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스토리[S5] : 쌈짱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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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스토리[S5] : 쌈짱왓 <4 >

KIM 3 626



경고


이 게시물은 지극히 개인적인 여행 취향과 행동 양식 그리고 관점으로 행해지고 정리되어진 글임을 전제합니다. 따라서 많은 일반 여행자들에 무의미한 내용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선적인 KIM에 의해 적혀지는 기만적인 스토리이기에, 이러한 위선과 기만을 거부하고픈 분은 보시면 안됩니다.

상 식과 주류의 질서로부터 벗어난 또 다른 세계의 스토리와 코드가 다분히 존재하기에, 일부는 이 글을 읽고 스트레스 받거나 거북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화자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하게 <비정상을 강요>받는다고 느끼며 역겨워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항에 해당될 개연성이 있는 분들은 재빨리 Back키를 클릭하셔서 정상적이고 평범한 게시물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에 해당하는 분들은 절대 이 스토리를 보시면 안됩니다.

1. 이 사이트가 아름답고 즐겁고 맛있는 정보들로만 독점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

2. 이성애(자)만이 정상이며 그 이외의 지향성은 도저히 용납하기 힘든 <멀쩡한 분>

3. 타인과의 <다름과 차이>를 도저히 인정할 수 없는 <정상인/임산부/노약자>


4. 다양한 세상사의 옳고 그름, 그 가치의 우월과 당위를 반드시 재단하고 각을 잡아내지 않으면 밤잠을 잘 수 없는 <정의롭고 윤리적인 분>

다 시 한 번 거듭 말씀드립니다. 이렇게 몇 번이나 알려 드렸음에도, <정상/평범>을 위한 수많은 게시물들을 제껴두고 아주 집요하게 이 시리즈를 보시고, 엉뚱하게 투덜거리며 자다가 봉창 두드리시는 <멀쩡한 분>이 계시면, 그냥 웃습니다. 하하하 16.gif

T-스토리 시즌4는 화자 역시 제대로 이해하기 힘든 지루하면서도 논점없는, 타이 그리고 인도챠이나 일부에서의 파편성 랜덤입니다.


Copyright (c) 2007 KIM All rights reserved.


경고 <2>


<맑스 원전>을 읽고서 이해, 신봉, 비판 등 다양한 관점과 입장이 존재
한다. <맑스> 그 존재 자체를 검열, 봉쇄하는 것은 그 누구에게도 실익
이 없다. 그렇다고 결코 세상이 아름다워지지 않는다. 세상의 모습과 가
치는 다양한 관점과 이해로 접근, 해석될 수 있는 여지가 주어져야 한
다.

T-스토리 역시 마찬가지이다. 화자가 의도하지 않은, 모든 청자의 다
양하고 주관적인 이해의 일방향적 견인을 담보할 수 없다. T-스토리
KIM의 발걸음과 호기심이, 당신의 이 땅에 대한 이해와 소통에 전혀
실익과 의미가 없다면 혹은 타이(인)를 비하하거나 짓밞거나 비아냥거
리며 오도하는 의도로 쓰여지거나 받아들여진다면 당장 글읽기를 중
단하라.

화자가 [A-B-C-D]를 말함에도 [A/d]를 말하지 않았느냐며 화자가 조합
해가는 화두와 행간의 의미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청자의 1차적, 단편
적 해석만의 반복적 강행은 상호에게 결코 실익이 없다. <경고> 문구에
모두 나온 내용의 재탕, 삼탕의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그냥 이 게시
물을 멀리하라. KIM의 지극히 개인적인 T-스토리의 여정에 의해 쁘라텟
타이는 붕괴되거나 짓밞히지 않는다.

그러한 <다름과 차이>를 던져주며 소통해 나가고프다. 진실 100%가
아닌, 또 다른 관점과 시각의 화두일 뿐이다.





경고 <3>



경고 <1>과 <2>의 글을 꼭 읽으시고 동의하시는 분만 아래글을
보아주시기 바랍니다. 말하고 또 말한 내용을 다시 한 번 또 말합니다.

동의하시지 않는 분이 보시면 정신건강상 좋지 않습니다. 이 스토리에
話頭의 정의나 진실이 없다고 스트레스 받지 마세요. 그런 부분은
인문학 역사서, 교과서, 언어학 사전 혹은 다른 게시물에서 찾으시기
바랍니다. 이 스토리는 한 여행자의 지극히 개인적인 관점으로 쓰여져
가는 불완전한 파편의 조각임을 다시 한 번 간곡히 알려드립니다.







T-스토리 목록




[시즌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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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t_arrange=headnum&desc=asc&category=&sn=off&ss=on&sc=off&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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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2]

https://taesarang.com/new21/bbsimg/zboard.php?id=free4trv&page=1&sel
ect_arrange=headnum&desc=asc&category=&sn=off&ss=on&sc=off&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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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3]

https://taesarang.com/new21/bbsimg/zboard.php?id=free4trv&page=1&sn
1=&divpage=1&sn=off&ss=on&sc=off&keyword=S3&select_arrange=head
num&desc=asc&no=2168



[시즌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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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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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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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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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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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정 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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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ure-Ruk du ti chan na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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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워를 하고 숙소를 나오자, 낮동안 시가지에서 보이지 않던 군인들이 자동화기로 중무장한 채 2인 1조로 '롱램' 앞에 경계를 서고 있다. 아직까지 상황이 판단되지 않아 카메라를 꺼낼 수 없다. 어둠이 깔리는 시점 시내 곳곳에 군인들이 배치되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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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란아한'은 무슨 연유에서인지 주변으로 장애물이 설치되어 있다. 그리고 2인 1조의 군인들과 더불어 사복 '땀루엇'으로 추정되는 이들이 경계의 시선을 늦추지 않는다. 의자에 앉아서...^^ '룩카'들은 모두 약속이나 한 듯 타이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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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랏'에서 경계를 서는 그들도 Eye-쇼핑에 더 많은 관심이 있는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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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티왓의 밤을 달리기 시작한다. 한 사원에서 무슬림 음악이 크케 흘러나오고 있다. 당연히 들어서야 한다. ‘쌈 땅짱왓’의 ‘딸랏’ 등에서 모터에 장착된 폭탄이 터지는 사고가 일어난다고 보도되어진다. 많은 무슬림들이 ‘마싸닛’(무슬림式 종교의식)을 진행하는 사원 앞엔 경계하는 군인들이 없다. 무슬림측의 자체 경비 인력도 보이지 않는다. 외부의 이들이 생각하는 '쌈 땅짱왓' 一觸卽發(일촉즉발)의 정세라면 넌센스다.

주차장으로 들어서며, 난 <나 자신이 테러리스트라면...>이라는 망연한 상상을 해본다. 그 의도 자체가 양자의 갈등을 극대화시키는 것이라면, 이 곳에 큰 사건을 유도하는 것은 식은 죽먹기다. 모터를 주차장에 파킹시키고 사라져 버린다면... 무엇인가 아귀가 맞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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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심스레 들어서서 시간을 끌며 나에게 쏟아지는 경계심을 무마해 나간다. 그리고 보수적인 자세와 위치에서 카메라에 담기 시작한다. 의식을 진행하는 이들의 강한 호기심의 시선이 느껴진다. 나의 ‘땡뚜어’, 생김새, 행동은 그들이 자신들의 <동료>로 날 인정하기엔 거리가 있을 수 밖에 없다. 그리고 그들 역시 이러한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염두에 두고 있다고 봐야 한다. 리더중 한 명으로 보이는 한 老人이 대표(?)로 나에게 다가와 체킹하기 시작한다.

“어떻게 왔지?”

“네… 전 ‘콘 까올리’인데 ‘라마단’을 보고 싶어 왔어요. 사진 찍어도 괜찮죠?”

“記者야?”

“아뇨^^ 한 번도 이런 ‘마싸닛’을 본 적이 없어서… 관심이 가요. 그리고 다른 ‘까올리’들에게도 이러한 ‘마싸닛’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요.^^”

“그래. 괜찮아……………….”

그리고 老人은 친절하게 나에게 ‘마싸닛’과 무슬림 그리고 그들의 삶에 대해 설명하기 시작한다. 내가 이 곳에서 할 수 있는 행동과 하면 안될 행동의 가이드 라인까지…


그들은 이렇게 ‘마싸닛’前 눈,코,귀,입,손,발 등을 세번 씩 씻는다고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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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슬림의 처자들은 저 커튼 뒤에서 ‘마싸닛’에 참가하고 있다. ‘푸차이’에 비해 少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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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원은 아해들의 놀이터다. 홈그라운드라서인지 그들은 날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들과도 함께 시간을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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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언제부터인가 나의 ‘므트’ 두개(원투콜 & 트루)가 불통이다. 가끔씩 심카드의 접촉 불량으로 그런 경우가 있었기에 심카드의 재접촉을 몇 번 시도하여 보았지만 허사다. S市의 F를 만나려고 하였는데 연락조차 할 수 없었다. 그래서 난 ‘란 므트’의 무슬림계 고딩 ‘파낙응안’에게 이 상황에 대해 묻는다.

“피, ‘므트’의 심카드 이 곳에서 구입한 것 아니죠?”

“당연하지. 원래 쓰던 것인데 오늘 이상스레 모두 계속 불통이야. 왜 그런거지?”

“피. ‘쌈 땅짱왓’에선 등록되지 않은 ‘므트’의 심카드는 사용을 할 수 없어요! 사용하려면 내일 낮 통신회사에 신분을 등록하고 사용이 가능해요!”

“아니...그런 말도 안되는… 왜 그런거지?”

“2-3년 되었는데, 이 ‘쌈 땅짱왓’에서 많은 사건이 있다 보니 그렇게 법률이 만들어졌어요.”

이 곳에서 구입하지 않은 ‘므트’의 심카드가 아니면 핸드폰을 사용할 수 없음이 ‘쌈 땅짱왓’의 현주소이다. 통신에서부터 ‘쌈 땅짱왓’과 외부의 격리(?)는 시작되고 있다. 그리고 난 성격 좋아 보이는 그와 또 다른 소통을 이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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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곳에도 밤에 놀러 다닐만한 곳 있어?”

“피. ‘팝’을 말하는 건가요? 있기는 한데.. 요즘 ‘라마단’ 기간이라 ‘룩카’가 거의 없을 거예요! '라마단' 기간엔 무슬림들이 거의 놀러 가지 않아요. 가지 마세요.”

“아니 그런 곳에 무슬림들도 놀러 다녀?”

“당연히 놀러 다니죠.”

“그럼 무슬림 妻子들은 어때? 담배 펴? 술 마셔도 돼?”

“당연히 안되죠.^^ 하지만 그러는 ‘싸우’들도 분명히 있죠.^^ ‘땐’을 즐기러 다니기도 하고…”

그와 나의 소통은 심도를 더해간다. 그는 나에게 무슬림의 많은 現實을 알려주기 시작한다. 이 자그마한(?) ‘암퍼’級에서도 宗敎的 敎理, 당위와는 별개의 現實이 존재한다. 하지만 고딩인 그에게 이 도시의 한 '롱램'에서 있었던 의구심에 대해선 끝내 묻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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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곳엔 은근하게 무슬림계의 전용(?) 업장과 타이계의 전용(?) 업장이 <일부> 존재하는 듯 하다. 번갈아 그러한 업소들을 이용해 본다. 물론 공용하는 업소도 많다. 인간 관계와 행동 반경도 분명 나뉘어져 있는 듯 하다. 미국 남부의 黑白과 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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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마단'의 밤이 깊어지자 바닷가쪽 공원으로 노는끼가 풀풀 날리는 무슬림계 남녀 중고딩들이 몰려들기 시작한다. 무슬림 기성세대에서도 <요즘 얘들은…>라는 화법은 분명 존재할 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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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정이 가까워지는 시간임에도, ‘스파이더맨 3’를 40인치대 TV로 방영하는 이 ‘란아한’에서의 나라티왓은 그저 평온한 도시들 중 하나일 뿐이다. 난 여기서도 허황된(?) 상상을 한다. <내가 테러리스트라면...>





'쁘라텟 타이'의 화약고 '쌈 땅짱왓'에서의 첫날 밤은 그렇게 나의 막연한 선입관과 긴장감을 녹여가고 있다.





Copyright (c) 2007 KIM All rights reserved.

3 Comments
시골길 2007.09.27 21:56  
  가장 참을수 없고 견딜수 없는 것이..의도적 단절..기획된 고립일진대....

타이도 변방에는, 또다른 모습의 different thai 가 엄연히 존재하는군요..
이 미나 2007.09.30 11:16  
  통신에서부터..외부와의 격리?라..
놀랍군요...
노는 끼가 풀풀^^ 날리는..요즘애들..
도무지..움직일것 같지 않았던..무슬림도 여기저기서..
변화의 조짐들이..보이더군요.
KIM 2007.09.30 12:08  
  통신의 격리라기 보다는..어느정도의 통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가령 1-2년전 타이에서 과거 판매되었던 심카드의 신원등록을 일제 실시한 적이 있습니다.(현재도 잘 지켜지지 않죠.) 쌈짱왓에서 구입한 심카드로 통신은 전혀 문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외부의 심카드로는, 등록하지 않으면 격리되는데...

'쌈 짱왓' 외부에서 구입한 심카드 핸드폰이 사건에 연루된다던지 아니면 폭발물을 작동시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맘만 먹으면 그런 규제는 유효성이 없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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