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소고기 국수 '느어뚠'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태국은 국수 종류가 참 많죠. 조리방법, 국물과 면의 종류, 올라 가는 고명 등에 따라 부르는 이름도 참 다양합니다.
태국 국수 분류표
https://thailove.net/bbs/board.php?bo_table=eat2&wr_id=9340
여러분들은 국물있는 국수중에 어떤것을 좋아하시나요? 저는 어묵국수와 소고기(느어뚠เนื้อตุ๋น)국수를 좋아합니다.
느어뚠에서 느어เนื้อ는 '소고기'를 말하고요, '뚠ตุ๋น'은 재료를 약한 불에 뭉근하게 오랜시간 끓여 고은 것을 말합니다. 한자 燉(돈)의 중국 발음으로 태국으로 건너 온 중국 이민자들이 이 조리방법을 가져온 것이죠.
두산백과 '뚠' 항목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1261769&cid=40942&categoryId=32135
태국 국수에서 뚠 종류는 이렇게 푹 고은 고기와 육수를 넣은 것입니다. 닭고기로 하면 '까이 뚠', 오리로 하면 '뻿 뚠', 돼지는 '무 뚠', 소고기는 '느어 뚠' 이렇게 부르죠.
조리방법의 특성상 뚠 국수들은 딱 그종류만 하는 식당들이 따로 있습니다. 위에 말한 대중적인 네가지 뚠 국수중에 시중에 가장 많이 보이는 것은 소고기로 만든 느어뚠입니다. 사실 느어뚠 국수가 우리입맛에도 제일 잘 맞습니다.
여러가지 뚠 국수들
까이 뚠(닭)
뻿 뚠(오리)
무 뚠(돼지)
느어 뚠(소)
주의할 점은 생선지가 들어가는 남똑과 혼동하지 마세요. 남똑은 국물을 그릇에 담을 때 생선지를 같이 섞어주는데 피 응어리들이 그릇 벽에 붙어서 국물이 맑은 뚠국수와는 쉽게 구분이 됩니다.
남똑 국수
느어 뚠은 소의 여러부위로 만드는데 보통 우리가 즐겨 먹는 보들보들하게 푹 고은 고기인 '느어 쁘아이'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주로 갈빗살이나 사태부위로 만듭니다. 본래는 질긴 부위이지만 쉽게 먹기 위해서 오래도록 끓이는 것이죠.
그외에도 힘줄이나 도가니 부위인 '엔', 다진고기를 동그란 완자로 만들어 삶은 '룩친', 그리고 뚠 육수에 생고기를 살짝 데쳐 주는 '느어 쏫'도 느어뚠 전문점이라면 준비해 놓는 재료입니다.
육수에는 간장 베이스에 몇가지 약재가 들어가기도 합니다.
느어뚠 전문점의 조리대 모습
가장 큰 솥에 들어있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재료인 '느어 쁘아이(푹 고아서 연하게 만든 고기)'입니다. 작은 그릇에는 허파, 곱창 등이 보이네요.
4가지 재료가 들어간 느어뚠 국수
맨위가 '룩친(완자)', 중간 왼쪽이 느어 쁘아이(푹 고은 고기), 오른쪽이 느아 쏫(데친 생고기), 맨 아래가 엔 깨우(힘줄)
한국 분들이 좋아하는 갈비부위로 '느어 쁘아이'를 만든 느어뚠 국수. 갈비 부위는 저렇게 근막이 있습니다.
느어 쁘아이(갈빗살)
느어 쁘아이(사태)
모듬으로 시킬때는 '싸이 툭양(모든 종류)'으로 주문 하면 됩니다.
싸이 툭양
싸이 툭양
싸이 툭양
주문 할때는 '면종류+재료'의 조합으로 말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보통 굵기의 면에 푹 고은 고기를 넣은 것은 '쎈렉 느어 쁘아이', 넓은 면에 모듬으로 넣은 것은 '쎈야이 싸이 툭양'이라고 하면 됩니다.
느어뚠은 국수로 먹지 않고 국 처럼 먹어도 됩니다. 면을 빼고 국물과 재료를 그릇에 담아 나오는 것을 '까오라오'라고 합니다.
이 까오라오에 카우쑤어이(흰밥)를 같이 주문하여 국밥처럼 먹을 수도 있습니다.
까오라오 싸이툭양(모듬 소고기 국)과 카우쑤어이(흰밥)
주문 방법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