데 이번엔 2단계가 올라서서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강한 국가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공교롭게도 지난 발표 때는 6위였던 일본이 8위로 내려앉아 한국과 일본의 순위가 뒤바뀌었고요. 


이 순위는 전문가나 석학들의 분석이 아니라 85개국 1만 7000명을 상대로 국방비 예산, 경제력, 정치, 국가 영향력 등을 평가하는 설문조사 결과이니 그냥 재미 수준으로 받아들이는 게 적당할 될 듯 합니다. 


어찌 보면 인기투표와 비슷한 거라 큰 의미는 없지만 10위까지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미국

② 중국

③ 러시아

④ 독일

⑤ 영국

⑥ 한국

⑦ 프랑스

⑧ 일본

⑨ 아랍 에미레이트 

⑩ 이스라엘 


근데 인구수는 한 국가의 국력과 잠재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지표로 한국은 그리 많지 않은 인구로도 이 정도의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게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만큼 국민 개개인의 역량이 뛰어나다는 뜻이기도 하겠지요? 


비록 정치 성향, 지역감정, 세대갈등 등으로 서로 힐난하는 못난 모습을 보일 때도 있지만 모두들 역량있는 한국인이라는 자부심을 갖어도 좋을 듯 합니다. 


그리고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내용 출처 : 

https://www.usnews.com/news/best-countries/rankings/power


(이건 첨부된 한국에 관한 설명입니다.) 

https://www.usnews.com/news/best-countries/south-korea



5 Comments
solitude 2023.01.02 13:43  
우크라이나가 십몇위라더군요 ^^

그냥  단순 설문조사니 큰의미가있을까요
이런이름 2023.01.02 19:00  
[@solitude] 네, 유크라인은 14위더군요. 거의 20단계 정도를 수직 상승했지요. (서방 국가들의 도움을 받고는 있지만) 3일 혹은 일주일 이내에 패배할 거라던 예상을 깨고 군사강국이라던 3위 러시아를 상대로도 밀리지 않고 1년째 교전하는 있는 모습이 깊은 인상을 준 모양입니다.
이뿐닭 2023.01.02 20:47  
그럼 모해요?ㅠ 아직두 유럽이나 미국은 일본을 더 쳐주는걸
이런이름 2023.01.02 21:58  
[@이뿐닭] 어떤 걸 판단하고 수용하는 건 갖고 있는 지식과 경험 등에 따라 다르지요. 게다가 자신이 보고 싶어 하는 것과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것 등이 판단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요.

이 설문은 강한 국가(powerful countries)에 관한 내용입니다. 여행하기 좋은 나라 혹은 살기 좋은 나라 등과 같은 다른 내용으로 조사한 국가 순위들도 따로 있고요.

미국이나 유럽에서 일본을 더 쳐준다는 건 어떤 의미인가요? 혹시 85개국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인가요? 아니면 설마... 이 순위의 설문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다른 것과 혼돈하시는 건 아니겠지요?
이런이름 2023.01.11 12:00  
국가 순위에 관해 글을 쓴 김에 순위 하나를 더 옮겨 봅니다. global firepower의 2023년 군사력 순위가 발표되었더군요. 60개의 개별 항목을 종합하여 평가한다는 powerIndex가 한국서는 국가별 군사력을 비교할 때 자주 거론되는 지수이긴 하지만 이게 민간기관의 발표이고 공신력도 높은 편이 아닙니다. 이 순위 역시 그냥 재미로 보는 정도가 적당할 듯 합니다.

145개 국가를 대상으로 순위를 매겼는데 한국은 작년과 똑같은 6위를 차지했네요.
(핵무기가 없는 국가 중에서는 한국이 가장 강한 군사력을 보유한 나라이긴 한데... 전쟁의 판도를 바꾸는 정도가 아니라 전쟁 자체를 종결시킬 수도 있는 핵무기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은 너무 차이가 커서 뭐라 말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10위권에서는 내에서 눈에 띄는 변동은 역시 일본과 영국이네요. 작년엔 5위였던 일본은 8위로 내려 앉고 8위였던 영국이 5위로 올라서서 두 나라의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요즘엔 이런저런 조사에서 일본의 하락세가 완연하네요. 뭐, 일본이 돈이 없는 나라도 아니고 국방비 예산도 gdp의 2%대로 늘리겠다고 하니 다른 분야는 몰라도 군사력에서는 머지않아 다시 순위 변동이 있겠지요.)

러시아와 전쟁 중인 유크라인은 33위에서 15위로 껑충 뛰어 올랐습니다.
(미국과 아프카니스탄 전쟁처럼 총력전이 아닌 이 전쟁만으로 러시아의 군사력을 단정할 수 없지만 그럼에도 이런 군사력 비교라는 게 얼마나 허무한지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숨어있는 변수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니까요.)

북한은 34위 입니다.
(북한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인정하려 하지 않는 '비공식적인' 핵무기 보유국이죠. 그래서인지 제가 생각한 것보다는 좀 저평가된 거 같습니다.)

꼴지인 145위는 행복지수가 세계가 가장 높다는 국가, 부탄이네요.
(참고로 부탄은 해군은 없고 공군도 실질적으로는 없는거나 마찬가지고 경보병 위주의 육군은 한국의 1개 사단에도 못미치는 병력과 화력을 갖고 있습니다.)

10위까지의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미국
② 러시아
③ 중국
④ 인도
⑤ 영국
⑥ 한국
⑦ 파키스탄
⑧ 일본
⑨ 프랑스
⑩ 이탈리아

출처 :
https://www.globalfirepower.com/countries-listing.php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