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자가 달리 기술자인가요
몇일 전부터 아침에 시동을 걸면 딱 소리 한번 나고 아무런 소리가 없어
난감해서 이리저리 살펴 보았습니다
배터리 점검창에 충전표시는 정상인 초록이고
스터트모터는 뜯어볼 수가 없어 외관만 봤는데 기름에 쩔어있었습니다
발전기는 최근에 갈았기에 패스하고
디젤차라 연료예열기가 있어 계기판엔 정상으로 표시되고
의심은 스터트모터 였는데
그런데
믿기지 않는 일이 생겼습니다
몇분후 다시 시동을 거니 걸렸습니다
갑자기 머리속이 혼란스러워
도대체 원인을 알 수가 없었습니다
스터트모터가 문제라면 이후에도 시동이 걸리지 않아야하는데
시동 불발 몇분후에 다시 시동을 거니 시동이 걸린다면
스터트모터도 정상이라는 것인데
이후 같은 증상으로 시동 걸때마다 야단법석을 떨다가
카센타 주인에게 가기 전 미리 상식을 얻으려 구글링 해보니
별의별 원인을 제시하는데 그중에 배터리상식이 눈에 띄었습니다
표시등이 초록이라도 성능이 떨어져 전압이 시동에 필요한 12v이하로 나오는 수가 있어
시동키를 on에 두고 몇분 기다리면 자가회복현상으로 잠시
12v가 생겨 시동을 걸 수있다는 게
눈에 확들어 왔습니다 배터리가 2년반 된거라 의심1호가 됐죠
올커니 이제 카센타사장 굶겨 죽이는 일만 남았다 싶어
거금(?)들여 베터리를 사서 self장착을 하고 시동을 거니 걸렸습니다
흐뭇한 마음으로 다음날 아침 시동을 거니 예전 증상이 또 난겁니다 헐~
카센타사장 굶겨 죽일려다 내가 굶게 생겼지 뭡니까
결국 꼬리를 내리고 단골카센타사장을 찾으니
한번에 결함을 이야기해주었습니다
스터트모터에 전원을 물려주는
마그네틱 솔레노이드(전자석으로 왕복운동하는 스윗치)가 불량이라
스터트모터 기어와 엔진 플라이휠기어가 서로 물리질 않고 엉거주춤하게
이빨과 이빨끼리 맞대고 있는 형상이라 동력전달이 안되서 시동이 안 걸린다네요
그래서 물었죠 몇분후 다시 시동걸면 왜 걸리냐고 했더니
기어를 p가 아닌 n에 놓고 걸면 차가 조금씩 움직이면서
엔진 플라이휠 이빨위치가 조금변해서
스터트모터 기어이빨과 물려 시동이 걸린다네요 헐~
교환전 베터리 전압 첵크해달래서 보니 정상 헐~
멀쩡한 밧데리 교환하해 거금(?) 날리고
잔머리로 기술자 넘어서려다 스타트모터 교환으로 또 거금 날렸습니다
모든 기술자들에게 고개 숙여 사과 드립니다
앞으로는 기술자 굶겨 죽일려는 시도는 하지 않겠습니다
ps:인터넷에 시거라이트에 꼿는 전압표시계가 택배비 포함해서 5,000원에
팝니다
그걸 진작에 사서 꼿아 보았으면 배터리 상태를 알아서
엉뚱한 짓을 하지 않았을 겁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배터리 성능이 떨어져 시동 불량주범으로 생각하죠
배터리 전압만 알아도 적절한 대책을 세울 수 있을 것 같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