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에서 비자런 with 오토바이 at 라러이 국경 on 2022년 6월 10일

홈 > 다른나라정보 > 나라별 정보
나라별 정보

- 태국에 대한 각 정보는 태국자료실, 태국정보로 들어가세요.
- 라오스 지도 사이트 <호보맵>

베트남에서 비자런 with 오토바이 at 라러이 국경 on 2022년 6월 10일

역류 14 1066

1. 무비자로 2022년 5월 31일 라오스에서 베트남으로 오토바이와 함께 입국했고 체류기한이 6월 14일이었습니다.


2. 여차한 사정으로 인해 베트남에서 체류 연장이 필요했고


3. 그러던 중에 '무비자 베트남 입국자의 무비자로 재입국 시 3국에서 30일 체류 후 가능' 규정이 없어졌다는 정보를 알게  되었고 - 기존의 규정에 의하면  제가 6월 14일 베트남 출국을 한다면 7월 15일에나 무비자로 다시 입국하거나 다른 비자를 발급받은 후 재입국이 가능했겠지만-


img.jpg

4. 그래서 머물고 있는 후에에서 가까운 라러이 국경으로 가서 비자런(혹은 비자 클리어)을 시도 했습니다. 


img.jpg

5. 라러이 국경은 코로나 이전에 베트남과 라오스를 잇는 국경 중에 오토바이로 넘기 쉬운 국경 중의 하나여서 여러 차례 넘어본 국경이어서 편한 마음이 있었지만, 양국의 육로 국경 개방한 지가 얼마 안 된 시기인 데다가 '30일 체류 후 재입국 규정 삭제'도 최근에 시행되었기에 다소 불안은 했습니다.


img.jpg

6. 라러이 베트남 출입국 사무소에서 베트남 출국 심사는 이전처럼 여권에 출국 스탬프 찍는 것으로 간단하게 처리되었고 - 오토바이에 대해서는 어떠한 절차 없이 통과


img.jpg

7. 그리고 국경선의 라오스 쪽 초소에서 여권 스탬프 검사와 함께 오토바이 번호판을 적는 것으로 마무리되었고


img.jpg

8. 라오스 출입국 사무소에서는 다행히 지난번에 얼굴을 익혀둔 심사관이 있어서 '바로 베트남으로 다시 갈려고 한다'라고  하니 라오스 입국과 출국 심사를 동시에 진행시켜주더군요. 라오스 입국 규정에 있는 '백신 접종증명서'나 '음성 확인서' 확인 절차도 없었습니다. 오토바이에 대한 관심이나 확인은 이전과 같이 전혀 없었습니다.  아마 누구나 간단 신속하게 처리되었을 겁니다.


9. 다시 국경선의 라오스 초소에 들러 라오스 출국 스탬프를 확인받은 후 베트남 출입국 사무소로 갔고


10. 30일 체류 후 재입국 규정이 삭제되었는 줄 모르는 심사관이 여기저기 전화를 하더니 영어를 사용하는 심사관의 전화를 바꿔주길래 삭제된 것을 확인시켜준 후 잠시 뒤에 입국 스탬프와 함께 다시 15일 체류 일자를 받았습니다.  이전처럼 오토바이에 실린 짐을 엑스레이 투시기에서 확인하고 모든 입국 심사를 마쳤습니다. 


11. AFC23 축구 대회에서 한국과 베트남이 함께 8강에 진출했음을, 베트남의 8강 진출에 한국인 감독이 큰 역할을 한 것을 모든 베트남 출입국 심사관이 알고 있었으며 기뻐해 줬습니다.


img.jpg

12. 라러이 베트남 출입국 사무소 신청사가 거의 완공되었습니다. 주변의 도로, 주차 시설 공사가 마무리되지 못해서 지금은 흙먼지가 날리고 노면이 고르지 못하지만 곧 깨끗하게 정비될 것 같습니다.

14 Comments
필리핀 06.11 12:09  
오우! 벳남이랑 한국 결승에서 만나시게요~^^
역류 06.12 21:41  
[@필리핀] 축구 이긴 것 보다 무비자 30일 규정 폐지된 것이 더 기쁩니다^^
필리핀 06.13 11:38  
[@역류] 축구 어제 동반 탈락했으요ㅠㅠ
Hoho2022 06.12 20:05  
라오스도 곧 잘돼 가겠군요
역류 06.12 21:42  
[@Hoho2022] 잘되길 저도 희망합니다
마흐 08.29 22:29  
님 부럽습니다.
저도 베트남에서 라오스로 바이크 가지고 넘어가서 여행하다가 돌아와서 귀국하려고 하는데 이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근데 지도를 보니 라오바오 근처 국경인데 라오바오 국경이 라러이 국경과 가까운건지 같은 것인지?
라오바오 국경으로 바이크 가지고 넘다가 출입국 거절당한 분들이 많던데... 궁굼합니다.
도움 부탁드립니다.
역류 08.29 22:34  
[@마흐] 라오스 사완나캣주의 라오바오 국경과 살라완주 라러이 국경은 다릅니다.
예전부터 지금까지 라오바오 국경에서는 베트남 오토바이의 라오스 입국을 제한하더군요. 반면 라러이는 예전부터 지금까지 자유로웠습니다.
마흐 08.29 22:50  
앗 지금 보니 다르네요. 찾았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여쭌 김에 하나만 더 여쭤볼게요. ㅠ.ㅠ
10월 초에 lalay border 로 바이크 가지고 넘어갔다가 7일정도 라오스 여행후 다낭 복귀하여 귀국할까 합니다.
바이크는 다낭에서 렌트로 빌려서 넘어가지는 못하겠지요?
만약 구매 후 소유증 이나 서류(?)가 필요하다면 무엇을 갖추어야 하는지요?
바이크를 가지고 베트남 ->라오스 , 라오스 -> 베트남 사이에 입출국 시 꼭 필요한 팁이 있다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꾸벅 ...
역류 08.29 23:29  
[@마흐] 렌트시에 여권을 맡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여권없이 월경은 불가능하겠지요.
라러이 국경에서는 양국의 출입국시에 오토바이에 관련된 어떠한 서류도 요구치 않습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구매시에 받는 블루카드는 항상 지참하셔야 하고요.
최근 라오스의 인플레와 환율상승 등의 영향으로 중앙정부나 지방정부의 재정이 좋지 못합니다. 그런 탓에 전에 없이 교통경찰의 단속이 심해졌으며 내외국인 가리지 않고 많이들 잡힙니다. 베트남 오토바이는 중요 표적중의 하나입니다. 그들은 입국 수입세 영수증을 요구하고 있으면 통과를, 없으면 규정집을 보여주며 벌금 혹은 뒷돈을 요구합니다.
참고로 라오바오 윗쪽의 차로 국경이나 북쪽의 나메오, 남쪽의 보이 국경에서는 베트남 오토바이가 라오스 역내로 입국할때 소액의 입국세를 징수하고 영수증을 발급해 줍니다.
역류 08.29 23:35  
[@마흐] 저는 오늘 라오스 북쪽의 나메오 국경을 넘어서 베트남으로 왔습니다.
그리고 차로 국경을 통해서 라오스로 다시 갔다가 9월 말에 남쪽의 새로운 국경인 남지앙을 통해서 다낭으로 갈 것 같습니다. 남지앙 국경을 넘으면서 정보를 얻은 후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다낭에서 제일 가까운 라오스 국경이 남지앙이거든요.
그리고 어쩌면 저도 지인을 다낭에서 만나서 10월 초에 라오스로 또 넘어올 듯 합니다. 어쩌면 자주 뵐지도 모르겠습니다^^
마흐 09.02 09:02  
[@역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뵙게 되면  좋겠습니다.
바이크로 동남아를 여행하는 것. 자체에 큰 로망이 있어 부러울 따름입니다.
혹 넘어가게 되면 일정 올려 식사라도 대접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흐 09.22 16:28  
[@역류] 역류님 9-28 다낭 들어갑니다.
10-16일 다낭에서 출국 예정이라 15일이 넘어요.
e-vias 할까 하려다 10-7일 정도에 후에에서 바이크로 lalay 국경통해 비자 클리어를 해볼까 생각했습니다.
그래도 설마 혹시 해서 주한 베트남 대사관에 전화해서 물었더니 육로 재입국은 비자 있어야 된다고 하네요.
아주 무신경하고 심드렁한 목소리로 15일 이상 체류할거면 무조건 비자 있어야 한다고 귀찮은듯 대답하는데요...ㅎㅎㅎ
그래서 제가 육로로 라오스 갔다가 돌아올것이다. 라고 해도 비행기로 가냐? 아니다 육로니까 버스로 갈거다. 라고하니까 비자 필요하다...
같은 대답만 돌아오네요.  ㅠ.ㅠ  아우 비자 장사가 목정인지 답답하네요. 너무 사무적인 대답에 더 묻지도 못했네요...
라러이 에서 비자런 되겠지요?
아 그리고 역류님 라러이 출입국 사무소에 베트남쪽에 오토바이 세워두고 몸만 갔다가 출국후 재입국하여 돌아온다면 걸어서 갈만한 거리인가요?
베트남 출입국사무소와 라오스 출입국 사무소 사이에 거리가 얼마정도 인가요? 바이크 안가지고 출입국이 가능할까요?
역류 09.22 16:56  
[@마흐] 저는 아마 10월 초순까지 다낭에 있을 것 같습니다. 시간이 되시면 그 전에 뵐 수도 있을 것 같군요.
비자런은 걱정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올해만 들어서 라러이 국경 포함해서 서너번 비자런을 무사히 했으며 내일도 비자런을 하러 가야 합니다.
라러이 국경은 출입국 사무소간 거리가 4km 정도이니 걸어서 가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저처럼 오토바이로 베트남 출국 신고한 후 라오스 출입국 관리 사무소 앞에 오토바이를 세워두고 라오스 입출국 수속을 한 후 오토바이로 베트남 입국 신고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베트남 재 입국시에 배낭이나 캐리어 검사를 하니 그게 귀찮을 법도 하실 겁니다.
다낭에서 제일 가까운 라오스 국경이 최근에 열린 닥따오/남지앙 국경인데 다낭에서 150km 떨어져 있군요. 내일 제가 시험삼아서 이쪽 국경을 넘어 갔다가 오려합니다. 다녀와서 라러이 만큼 수월한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역류 09.22 17:28  
[@마흐] 제 카톡 아이디가 antiflow이니 필요하면 언제든지 연락주십시요
제목