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비행기 북한으로 가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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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비행기 북한으로 가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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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출버튼을 눌러 승무원을 부른 것은 아마 내 평생에 처음이었을 것이다.  

40 대 중반으로 보이는 백인 남성 객실 승무원이 "Yes, sir" 하며 다가왔다.  

"모니터에 나타난 플라이트 루트가 좀 이상해서 불렀어요. 우리 비행기 노스코리아 영공을 통과하나요?" 

 

객실 승무원이 모니터를 자세히 관찰하더니 "실제 이 지역 가까이 가면 모니터에 나타나는 항로가 변경될 것" 이라고 말했다. 

그는 단언하듯 이렇게 말했다.

"우리 비행기는 노스코리아 상공에 못 들어갑니다" 

이렇게 말한 그는 나에게 잠깐 기다려달라고 한 후 조종실 쪽으로 갔다.

 

싸르니아와 객실 승무원의 대화를 들은 주변 승객들이 웅성웅성했다. 

"우리 비행기 북한 간대요?" 

"아뇨, 못 간대요. 좀 기다려달래요. 기장한테 확인하러 갔나봐요. 

 

2010 년 이후 한국을 출도착지로 하는 민간여객기의 노스코리아 영공 통과가 금지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예정항로에는 그 나라 영토를 통과하는 걸로 나오니까 약간 호기심이 일어 승무원을 호출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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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르니아가 비행초기부터 항로맵에 관심을 가진 이유는 우리 비행기가 통상항로보다 훨씬 북쪽으로 날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밴쿠버를 출발하는 비행기는 거의 대부분 알래스카 남쪽 알류샨 열도와 베링해협, 캄차카반도, 사할린과 연해주를 거쳐 남쪽으로 유턴한 후 포항 대구 상공을 통해 한국으로 들어가는데, 

이 비행기는 동부 출발 비행기들처럼 북극항로를 통해 북극해, 사이베리아, 만주지역을 통과하는 것으로 플라이트 루트맵이 그려져 있었다. 

만주지역에서는 우회하지 않고 함경북도 김책시와 평양 사이를 곧바로 남진해서 한국으로 들어가는 것으로 예정항로가 잡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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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시 후 조종실에 갔었던 객실 승무원이 돌아왔다. 그의 손에는 A4 용지 두 장이 들려 있었다. 

날씨 차트와 비행항로가 함께 그려져 있었는데, 한 장에는 전체 항로가 표기되어 있었고 다른 한장에는 코리아반도 지역 예정항로가 나타나 있었다. 

객실 승무원이 싸르니아의 질문을 기장에게 보고하자 기장은 그 자리에서 두 장의 차트를 출력하여 그 승무원으로 하여금 질문한 해당 승객에게 제출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보인다. 

기장과 직접 접촉해서 차트를 받아나온 것으로 보아 그 백인 남자 승무원이 바로 캐빈매니저였던 것으로 짐작된다. 

그는 나에게 기장의 전달사항을 알렸다. 

우리 비행기는 만주지역에서 랴오둥반도쪽으로 멀리 돌아 NLL 남쪽 항로를 따라 인천국제공항으로 들어가게 된다고 설명했다. 

나중에 알아본 바로는 이런 식의 우회비행이 편당 약 4 백 만 원 가량의 추가비용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나와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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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장이 싸르니아에게 제출한 전체 및 부분 플라이트 루트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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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라이너 787-900 의 AVOD 맵 메뉴는 좀 더 입체적인 모니터링 화면을 제공한다.

승객들은 AVOD 맵 메뉴를 통해 조종실에서 볼 수 있는 형태로 비행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현재 순항속도는 477 nautical miles / hour (약 883 km / hour) 고도는 3 만 9 천 피트다.  

조종사들과 각 구역 관제간의 교신청취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면 좀 더 재미있는 '참여비행'이 될 것 같다.     

 

14 Comments
타이거지 2016.10.21 06:43  
음..놀랍습니다...
할말을 잃었습니다...
제가 주변승객이었다면 "우리 비행기 북한간대요?" 웅성거림보다
사르니아님을 멍때리고 쳐다봤을것 같아요...
노스코리아라는 단어만 줏어 들었더라도 ㅡ'ㅡ;;..아이고..무식이...
오랜만에 뵙는것 같아요..
반갑습니다..
오늘아침도 좋은 음악과 함께 ^.^
sarnia 2016.10.22 09:53  
대민방에 더 좋은 노래 올렸어요 ㅎ
농담이고요.
봄도 아니고, 웬 가을에 미세먼지가 그리 많은지 놀랐습니다.
저도 오랜만에 뵈니 반갑습니다 ^^
타이거지 2016.10.22 13:32  
압니다^^ 알지요..이미..듣고..있지요.
이상하다..왜..안보이시나..참..대민방에도 자주 계시던데..
요기 아니면..조기!!
제물포정 2016.10.21 09:56  
모국 방문을  환영합니다 ^^
만약에 아주 만약에 매우 위급상황이라면  교신이나  조종사 대화보단  모짜르트가 나을 거 같습니다  한국에서 즐겁고  행복한  시간보내세요^^
sarnia 2016.10.22 09:53  
환영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벌써 여행마치고 돌아왔습니다.
며칠긴은 항상 시차적응이 문제이지요. 
유나이티드 항공에서 조종사 교신 개방해서 승객들이 들을 수 있는데, 정말 재미있을 때 많습니다.
배추sean 2016.10.21 12:08  
러시아 오로라항공은 북항 상공을 지나간다고 알고 있습니다. 다른 항공은 모르겠네요.
그래서 인천-블라디보스톡 구간 비행시간이 다른 항공사에 비해 조금 더 짧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sarnia 2016.10.22 09:54  
아, 그런가요? 확인해봐야겠어요.
사실 저런 식의 우회비용 낭비이지요.
편당 400 만 원이라고 하지만 액수야 어쨌든 다 사용자에게 떨어질 부담입니다.
참새하루 2016.10.21 13:44  
저런 뜬금없는 질문을 받은 승무원도
ㅎㅎㅎ 놀랐을것 같네요
그런데 반응이...
우리나라 승무원이라면 어떻게 했을까
그래도 끝까지 질문에 대답하려는 자세는
칭찬 100점 줄만 합니다
다들 지루한 비행시간에 영화 보거나 잠자거나 하는데
sarnia님의 안목에 옛날 버전의  항로맵이
딱 걸려버렸네요
첨부된 사진의 프린트항로를 유심히 보니
10월 5일자 네요
한국여행 잘하시고 아마 지금쯤은 컴백홈?
그래서  요즘 한동안 뜸하셨군요
한국의 가을공기는 어떻던가요
저 어릴적 가을하늘은 정말 청정하고
맑고 높았던걸로 기억하는데
덕수궁 낙엽은 여전한가요
ㅎㅎㅎ 싸르니아님의 가을 사진 얼른 보고 싶네요
sarnia 2016.10.22 09:55  
오, 표정은 진지했습니다.
속으로 놀랐는지 어쨌는지는 모르겠지만 아주 진지했구요.

저 승무원은 인상이 남는게, 식사 음료 주문받을 때, 뭐 마실래요? 라고 한국말로 묻고다니는 모습이 어색하면서도 보기가 괜찮더라고요.
여덟 명의 승무원 중 한국계 (아줌마) 가 세 분이었고요.

밥도 세 번이나 주고 쉴 새 없이 음료들고 돌아다니고, 지난 봄 여행때도 느꼈던 거지만 이제 에어캐나다도 아시아 노선은 점점 아시아계 메인항공사 서비스를 닯아가는 것 같은 느낌이 들더군요. 아마 사장을 비롯해서 매니지먼트급에 아시아계가 많아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작은 와인을 병째로 줘서 기내에서 마시지 않고 가지고 나오곤 하지요.

아, 올해 가을공기는 정말 좋지 않았습니다. 미세먼지가 많더라고요, 도착하고 담날인가 그 담 날 보통때처럼 아무 생각없이 반팔 입고 나갔다가 얼어죽는 줄 알았습니다. 그 날 아침기온이 7 도 였다고 하더군요. 이런 이상현상을 보고,, 40 년 넘게 멀쩡하다가 갑자기 감옥에 가게 생긴 딸과 손녀를 본 태자마마의 원혼이 진노해서 생긴 일이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들었습니다 --
진파리 2016.10.21 14:01  
부산출발 평양에서 스탑오버로 이삼일 구경하고
방콕가는 노선이
내 자식들이 손주보기 전에는 생긴다.에
만원 겁니다.ㅋㅋ
앨리즈맘 2016.10.21 15:40  
앗 좋은대요
sarnia 2016.10.22 09:56  
그러기 위해서는 항공로부터 개방하고 하루 스탑오버 관광 (평양)도 허용하고 그래야하는데, 아직 요원한 것 처럼 느껴져요.
그래도 모르죠. 미국과 북이 말레이시아에서 또 비밀회담을 했다는데, 북미관계가 풀리는게 우선 같습니다.
danny4 2017.01.02 01:17  
고객 응대가 장난 아니네요 ㄷ ㄷ
danny4 2017.01.02 01:18  
고객 응대가 장난 아니네요 ㄷ 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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