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안좋으신 분들 국수 국물 조심합시다.

홈 > 태국게시판 > 먹는이야기
먹는이야기

- 태국 현지 음식과 식당, 한국에 있는 태국 식당에 대한 정보를 올리는 곳입니다.
- 식당정보 올릴때는 식당 이름, 위치, 가격대를, 음식정보 올릴때는 음식에 대한 설명과 먹을 수 있는 곳을 명기하여 주십시오.
- 한인업소는 한인업소 정보 게시판에 올려주세요.

신장 안좋으신 분들 국수 국물 조심합시다.

망고찰밥 54 3955

신장 안좋으신 분들 국수 국물 조심합시다.

 

제가 예전에 멀쩡할 때는 몰랐는데, 몇년사이 신장이 나빠지고부터는 석회가 많은 물을 먹으면 하루안에 반응이 와서 쉽게 알 수 있는 특수한 능력이 생겼습니다. -_-;;

신장이 안좋을 때만 나타나는 허리통증이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도 있지만 디스크 통증과는 다른 양상의 통증이라 쉽게 구분이 됩니다.

 

이번에 태국에 와서도 아랫배가 좀 차가운 증세 때문에 배를 따뜻하게 하려고 따뜻한 국물있는 국수를 자주 먹었었습니다. 여러 도시 옮겨다니면서 계속이요.

그런데 그 통증이 계속 되어서 문득 물 문제를 생각했습니다. 생수 사먹은거 외에는 국수국물밖에 없었기때문에 국물국수를 더이상 먹지 않으니까 정말 나아지네요.

 

태국수도물은 석회가 매우 많습니다. 전기주전자에 끓여보면 얼마나 지독한지 알 수 있습니다. 후아힌의 어떤 호스텔에서는 물을 3차례만 끓이니까 하얀 석회가 눌어붙어서 쇠숟가락으로 긁어내야할 정도로 붙더군요. 이건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좀 적은 지역도 있지만 아예 없는 지역은 못봤어요.

 

한번은 제가 시험해봤습니다.

세븐일레븐 가면 미네레인가 라는 그 미네럴 많다고 하는 물을 사다가 끓여보았습니다. 확실히 다른 생수보다 하얀게 많이 끼더군요. 그런데 이 하얀것은 휴지로 닦아봐도 쉽게 닦입니다. 그리고 수도물을 받아서 끓여보았습니다. 눈으로 보기에는 비슷하게 하얀게 낍니다. 그러나 이 석회는 잘 닦이지 않습니다. 거친 수세미로 닦아야 되더군요.

 

수도물의 석회는 미세필터로는 걸러지지 않고 역삼투압 정수기로만 제거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사람들도 수도물 안먹는다고 하지만 사실 직접 마시는 물 외에는 대부분 그 수도물로 음식을 합니다. 태국도 싼 음식을 만드는데 물을 사다가 할거라고는 기대가 되지 않습니다.

제가 먹었던 길거리 손수레의 국수들도 수도물을 끓였던것 같습니다. 국물은 아예 먹지않고 따로 생수만 사다가 마시니까 통증이 확실히 줄어들었습니다.

 

좀 좋은 요리집에는 어떤 물을 쓰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싼음식의 국물은 분명 문제가능성이 있습니다.

 

신장이 별로 안좋은분들, 장기여행하시는 분들은 요리국물을 좀 피하시길 권합니다.

그리고 과일 쉐이크 같은데 들어가는 얼음도 만약 수도물을 그냥 얼린거라면 마찬가지겠지요.

 

 

54 Comments
lily99 2017.04.21 02:08  
앗 ㅠ 먹는 걸로 장난치진 않을거라 믿어봅니다... ㅠㅠ
승찬승혜아빠 2017.04.24 12:59  
길거리 음식은 정말 조심해야겠군요.

저도 물은 항상 사먹을려고요.

샤워할때도 석회수물이니... 생수사서 샤워해야되나 했더니...

친구들이 어라짜리 샤워냐면서 한방 먹었네요..ㅎㅎ
핫핫 2017.05.03 21:52  
태국은 물 자체에 석회가 많이 들어있다고는 얘기 들었는데 이렇게 바로 반응 오는 분들이 계시네요...
조리되서 나오는 음식은 어쩔수없더라도 생수는 꼭 사서 마셔야 겠어요ㅠㅠ
팡짱 2017.05.17 16:06  
이런 얘기는 처음 들었어요ㅠ 정말 조심해야겠네요...생수는 꼭 사서 마실께요 정보 감사합니다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