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부와 암부의 차이가 큰 사진 보정
참새하루님의 주유소 사진에서처럼 명부와 암부의 노출 차이가 심하고 양쪽 다 살려야 하는 경우의 팁입니다
(대부분의 일출 일몰 사진은 여기에 속함). 오늘 거의 같은 내용을 포토샵 막노동으로 SLRCLUB에 올렸었는데
좋은 소프트웨어가 있어 간단히 이용할 수 있기에 유용할 것 같아 올립니다.
어제(6/6 현충일날) 주남지에 일몰 촬영차 갔었는데 일몰 무렵에 구름이 너무 엷어서 하늘은 거의 화이트홀 상태이고,
근경인 갈대밭은 시커머서 전혀 쓸모 없는 사진밖에 안 되는군요. 이게 원본입니다.
물론 로우로 찍어야 됩니다. jpg로 축소했음(이하 동).
구름을 살리기 위해 -2 step 하였습니다. 조금 억지 입니다. 통상 보정은 +- 1 step 범위를 넘으면 부자연스럽고 노이즈도 증가합니다.
어떻든 구름은 제법 볼만 합니다. 빛내림도 담았다고 우길만 하지요?
이번에는 원본 사진에서 + 2 step 밝게 하여 근경의 갈대밭을 살렸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역시 좀 억지지요.
위 사진의 하늘 및 구름 부분과, 아래 사진의 갈대밭 부분을 합치면 완성입니다. 막노동으로 하자면 두 사진을,
각각 별도의 레이어에다 따로 불러온 후 필요 없는 부분을 지운 후 레이어 합성하면 됩니다.
그러나 이 경우 노출이 +- 2 step, 즉 4 step 이나 차가 나서 자연스럽게 붙이기가 많이 힘듭니다.
이런 작업을 HDR 기법이라 하는 모양입니다. 전용 소프트로 "Photomatix"라는게 있네요(오늘 알았습니다).
http://www.hdrsoft.com/ 여기 가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트라이얼 버젼이구요. 정품은 $99인 모양입니다.
다운 받아서 파일 지정해주고 하라는대로 하면 (시간은 좀 걸립니다만) 결과물이 나옵니다.
저는 밝은 것과 어두운 것 딱 2장가지고 돌렸는데 3장 이상이 바람직한 모양입니다.
쓸만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