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겜 축구관련으로 태국입장에서는 자기네가 억울하다고 생각할수있어도 이런식으로 나오는건 도를 넘은 느낌이네요.

홈 > 커뮤니티 > 그냥암꺼나
그냥암꺼나
- 예의를 지켜주세요 / 여행관련 질문은 묻고답하기에 / 연애·태국인출입국관련 글 금지

- 국내외 정치사회(이슈,문제)등과 관련된 글은 정치/사회 게시판에 

그냥암꺼나2

아시안겜 축구관련으로 태국입장에서는 자기네가 억울하다고 생각할수있어도 이런식으로 나오는건 도를 넘은 느낌이네요.

봉황까마귀 11 501

img_20141001144414_3d27f098.jpg


일단 냉정하게 봐도 명백히 편파판정으로 보이는것도 아니라, 편파라고 보기는 힘들고.. 제대로 확신도 들지 않는 상황에서 완전히 공개된 SNS에다가 남의나라 국기에 똥을 싼 사진을 올린다라. 반대로 한국에서 편파판정 당했다고 태국국왕이나 태국 국기에 똥을 싼 사진을 sns에다 올렸을때의 태국측 대응은 뻔해 보이지만 말입니다. 그쪽은 아예 내외국인 안 가리고 실수로라도 돈에 인쇄된 국왕 사진 더럽혀도 문제삼고, 타국 인터넷의 타국인이 태국국왕 비난도 아니고 점잖게 비판만 해도 항의 서한을 보내는 상황속에서, 그리고 한-태 관계가 캄보디아-태국이나 한국-일본관계처럼 역사문제로 엮여서 감정의 골이 깊게 팬것도 아님에도 저런식으로 나오는건 이런말 써도 되는지 모르겠습니다만 미개하다는 생각마저 드는군요. 

이번 사태보다 전문가의 입장에서 편파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피겨때의 러시아에 대해 수준낮은 네티즌 몇몇이 SNS에서 욕을 한건 봤어도, 대다수 사람들은 그냥 점잖게 비판만 하는 정도로 끝내는 경우가 많았으며, 더욱이 공개적으로 저렇게 직접 상대국 국기에 똥을 싸는등의 훼손영상, 사진을 올리고 추천받는건 보지 못했습니다만..
11 Comments
Pole™ 2014.10.09 18:28  
그렇군요
참새하루 2014.10.09 18:53  
어느나라나 인성이 덜된 인간들이 있기 마련이고
그런 인간들끼리 살아가는 구석이 있기 마련입니다

궂이 이런 태국사랑을 대표하는 사이트에서
거론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그저 무시하는게...
봉황까마귀 2014.10.10 06:23  
저는 약간 생각이 다릅니다. 태국사랑을 대표하는 카페라고 해서 꼭 좋은점만 올려야 한다는 법은 없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태사랑은, 기본적으로 태국사랑을 대표하는 카페임에 앞서서 태국관련 정보를 올리고 공유하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사이트임이 분명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비자런 문제나 교민분들 살아가시면서 쓰는 글들에 태국의 어두운 일면도 많이 소개하시고 개인적인 소고로 비판도 하시잖습니까? 물론 자잘한 사건 일일이 반응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그렇다고 마냥 무관심 일변도로 있는것도 아니라고 생각하며. 어느정도 이런것도 있구나 라는 취지에서 아는게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커스터드애플 2014.10.09 21:49  
미개하다고 하는건 좀 아니라 봅니다 태국미친 훌리건 몇때매 전체국민을 매도할필요까진 없다보구요 무시가 맞다 봐지네요
한국도 그리따짐 미개소리들을짓 마이하는데 어디까지나 한국전체국민이 그런건아니잖아요
봉황까마귀 2014.10.10 06:49  
그래서 sns서 활동하는 태국인들로 한정해 말했습니다. 그리고 적어도 sns에서 활동하는 한국인들이 태국처럼 '먼저' sns에 대놓고 남의 나라 국기 훼손하거나, 제가 올린 글에는 안 나왔습니다만, 성적인 욕설 일변으로 나온적은 없었던걸로 압니다.
앙큼오시 2014.10.09 23:19  
태국국왕님 얼굴 훼손사진은 이미 인터넷에 퍼져있습니다.
태국인에게 국왕님이 어떤존재인지 생각한다면 .........
그들의 분노도 이해할수 있지 않을까요?
물론 그들에게 돌을 던진건 저희가 아닙니다. 하지만 한국인이 햇습니다.
저들의 분노가 한국인에게 돌아가는게 이상한거려나요.......
물론 대다수의 한국인과 태국인은 신경안씁니다.
개인적으로 참새하루님말 씀에 공감합니다.
봉황까마귀 2014.10.10 05:59  
한국측에서 먼저 시비가 나오고 태국 국왕사진 훼손을 먼저한게 아니라 그쪽에서 먼저 태극기 훼손하고 돌을 던진건겁니다. 저것도 국왕사진 훼손이전에 나온거고, 국왕 훼손을 잘했다는건 아니지만 먼저 그쪽에서 시비를 걸어온 상황에서 우리만이 이해해야 한다는것도 적절하지 않아보이네요. 가는말이 고와야 오는말도 고운법이죠. 저도 태국인들이 국왕에 대해 모욕적인 태도를 보이면 내외국인을 막론하고 처벌할 정도로 국왕을 얼마나 신성시하고 존경하는지 압니다. 그런데, 자신의 것도 소중하고 남에게 존경받으려면, 남의 것도 소중하다는걸 알아야죠. 태극기 먼저 저렇게 훼손에 욕하고, 안하무인으로 나오면서 정작 자신의 국가, 국왕은 무조건 남이 존중하기를 원하는, SNS에서 활동하는 태국인들은 미개하다는 말 들어도 할말없습니다. (물론 전체 태국인이 아니라 말했다 시피 Sns에서 난동피운 태국인 한정이요. 한국인도 sns에서 난동피운 일부로 한정됩니다만.)
앙큼오시 2014.10.10 07:32  
시비라...........비방은 이전부터 있었지 않은지......
태국은 못사는 나라고 성문화에대해 이것저것 말하는것또한 문제거리 아닌가 합니다.
그리고 우리만이 이해해야 한다고 햇는데......
 까마귀님이 말씀하신것처럼 일부  sns의 사용자 문제입니다. 태국이던 한국이던..
한국의 일베를 이해하고 인정하시지는 않으시리라 생각합니다.
마찬가지로 그냥 저런애들이 관심받고 싶어 저러는가보다 하고 지나가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말씀 하신대로 대다수의 태국인,한국인 분들의 생각은 다를태니까요.
봉황까마귀 2014.10.10 11:43  
한국이 태국을 겨냥해서 두드러지게 비난한적은 특히 국왕을 비난하는것은 태국에서 돌을 던지기 전까지 일베같은 과격사이트를 포함해서도 거의 없었던걸로 압니다. 그와 관련된 가쉽 기사조차 찾아볼수가 없었으니까요. 전세계와 공유되는 sns에서는 더더욱 본적이 없습니다. 물론 단편적인 비방을 하나라도 찾는다면 존재야 하겠죠. 하지만 그래봤자 태국 사이트의 한국비방글과 비슷한 수준으로 존재감도 희박하고 가뭄에 콩나듯 나오는 수준입니다. 태국인중에도 한국의 일베같은 막장들이 있기 마련이고 한국 비방하는 글도 이전부터 있어왔습니다. 그렇다고 그게 한국인이 sns같은곳에까지 태국국왕을 비방해야 할 이유가 되지 않듯이 태국인 역시 sns상에서 남의나라 국기를 그렇게 훼손하고 비방해야 할 이유는 안됩니다. 하지만 태국의 sns사용자는 두드러진 비난을 하며 먼저 돌을 던졌고, 거기의 맞대응으로 한국의 sns사용자가 돌을 던졌습니다. 한국sns일부 사용자들이 잘한것도 아니지만, 먼저 돌을 던진 태국sns사용자들 역시 잘한건 더더욱 없지요. 태극기 훼손사진은 태국국왕 훼손사진보다 먼저 퍼진것이고 저짓은 국왕사진을 훼손해서 한게 아니라, 단순히, 명백한 편파도 아니고 편파인지 아닌지조차 논란이 갈리는 축구 결과에 분노해서 했다는 행동입니다.
봉황까마귀 2014.10.10 12:05  
성문화를 폐쇄적인 커뮤니티나 지인들끼리만 말하지 않고 오픈커뮤니티에서 대놓고 말하는건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만, 태국사회의 빛과 그림자를 설명하면서 낙후됐다. 라고 말하는 정도는 문제가 없고, 그것을 가지고 남을 비방해야 할 이유는 되지 않아요. 태국의 경제가 한국보다 낙후되고 소득이 낮은건 사실이고, 단순한 사실을 말하는 것이 비방해야 될 이유는 되지 않기 때문이죠. 단지 그 사실을 이용해서 후졌다고 일방적인 비방을 할때 문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네. 앙큼오시님이 말씀하신것처럼 어차피 얼만큼 비방을 상호간에 하던 sns사용자간 문제입니다. 그리고 한국의 일베를 이해하거나 인정하지 않는것과 마찬가지로 태국내 일베와 비슷한 과격사이트에서 저런 훼손사진을 게재하고 욕을 해도 이해하거나 인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태사랑은 태국에 대해 다방면에서 다루는 한국사이트이니만큼, 기분좋은건 아니지만 이런것도 있다. 라는 측면에서 이런글을 한두개쯤은 있는것이 아예 다루지 않는것보다는 낫다고 생각합니다.
K. Sunny 2014.10.10 18:45  
이런 걸 굳이 널리 퍼뜨릴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누가 먼저 했느냐, 누가 더 나쁘게 했느냐를 따지지 말고.. 묻어가는게 가장 좋을 듯.
이번 편파판정에 태국 외에도 대다수의 국가가 올해 아시안 게임을 좋게 보지 않았다고 합니다. 축구 뿐 아니라 배드민턴, 타이 복싱 등등 이야기가 많았죠. 한국인들도 편파판정 한번 나오면 그 나라, 그 선수, 전부 욕하고 마녀 사냥에 결국은 페북도 닫게 만들고 하잖습니까.
태국인이 태극기를 훼손한 것, 한국인이 국왕을 욕보이고 화폐를 훼손한 것, 누가 더 잘했고 못했고를 따지지도 못 할 나쁜 짓입니다. 이렇게 널리 퍼뜨림으로 인해 양국 관계에 더 악영향이 미치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